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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컸던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적자 심화+오버행’ 이중고에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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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4, 2022, 11:03:10

300억 CB 주식전환 가능해져..리픽싱으로 부담 확대
대주주 물량도 2년 락업 해제
159억 흑자 전망과 달리 적자폭 확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항공기 부품가공 업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잠재 물량(오버행) 리스크마저 불거지며 주가에 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제조업 최초로 이익 미실현 특례상장(일명 테슬라 상장)을 통해 코스닥에 입성한 켄코아는 상장 당시 낙관적 전망과 달리 갈수록 적자 폭을 키우고 있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높이는 모습이다.

 

대주주 락업 해제에 대규모 CB 전환 도래

 

4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켄코아는 14만6388주 규모의 전환청구권이 행사됐다고 지난 2일 공시했다. 전환가는 1만2296원이고 오는 15일 상장된다.

 

이는 1년 전 발행한 전환사채(CB)의 일부 물량으로, 아직 229만3428주(282억원) 규모의 미전환 물량이 남아있다. 발행 당시 전환가는 1만5369원, 발행 주식수는 195만1981주였지만 주가 하락에 따라 수차례 전환가 조정이 이뤄져 발행가능 주식수가 243만9817주로 늘어났다. 발행 대상은 스카이워크 까노니꼬 등 20여곳의 사모펀드다. 특히 사채 발행 시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이 모두 0%여서 주가가 전환가를 웃돌 경우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주주가 보유한 지분도 매도가 가능해진다. 지난 3일 기준으로 케네스민규리 대표가 보유한 354만8261주의 2년 보호예수가 해제됐기 때문이다. 케네스민규리 대표의 지분율은 상장 당시 39.44%였지만 이후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등으로 주식수가 늘어나 현재 30.11%로 줄어든 상태다. 현재 켄코아의 총 발행주식수는 1178만여주다.

 

켄코아의 상장 전 투자자들은 상당수가 이미 지난해 주식을 처분하며 수익을 확정지은 상태다. 라로슈는 지난해 7월 장내매도와 시간외매도를 통해 83만주를 처분했다. 켄코아 주가는 라로슈가 매도한 당일 상장 후 최고 주가를 찍은 뒤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대규모 계약 공시를 한 지난해 10월 19일에도 대량 거래와 함께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등 호재와 함께 매도 물량이 쏟아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일 역시 미국 M&J사에 지분 투자한다는 소식을 전했지만 반짝 상승 뒤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하락세로 마감했다.

 

라로슈는 앞서 지난해 3월 전환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해 214만여주를 확보했다. 사모투자펀드(PEF)운용사인 센트로이드인베스트먼트도 최근 켄코아 투자금 회수를 1차적으로 마무리했다.

 

159억 흑자 전망했지만..늘어나는 적자

 

 

오버행 리스크와 함께 악화되고 있는 실적도 부담 요소다. 켄코아는 최근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118억원, 1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74억원, -93억원) 대비 적자 규모가 대폭 커진 결과다. 4분기만 보면 영업손실 50억원, 순손실 74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다.

 

켄코아는 지난 2020년 이익 미실현 특례상장 제도, 즉 테슬라요건 상장을 통해 증시에 입성했다. 이 제도는 미국 증시의 테슬라가 적자에도 나스닥에 상장 후 성장한 것에서 착안해 국내에서 지난 2017년부터 시행했다. 영업손익이 적자인 기업에 상장 요건을 완화해 증시 입성의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다.

 

상장 당시 켄코아는 항공 부품 사업에 대한 성장 기대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IPO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은 켄코아의 공모가를 1만원으로 책정하는 과정에서 2020년 흑자 전환한 뒤 2021년 15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회사 실적은 갈수록 적자 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적 실망감에 주가 역시 하락 곡선을 그리며 지난해 기록한 고점 대비 40% 가량 빠져 있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에어버스 여객기에서 화물기로의 개조 사업 진출이 신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여전히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이 회사는 내후년까지는 연속 적자로 인한 패널티가 유예되지만 그 이후에도 흑자 전환하지 못할 경우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 폐지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켄코아는 이익미실현기업 상장 요건에 따라 5개 사업연도, 즉 2024년까지 연속 적자로 인한 불이익이 유예된다.

 

회사는 지난해 CB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 중 112억원을 해외 비상장 자회사인 켄코아 그룹 LLC 지분 취득에 사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실적 개선이 더딘 상황에서 주가가 전환가액 아래로 다시 내려간다면 투자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 수 있다”며 “전환가액 위에서는 CB 보유자들의 주식 전환 가능성이 높고 이는 단기적으로 주가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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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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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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