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디지털 금융 가속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 중심의 정보통신기술(ICT) 혁신에 나섰습니다.
12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지난 10일 을지로 본점에서 은행전산시스템 구축사업 '프로젝트 O.N.E(Our New Experience)' 착수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이제는 생존을 위해 변화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가속화되는 변화를 선제적으로 이끌어야 할 때"라며 "하나은행이 변화의 속도를 주도해 글로벌 리딩뱅크로 도약하도록 임직원과 협력사 모두 하나의 마음으로 손님 중심의 1등 시스템을 구현해내자"고 주문했습니다.
프로젝트 O.N.E은 '손님의 관점에서, 손님이 원하는, 손님이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 ICT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손님 니즈 기반의 초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구축 ▲데이터 허브 구축 ▲옴니채널 기반 영업점 상담 환경 고도화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 미래성장을 위한 ICT 핵심경쟁력을 2024년까지 갖춘다는 계획입니다.

ICT 혁신은 크게 마케팅·데이터 혁신, 채널·업무 혁신, 인프라 혁신이라는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하나은행은 마케팅·데이터 혁신을 통해 고객의 활동 데이터를 '싱글뷰'(Single View)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모바일·영업점·콜센터 등 온오프라인 어느 채널에서나 끊김없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현장 직원별 업무 특성을 고려한 개인화 기능과 반복적인 단순업무는 간소화·자동화해 업무효율을 높입니다.
창구 직원과 손님이 양방향 소통할 수 있도록 미러링(Mirroring) 방식 대화형 서식 등 휴먼터치(Human-touch)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인프라 혁신은 다양한 내외부 플랫폼과 제휴, 안정적 운영체제와 정보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손님 경험과 영업 현장에서 하나은행만의 ICT 혁신을 실현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손님 First(퍼스트)라는 하나은행의 DNA를 기반으로 '1등 하나은행'을 향한 혁신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