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각자대표 체제 전환 후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첫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2023 Leap Forward'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지난 22일 미팅에서 하형일 11번가 사장은 "지난 5월 제시한 ‘11번가 2.0’으로의 변환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직매입 ‘슈팅배송’, 우주패스, 마이데이터, SK페이 오프라인 결제 등 각 사업 영역의 괄목할 성장을 기반으로 변환의 초석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습니다.
하 사장은 "2023년은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11번가 2.0’ 실행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11번가의 플랫폼 경쟁력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IPO를 포함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성장노력을 지속해 치열한 e커머스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주도적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습니다.
11번가는 ‘Apple 브랜드관’ 론칭과 슈팅배송의 성장으로 올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론칭 첫해보다 구매고객 수가 73% 늘었습니다. ‘우주패스 slim’ 출시와 연간멤버십 론칭을 통해 11번가 멤버십 회원 수는 지난달 기준 전년 대비 142% 증가했습니다.
또 앱(App) 기준 MAU(월간활성이용자수) 1000만 돌파,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 론칭, SK페이 오프라인 2만2000개 매장 결제서비스 확대 등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11번가는 내년 ‘11번가 2.0’ 실행을 위해 ▲기본 커머스 경쟁력 확보(배송·가격·상품 셀렉션) ▲구매자 판매자 참여 가치(신규BM·트래픽·채널확대) 강화 ▲서비스 지속가능한 신규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이에 기반한 핵심과제 달성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달 초 각자대표로 선임된 안정은 사장은 "경쟁과 더불어 수익성과 생존을 동시에 걱정해야 하는 현재 11번가가 집중할 가치와 필요한 것들을 고민할 시간"이라며 "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근본적 원인을 찾아 문제해결에 집중함으로써 가장 먼저 떠올리는 커머스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