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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코오롱 4세’ 경영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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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4, 2023, 17:01:39

출범식 열고 코오롱글로벌서 분할 공식화
5대 모빌리티 사업 내걸고 전문기업 도약 다짐
코오롱 명예회장 장남 이규호 사장, 각자대표로 경영 지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토털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기업 비전으로 내걸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사장이 각자 대표로 그룹을 이끌게 되며 '코오롱 4세'의 경영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4일 출범식을 열고 코오롱글로벌에서 자동차 부문의 분할을 공식화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분할 기일은 지난 1일로 했으며, 2일 이사회를 거쳐 신설법인 출범을 결의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에 따르면, 오랜 기간동안 수입차 유통판매를 해 온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사업구조의 재편 및 확장을 바탕으로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5대 핵심 모빌리티 사업으로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 ▲인증 중고차 확대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내걸었습니다.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의 핵심인 신차 유통 사업은 지난 2021년 딜러십 계약을 추가한 지프, 폴스타와 같은 브랜드를 지속 도입하고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이동수단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인증 중고차 확대'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중고차 관련 통합 조직을 신설해 정밀한 차 진단과 정비 역량을 기반으로 전국 단위 인증중고차 판매역량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를 위해 판매 차량의 하이브리드 전시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고객 접점 확대 및 멀티 콘텐츠 제공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은 전국 94개의 네트워크와 영업망을 기반으로 신규 및 지역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고, 체계적 정비가 가능한 A/S로 유통 접점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은 구독 및 시승 플랫폼 서비스, 모빌리티 관련 럭셔리 굿즈와 같은 유통 포트폴리오 확보,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른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핵심으로 계획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정량적 목표로 오는 2025년 매출 3.6조, 영업이익 1000억원을 제시했습니다. 신차와 중고차를 포함해 기존 3만대 수준에서 5만대로 판매량을 증대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신설법인은 지난해 매출 2.2조원, 영업이익 700억원의 추정 실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해 독립적 경영으로 강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그룹 산하에 BMW와 롤스로이스,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과 보스의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수입차 유통 판매 법인인 코오롱아우토(아우디)와 코오롱오토모티브(볼보), 코오롱제이모빌리티(지프)는 자회사로 편입합니다.

 

그룹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과 전철원 코오롱글로벌 BMW본부장이 각자 대표로서 경영을 지휘하게 됩니다. 이규호 대표는 미래성장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하며, 전철원 대표는 세일즈와 A/S 네트워크 관리 등 신설 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질 예정입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오는 31일 인적분할에 따른 재상장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규호 대표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구조의 혁신과 미래가치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전철원 대표는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에게 "1등 DNA를 탑재한 임직원들과 함께 고객에게 ‘원앤온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신차 중심의 사업에 다양한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 중심의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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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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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2025.05.07 11:19:2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그룹 보안 체계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종로 SK T 타워에서 열린 SKT 일일 브리핑에 참여해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라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통이 부족했고 이 부분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 중이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라고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현재 혼란을 빚고 있는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했음을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안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된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구성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태껏 IT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보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단순한 보안 문제가 아니라 국방이라고 생각이 들며 보안을 넘어 안보라 생각하고 체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최 회장은 "이용자의 형평성,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며 SKT 이사회가 이 사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며 "이사회 멤버가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라고 답했습니다. SKT는 6일 1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계 가입자는 2411만명으로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도 100% 가입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일 시간 기준 유심 교체 누적 이용자는 107만명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는 이용자는 로밍 요금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 처리 용량을 3~4배 늘려 진행했으나 그럼에도 출국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이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14일을 목표로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요금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서비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청문회에는 유영상 SKT CEO가 출석해 사태에 대한 질의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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