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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프랑스 자산운용사 ‘메리디엄’ 2대주주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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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0, 2023, 09:04:44

인프라 투자 전문 메리디엄 지분 20% 취득
수익기반 다변화…글로벌 자산운용사업 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032830]은 프랑스 인프라투자 전문운용사 '메리디엄(Meridiam) SAS' 보통주 20%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메리디엄은 총 27조원 규모의 운용자산을 유럽·북미 등지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운용사입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부터 메리디엄에 대한 실사 작업과 사업협력을 위한 협상을 해왔고, 올 2월에는 전영묵 대표이사 사장과 박종문 자산운용부문장 사장 등 경영진이 현지 주요 경영진과 대면 미팅을 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생명은 이번 투자로 메리디엄 지분 20%를 확보해 2대 주주가 됐습니다. 앞으로 메리디엄 감독이사회 참여, 사업협력협의체 신설을 통해 삼성생명의 해외 인프라 투자 자산을 다변화한다는 목표입니다.


삼성생명은 앞서 2021년에는 영국 부동산전문 자산운용사 '세빌스(Savills) IM' 지분 25%를 취득하고 사모펀드 블랙스톤과 펀드 투자 약정을 체결하는 등 해외 대체투자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메리디엄은 인프라 분야에서 다양한 투자 경험과 우수한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다"며 "세빌스 IM에 이어 삼성생명의 글로벌 대체투자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익기반 강화와 함께 국내 보험업계의 한계를 넓히기 위해 해외 부동산 및 인프라 투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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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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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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