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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증시 차별화 언제까지?…“코로나·펀더멘털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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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9, 2021, 10:11:39

KTB투자증권 분석
경제 펀더멘탈 격차·코로나 대응 차이로 디커플링 지속 전망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선진국과 신흥국 간의 주가 차별화가 한동안 더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고 있는 지금 선진국과 신흥국의 경제 펀더멘털의 격차와 코로나19 대응 수준 차이 등이 주가 차별화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9일 KTB투자증권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주가 차별화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대부분 글로벌 증시가 저점을 기록했던 작년 3월 대비 올해 11월 MSCI 선진국 지수는 75% 올랐고 신흥국지수는 50% 올랐다.

 

KTB투자증권은 팬데믹 정점에서 벗어난 올해 상황에 주목했다. 올해 초 대비 S&P500이 25% 오른 동안 MSCI 신흥국지수는 거의 제자리였다. 브라질은 12% 하락하고 인도는 26.3% 오르는 등 신흥국 안에서도 주가 차별화는 뚜렷했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주가 차별화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봤다. 선진국의 신흥국과 기존 펀더멘탈의 차이, 코로나19 대응 및 재정지출 측면의 우위를 주요한 원인으로 꼽혔다.

 

김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백신 접종률로 볼 때 위드 코로나 환경에서 선진국 경제활동이 신흥국보다 강세를 보일 것”이라며 “선진국 경제가 원래 지니고 있는 기업의 혁신성장, 넓은 내수기반 등의 장점을 통해 신흥국보다 고용과 생산 모두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빨리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KTB투자증권은 선진국과 신흥국 GDP대비 재정지출 비율의 차이가 지난 19년 6.9% 포인트에서 20~22년 평균 11.5% 포인트로 확대를 예상했다. 선진국 재정지출이 자국의 경기부양과 기업 경쟁력 확보 목적에 중심을 두며 신흥국에 대한 낙수효과가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보통의 경기확장 국면에서는 신흥국경제의 성장속도가 선진국보다 더 빠르고 물가상승률 격차도 점차 커진다”며 “하지만 이번 사이클에서는 그런 모습이 관측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주가 차별화는 조금 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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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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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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