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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손보사들의 ‘열성적인 경쟁사 모니터링’..그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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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1, 2016, 02:04:03

[현장에서] KB손해보험의 장기위험손해율을 취재하고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에 KB손해보험의 장기손해율이 확 낮아졌는데, 급기야 삼성까지 그 배경 파악에 나섰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낮췄는지 다들 궁금해 하는 분위기입니다.”


얼마 전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업계 동향을 묻는 기자에 이렇게 답했다. 손해율이라면 보험사에서 매일 같이 울고 웃는 이슈라 점심 내내 귀를 쫑끗 세웠다. 점심 자리를 서둘러 마치고 해당 보험사인 KB손보에 2014년과 2015년 2년간 장기 위험손해율 자료를 요청했다.


KB손보로부터 받은 답변은 2014년에 87.6%였던 손해율이 2015년에는 82.3%로 낮아졌다는 내용이었다. 1년 사이 무려 5%p 넘게 낮아진 것이다.


단 1%의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보험사가 사업비를 줄이고, 보험료를 올리고, 위험담보를 줄이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게 현실인데, 5%면 보험사들이 놀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래서, 좀 더 열심히 취재했더니 허무한(?) 결과가 나왔다. 지난 2014년 KB손보가 미국 법인 영업손실로 인해 책임준비금으로 쌓아야 하는 규모가 전년 대비 크게 늘면서 손해율이 급상승했다. 이후 책임준비금을 쌓는 이슈가 종료되면서, 장기 위험손해율이 80%초반 수준으로 복귀했다.


KB손보의 장기 위험손해율은 2014년 일시적으로 급증한 것이 2015년에 원래 수준으로 돌아온 것에 불과한데, 업계에서는 최근 1년 동안의 수치만 보고 손해율 급락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경쟁사들끼리 매달 영업실적을 비롯해 투자운용실적, 손해율, 사업비 등의 경영 전반을 직접 비교하며 서로를 모니터링한다. 이 때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그 배경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해 담당 임원에 즉각적이고 경쟁적으로 보고한다.


특히, 타사에 대한 견제는 상품개발 부서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령, A사에서 기존에 개발한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경쟁사인 B사에서 새로운 담보 혹은 상품을 내놓으면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비슷한 상품을 출시하는 일이 벌어지는 식이다. 


최근에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동부화재랑 KB손보가 새로운 특약이나 제도를 도입하면서 삼성(화재)도 스트레스 받는다고 하더라고요.”라는 말을 전하면서, "상품개발 부서는 최전방에서 근무하는 병사 같다"는 말을 보탰다. 단 1분이라도 경계태세를 늦출 수 없다는 뜻에서다.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경쟁사의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게 탓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손보사들의 문화가 서로가 서로의 상품을 베껴서 출시하고, 결국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좁히는 결과로 나타나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어 씁쓸한 입맛을 다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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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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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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