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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코오롱 4세’ 경영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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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4, 2023, 17:01:39

출범식 열고 코오롱글로벌서 분할 공식화
5대 모빌리티 사업 내걸고 전문기업 도약 다짐
코오롱 명예회장 장남 이규호 사장, 각자대표로 경영 지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토털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기업 비전으로 내걸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사장이 각자 대표로 그룹을 이끌게 되며 '코오롱 4세'의 경영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4일 출범식을 열고 코오롱글로벌에서 자동차 부문의 분할을 공식화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분할 기일은 지난 1일로 했으며, 2일 이사회를 거쳐 신설법인 출범을 결의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에 따르면, 오랜 기간동안 수입차 유통판매를 해 온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사업구조의 재편 및 확장을 바탕으로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5대 핵심 모빌리티 사업으로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 ▲인증 중고차 확대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내걸었습니다.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의 핵심인 신차 유통 사업은 지난 2021년 딜러십 계약을 추가한 지프, 폴스타와 같은 브랜드를 지속 도입하고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이동수단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인증 중고차 확대'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중고차 관련 통합 조직을 신설해 정밀한 차 진단과 정비 역량을 기반으로 전국 단위 인증중고차 판매역량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를 위해 판매 차량의 하이브리드 전시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고객 접점 확대 및 멀티 콘텐츠 제공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은 전국 94개의 네트워크와 영업망을 기반으로 신규 및 지역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고, 체계적 정비가 가능한 A/S로 유통 접점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은 구독 및 시승 플랫폼 서비스, 모빌리티 관련 럭셔리 굿즈와 같은 유통 포트폴리오 확보,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른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핵심으로 계획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정량적 목표로 오는 2025년 매출 3.6조, 영업이익 1000억원을 제시했습니다. 신차와 중고차를 포함해 기존 3만대 수준에서 5만대로 판매량을 증대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신설법인은 지난해 매출 2.2조원, 영업이익 700억원의 추정 실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해 독립적 경영으로 강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그룹 산하에 BMW와 롤스로이스,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과 보스의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수입차 유통 판매 법인인 코오롱아우토(아우디)와 코오롱오토모티브(볼보), 코오롱제이모빌리티(지프)는 자회사로 편입합니다.

 

그룹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과 전철원 코오롱글로벌 BMW본부장이 각자 대표로서 경영을 지휘하게 됩니다. 이규호 대표는 미래성장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하며, 전철원 대표는 세일즈와 A/S 네트워크 관리 등 신설 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질 예정입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오는 31일 인적분할에 따른 재상장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규호 대표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구조의 혁신과 미래가치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전철원 대표는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에게 "1등 DNA를 탑재한 임직원들과 함께 고객에게 ‘원앤온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신차 중심의 사업에 다양한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 중심의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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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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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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