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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vs 메리츠화재, ‘무해지 건강보험’ 비교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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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9, 2016, 18:07:30

생·손보서 해지환급금↓ 건강보험 각각 판매..주계약에 3대 질병 보장은 공통점
ING, 일반암·소액암 등 암진단에 집중 vs 메리츠, 암수술·입원비 등 통합형 상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생명보험사가 연달아 출시한 저해지·무해지 보험이 손해보험사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메리츠화재가 저해지와 무해지 환급형 건강보험 상품을 선보이면서 보험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저해지·무해지 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면 돌려받는 환급금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상품이다. 해지환급률이 낮은 대신 보험료는 기존보다 최대 20% 가량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저해지·무해지 보험은 사망을 담보하는 종신보험이 주를 이뤘는데, 지난 1일 ING생명이 무해지 건강보험을 선보인 데 이어 메리츠화재가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출시했다. 생명보험사의 저해지 상품과 손해보험사의 상품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 봤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생보사 중에서는 ING생명이, 손보사에서는 메리츠화재가 저해지·무해지 건강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두 회사의 상품 모두 3대 질병인 암과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주계약으로 가입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의무부가특약과 선택특약 종류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ING생명의 '오렌지 3케어보험'은 암을 세분화해서 보장한다. 주계약에서는 일반암을 포함해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보장하는데, 일반암 외에 유방암이나 남녀생식기암, 갑상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은 의무부가특약(필수가입특약)을 별도로 가입해야 한다. 

 

상품 종류는 1종 실속형(무해지환급형)과 2종 표준형(해지환급형) 중 선택 가능한데, 세부적으로 1형 순수보장형과 2형 100세 연장형으로 나뉜다. 오렌지 3케어보험은 80세까지 3대 질병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100세까지 보장 기간이 연장된다.


만약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는 1종 실속형에 가입할 경우 1형(순수보장형)과 2형(100세 연장형)에 상관없이 중도에 계약을 해지하면 납입환급금이 전혀 없다. '오렌지 3케어보험'은 가입 후 만기 때까지 보험료를 납입하는 전기납으로 40세 남자, 무해지환급형, 100세 연장형 기준으로 보험료는 3만6100원이다.


메리츠화재 '알뜰한 건강보험'은 3대 질병을 주계약으로 담보하는데, 암(1형)·뇌졸중(2형)·급성심근경색증(3형)중 선택할 수 있다. 보험가입자의 니즈에 따라 필요한 담보를 선택 혹은 세 가지 모두 기본계약으로 묶을 수 있다. 40세 남성, 가입금액 2000만원 기준(미지급형)으로 세 가지 모두 선택하면 보험료는 4만8400원이다.


알뜰한 건강보험은 선택 특약이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다. 주계약에서 암 진단비용과 별개로 암 수술비용 특약을 비롯해 항암방사선 약물치료비도 별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이밖에 2대질병 수술비와 암직접치료일당, 2대질병 입원일당 등을 담보해 통합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형태다.


이 상품은 해지환급금 50% 지급형인 1종과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2종, 기존 상품과 동일한 표준형 3종 중 선택 가능하다. 같은 보장조건으로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인 2종의 보험료가 제일 저렴하며, 40세 남자가 3가지 주계약에 특약을 전부 선택, 20년납일 경우 보험료는 7만 4760원 수준이다.


메리츠화재 상품은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상품인 2종에 가입하더라도 납입기간이 끝난 후에는 해지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가령, 40세 남성이 20년납, 10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 납입기간(20년) 후에 해지하면 그동안 냈던 보험료의 70~80%를 환급받는다.


한편, 각 보험사에서는 저해지 건강보험 상품 개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장은 같으면서 기존 건강보험 상품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탓에 영업현장에서 상품 출시 요구가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상품 개발에 두 달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올해 가을쯤 비슷한 상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작년 생보업계에 저해지 종신보험이 인기를 끌면서 각 보험사에서 해지환급금을 낮춘 상품 개발 검토를 착수했다”며 “검토를 하다가 중단한 곳도 있는데, 저해지 건강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이른바 가성비가 좋은 상품으로 영업현장과 소비자에 모두에 환영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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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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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글로벌 궐련사업+무연담배+주주환원 삼박자…목표가↑”-한국

“KT&G, 글로벌 궐련사업+무연담배+주주환원 삼박자…목표가↑”-한국

2025.09.24 09:13:5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은 KT&G에 대해 글로벌 궐련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무연담배시장 포트폴리오 확장, 주주환원을 통한 적극적인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감안해 목표주가를 18만원으로 12.5% 상향조정했습니다. 강은지 연구원은 24일 "글로벌 궐련사업의 양적·질적 성장으로 올해 상반기 궐련사업내 글로벌사업 매출비중은 64%를 기록하며 국내사업 매출비중을 추월했다"며 "글로벌 궐련사업은 탄력적인 가격정책과 국가·지역확장, 해외공장 가동 및 현지 원재료 조달을 통한 원가개선으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담배사업부의 영업이익률 또한 안정적으로 20% 후반대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 KT&G는 지난 23일 CEO인베스터데이(기업설명회)에서 글로벌 궐련사업을 핵심으로 한 사업구조 전환, 니코틴 파우치시장 진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궐련사업은 올해 4월 완공된 카자흐스탄공장과 내년초 완공될 인도네시아 2,3공장을 통해 해외생산 비중을 늘리며 제조원가 개선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강 연구원은 "2023년 기준 궐련담배 해외생산 비중은 18%였지만 향후 50%에 달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강 연구원은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무연담배가 궐련담배의 수요를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무연담배시장 성장동력 확보 또한 중요하다"며 "KT&G는 PMI와 협업을 통해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23일 추가로 니코틴 파우치시장 진출계획을 발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KT&G는 글로벌담배업체인 알트리아와 SPC(KT&G지분 51%, 알트리아 지분 49%, KT&G 최종 출자금액 1605억원)을 설립해 북유럽 니코틴 파우치업체 Another Snus Factory 지분 100%를 인수하고 글로벌 니코틴 파우치시장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인수할 업체는 니코틴 파우치 브랜드 LOOP의 글로벌판권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강 연구원은 또 "KT&G는 23일 올해 주당 배당금을 최소 6000원(반기 1400원, 기말 4600원 예상)으로 전년동기대비 11.1% 인상했고 2600억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작년 추가 매입 및 소각규모인 1500억원 대비 1100억원 증가한 수치"라고 전했습니다. 또 "향후 배당성향은 50% 이상을 유지할 계획"이라며 "23일 CEO인베스터데이를 통해 업데이트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주당배당금은 2024년 5400원에서 2027년 7000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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