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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망, 2040년까지 1900km로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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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7, 2021, 17:10:39

국토부 ‘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
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 조성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2040년까지 광역철도망이 현재보다 3배 규모로 늘어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담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 이하 광역교통계획)’을 마련해 확정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광역교통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20년 단위 법정계획입니다. 계획 수립엔 전문기관 연구용역과 공청회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번 광역교통계획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4가지 추진전략 및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제시된 과제는 ▲ 광역통행 인프라 확충 ▲ 이용자 중심 운영체계 개선 ▲ 친환경‧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축 ▲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입니다.

 

먼저 광역통행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합니다.

 

국토부는 수도권·비수도권 내 광역철도망을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한다고 밝혔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하고, 비수도권의 거점 간 광역철도도 건설할 전망입니다.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건설 등으로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도 낮춥니다.

 

 

새로운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도 마련됩니다. BRT(간선급행버스)망을 대폭 확대하고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SBRT(SuperBRT)와 GTX 거점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합니다.

 

GTX 중심의 환승센터는 2040년까지 30곳 구축됩니다. 환승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하고, 자율차·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2030년까지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산합니다.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광역버스 노선은 확대되고 차량도 늘어납니다.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관련 서비스도 마련됩니다. 요금체계 역시 개편되며 서비스 평가도 도입합니다.

 

 

현대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는 2030년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제도를 확대하고, 지역별 대중교통시책과 연계해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합니다. 이용시간대·좌석등급별 요금 다양화·정기권 상품출시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정기적으로 조사·평가를 시행하여 정책수립을 지원하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합니다.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모두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전환하고, 환승거점 내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합니다.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간선급행버스)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합니다. 철도역·광역버스 정류장으로 가는 자율주행 셔틀도 2026년 도입합니다.

 

2030년엔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요금 자동결제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아울러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실효성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수립을 지원하며, 시민 참여를 통해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구축합니다.

 

광역교통계획의 목표와 추진전략은 5년 마다 수립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과 BRT, 환승센터 등 부문별 계획을 통해 구체화됩니다.

 

김규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라며 “비전과 중장기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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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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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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