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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생명 vs 메리츠화재, ‘무해지 건강보험’ 비교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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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9, 2016, 18:07:30

생·손보서 해지환급금↓ 건강보험 각각 판매..주계약에 3대 질병 보장은 공통점
ING, 일반암·소액암 등 암진단에 집중 vs 메리츠, 암수술·입원비 등 통합형 상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생명보험사가 연달아 출시한 저해지·무해지 보험이 손해보험사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메리츠화재가 저해지와 무해지 환급형 건강보험 상품을 선보이면서 보험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저해지·무해지 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면 돌려받는 환급금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상품이다. 해지환급률이 낮은 대신 보험료는 기존보다 최대 20% 가량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저해지·무해지 보험은 사망을 담보하는 종신보험이 주를 이뤘는데, 지난 1일 ING생명이 무해지 건강보험을 선보인 데 이어 메리츠화재가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출시했다. 생명보험사의 저해지 상품과 손해보험사의 상품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 봤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생보사 중에서는 ING생명이, 손보사에서는 메리츠화재가 저해지·무해지 건강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두 회사의 상품 모두 3대 질병인 암과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주계약으로 가입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의무부가특약과 선택특약 종류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ING생명의 '오렌지 3케어보험'은 암을 세분화해서 보장한다. 주계약에서는 일반암을 포함해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보장하는데, 일반암 외에 유방암이나 남녀생식기암, 갑상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은 의무부가특약(필수가입특약)을 별도로 가입해야 한다. 

 

상품 종류는 1종 실속형(무해지환급형)과 2종 표준형(해지환급형) 중 선택 가능한데, 세부적으로 1형 순수보장형과 2형 100세 연장형으로 나뉜다. 오렌지 3케어보험은 80세까지 3대 질병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100세까지 보장 기간이 연장된다.


만약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는 1종 실속형에 가입할 경우 1형(순수보장형)과 2형(100세 연장형)에 상관없이 중도에 계약을 해지하면 납입환급금이 전혀 없다. '오렌지 3케어보험'은 가입 후 만기 때까지 보험료를 납입하는 전기납으로 40세 남자, 무해지환급형, 100세 연장형 기준으로 보험료는 3만6100원이다.


메리츠화재 '알뜰한 건강보험'은 3대 질병을 주계약으로 담보하는데, 암(1형)·뇌졸중(2형)·급성심근경색증(3형)중 선택할 수 있다. 보험가입자의 니즈에 따라 필요한 담보를 선택 혹은 세 가지 모두 기본계약으로 묶을 수 있다. 40세 남성, 가입금액 2000만원 기준(미지급형)으로 세 가지 모두 선택하면 보험료는 4만8400원이다.


알뜰한 건강보험은 선택 특약이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다. 주계약에서 암 진단비용과 별개로 암 수술비용 특약을 비롯해 항암방사선 약물치료비도 별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이밖에 2대질병 수술비와 암직접치료일당, 2대질병 입원일당 등을 담보해 통합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형태다.


이 상품은 해지환급금 50% 지급형인 1종과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2종, 기존 상품과 동일한 표준형 3종 중 선택 가능하다. 같은 보장조건으로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인 2종의 보험료가 제일 저렴하며, 40세 남자가 3가지 주계약에 특약을 전부 선택, 20년납일 경우 보험료는 7만 4760원 수준이다.


메리츠화재 상품은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상품인 2종에 가입하더라도 납입기간이 끝난 후에는 해지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가령, 40세 남성이 20년납, 10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 납입기간(20년) 후에 해지하면 그동안 냈던 보험료의 70~80%를 환급받는다.


한편, 각 보험사에서는 저해지 건강보험 상품 개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장은 같으면서 기존 건강보험 상품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탓에 영업현장에서 상품 출시 요구가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상품 개발에 두 달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올해 가을쯤 비슷한 상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작년 생보업계에 저해지 종신보험이 인기를 끌면서 각 보험사에서 해지환급금을 낮춘 상품 개발 검토를 착수했다”며 “검토를 하다가 중단한 곳도 있는데, 저해지 건강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이른바 가성비가 좋은 상품으로 영업현장과 소비자에 모두에 환영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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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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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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