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한창바이오텍 ①자본금 100만원 신생법인이 870억 투자한다?

URL복사

Wednesday, August 17, 2022, 06:08:00

10월부터 대규모 CB 전환 앞두고 이슈몰이..요동치는 주가
대주주 변경+대규모 자금조달 계획 호재로 활용
최근 설립 페이퍼컴퍼니서 1170억 투자 발표..납입 능력 의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한창바이오텍이 발표한 대규모 투자 계획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투자 주체가 한달 전 설립된 자본금 100만원 규모의 페이퍼컴퍼니인데다, 대량의 전환사채(CB) 전환을 앞두고 있다 보니 인위적 주가 부양 후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자본금 100만원 신생 페이퍼컴퍼니가 870억 투자 예고

 

1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창바이오텍의 주가는 최근 대주주 변경과 대규모 자금 조달 계획을 발표한 이후 연일 요동치고 있다. 이달 초 2000원대에 머물던 주가가 나흘 만에 5000원을 넘어서더니 이후 극심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이다.

 

지난 4일 한창바이오텍은 전흥씨엔씨라는 법인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최대주주에 등극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다음달 15일 120억원 규모의 유증에 참여하며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아울러 회사는 전흥씨엔씨가 자회사인 엑서지21과 함께 다음달 15일 납입 예정인 유상증자를 포함해 총 117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엑서지21이 CB 300억원을 담당하고 전흥씨엔씨가 유상증자 370억원, BW 500억원의 자금을 넣겠다는 것이다.

 

시장에서는 해당 법인들이 자금을 납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표하고 있다. 전흥씨엔씨는 지난달 13일 자본금 100만원으로 세워진 법인이고 엑서지21 역시 자본금 1억원으로 지난 6월에 생겨났다. 자본금 100만원, 1억원으로 세워진 신생법인이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해 만성 적자에 빠져있는 한계기업을 인수한다는 것이다. 해당 신생법인들을 소유하고 있는 이는 동일인물로, 이용흥 씨다. 이 씨는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그가 회장직을 맡고 있는 월드원하이테크는 공기 조화장치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지난해 2억 6615만원의 매출과 영업손실 963만원을 기록했다.

 

투자금이 들어오는 시점도 이례적이다. 총 조달 자금 1170억원 중 750억원은 납입 예정일이 1~2년여 뒤로 잡혀있다. 총 조달 자금 중 올해 안에 납입될 것으로 예정돼 있는 금액은 420억원에 불과하다.

 

이렇다 보니 실제 자금 납입은 되지 않고 주가 부양을 위한 부풀리기 공시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한창바이오텍은 영업 부진으로 오랜 기간 적자가 이어지면서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는 전형적인 한계기업이다. 최근 3년 반 사이에 최대주주가 세번째 바뀌게 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같이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가 시가총액보다 큰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발표해 이슈몰이를 한 뒤 연거푸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새롭게 변경되는 최대주주 측의 자금 능력 등 실체가 불분명해 실제 자금 조달로 이어질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두달 뒤 CB 폭탄 예고돼..수혜자는 새 주인?

 

이번 발표에 따른 주가 급등으로 최대 수혜를 보는 주체는 두달 뒤부터 전환이 가능해지는 CB의 보유자다. 현재 한창바이오텍은 오는 10월부터 풀리는 총 819만주 규모의 CB를 품고 있다.

 

 

해당 CB들의 전환가는 모두 1600원 전후로 현재 주가 수준이 유지된다면 청구가능 시점부터 즉시 시장에 매물로 쏟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번 주가 급등으로 CB 보유자들은 수백억원 규모의 시세 차익을 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특히 해당 CB 전환으로 인한 수혜가 한창바이오텍으로 가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어 새롭게 등극하는 대주주가 이를 통한 차익실현 구조를 설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17, 18회차 CB는 당초 메리츠증권이 인수했지만 지난 5월 회사가 콜옵션을 행사해 100억원 규모의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또 80억원 규모의 19회차 CB는 한창의 자회사 지유온이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지유온의 지배구조가 바뀌고 있다.

 

지난 7월말 한창은 보유하고 있던 지유온 지분 중 500만주를 주당 330원에 한창바이오텍에 매도했다. 여전히 지유온의 최대주주는 한창이지만 한창바이오텍이 보유하고 있는 지유온의 CB를 전부 주식으로 전환한다면 한창바이오텍이 21.83%의 지분을 확보하며 근소한 차이로 지유온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이 경우 한창바이오텍은 지유온이 보유한 자사 CB에 대한 실질적 지배력을 확보하는 구조가 형성되게 된다. 이렇다보니 일각에서는 일련의 과정들이 해당 CB들의 시세차익을 노리고 설계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한창바이오텍 최대주주 변경 과정에서 주가가 폭등하면서 전흥씨엔씨 관련 주체가 한창으로부터 인수한 한창바이오텍 구주의 가치 역시 크게 상승했다. 한창은 한창바이오텍 지분 325만여주를 전흥씨엔씨 관련 주체에게 주당 2100원에 매도했다. 다음달 15일 잔금 지급이 완료되고 현재 주가가 유지된다면 해당 주체는 단숨에 수십억원의 시세 차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금 납입 능력이 불투명한 세력이 대규모 시세차익 실현이 가능한 CB를 노리고 한창바이오텍에 들어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전흥씨엔씨의 최대주주 등극 후 해당 CB들의 향방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회사 측에 수차례 취재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