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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노린 네이버, ‘오디오 북’ 탐낸 지니뮤직 누가 웃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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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September 25, 2021, 06:09:00

네이버웹툰 ‘문피아’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각각 지분 인수
무협 콘텐츠 확보 통해 글로벌 우위 노리는 네이버웹툰
오디오 콘텐츠 시너지 기대하는 지니뮤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네이버와 KT지니뮤직이 최근 웹소설 사이트인 문피아와 오디오북 플랫폼인 밀리의 서재를 각각 지분 인수하면서 콘텐츠업계에 어떤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달 10일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네이버웹툰이 웹소설 업체 문피아의 지분 36.08%를 1082억 원에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의 문피아 지분 인수는 갑자기 공개된 깜작 뉴스는 아닙니다. 네이버웹툰이 지난 8월 개최한 온라인 간담회 당시 문피아 지분 인수 사실을 어느 정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무협으로 시작했던 문피아, 네이버 글로벌 콘텐츠 첨병 되나

 

문피아의 초창기 모습을 기억하는 웹소설 팬들에게 네이버웹툰의 문피아 부분 인수 소식은 남다른 감회를 안겨줄 수 있는 뉴스이기도 합니다. 문피아는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인 2002년 무협전문 사이트 ‘고무림’으로 처음 세상에 나왔습니다. 이후 무협과 판타지 소설을 전문으로 하다 2006년 모든 장르의 웹소설을 다루자는 의미에서 ‘문피아’로 이름을 바꿉니다.

 

‘고무림’에서 알 수 있듯이 문피아는 만화가게와 도서대여점을 중심으로 넓은 독자층을 가졌던 무협지 콘텐츠를 중심으로 했던 곳입니다. 실제로 문피아의 창업자인 김환철 대표는 ‘금강’이라는 필명으로 ‘금검경혼’과 ‘발해의 혼’등의 무협소설을 쓴 작가 출신입니다.

 

문피아는 국내에 콘텐츠 유료결제 의식이 높지 않던 2013년 8월부터 본격적인 유료화를 시도해 2015년 연매출 100억 원을 넘어서며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기 시작합니다. 1억 뷰를 넘으며 국내 웹소설 업계 최대 히트작으로 꼽히는 ‘전지적 독자 시점’이 바로 문피아에서 연재됐던 작품입니다.

 

‘전독시’라고 불린 ‘전지적 독자 시점’은 네이버웹툰에서 웹툰으로 연재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웹소설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문피아는 비록 규모 측면에서 밀리긴 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지식재산권(IP)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특히 누구나 연재를 시도할 수 있다는 정책 덕에 다른 웹소설 플랫폼보다 신작이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덕분에 문피아의 매출은 2020년 417억 원, 영업이익 73억 원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문피아를 인수하면서 문피아의 장점인 ‘무협’ 콘텐츠를 웹툰이나 다른 콘텐츠로 전환할 가능성이 큽니다. 무협은 콘텐츠의 보편성 측면에서 매력적인 장르입니다. 여기에 영상물이나 게임물로 만들기에도 적합합니다. ‘용비불패’와 ‘열혈강호’ 등 무협을 소재로 한 한국 코믹스 작품이 게임 등으로 진화한 것이 좋은 예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웹소설은 충성독자가 많은 콘텐츠로 꼽힙니다.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 웹소설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웹소설을 한 번이라도 봤다는 응답자 2028명 가운데 평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복수응답)는 ‘웹소설’이 73.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만화’ 55.1%, ‘음악’ 53.7%, ‘영화’ 42.8%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웹소설’을 이용한 응답자들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었지만 연령을 보면 20대가 80.2%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54.7%로 가장 적게 나타났습니다. 즉 웹소설 독자층은 웹소설 이용에 적극적이며 또 젊은 독자들이 많은 만큼 마케팅 측면에서도 웹소설 플랫폼은 충분히 매력적인 지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네이버웹툰은 문피아의 고유성을 살리되 점차 네이버웹툰과 시너지를 노릴 방안을 찾아 IP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올해 1월 네이버가 인수한 캐나다의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와 맞물려 문피아의 웹소설을 번역, 왓패드를 통해 공개할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왓패드는 북미와 유럽에 90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만큼 문피아의 웹소설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갈 발판이 마련된 셈입니다.

 

KT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통해 오디오 콘텐츠 미래 노린다

 

네이버웹툰의 문피아 부분 인수와 함께 KT그룹 내 대표적인 미디어 그룹사인 지니뮤직의 밀리의 서재 부분 인수 역시 콘텐츠 업계에서는 주목하고 있는 인수 합병소식입니다.

 

지난 10일 지니뮤직은 464억 원을 투자해 밀리의 서재 구주 인수 및 신규 유상증자를 통해 밀리의 서재 지분의 38.6%를 확보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구독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지난 2017년 10월 국내 최초로 전자책 월정기 구독서비스를 출시했고 이어 오디오북을 비롯해 오리지널 콘텐츠인 ‘밀리 오리지널’ 등을 선보이며 구독경제 서비스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밀리의 서재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누적 구독자 수 380만 명, 10만 권의 콘텐츠를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독서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특히 서비스 초반 ‘빅모델’ 효과를 본 업체로도 유명합니다. 2018년 초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 출연했던 이병헌과 변효한을 모델로 기용해 인지도를 단번에 끌어올렸습니다.

 

지니뮤직이 밀리의 서재를 인수한 이유는 밀리의 서재가 보유한 도서를 바탕으로 한 오디오 콘텐츠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서입니다. 지니뮤직은 음악 스트리밍 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면서 사업의 방향성을 ‘국내 최고의 AI 오디오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AI 오디오 플랫폼’이란 음원 서비스와 오디오북, 오디오 예능 등 오디오 콘텐츠를 AI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 2019년 25조 5530억 원이던 음원 제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오는 2030년에는 87조 460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그랜드뷰리서치는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의 규모가 2019년 3조 1000억 원이며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24.4%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현재 3000여 권의 오디오북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한 전자책을 활용해 매월 1000여 권 이상의 오디오북 제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매출액 19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 증가했습니다.

 

지니뮤직은 KT의 그룹사인 만큼 KT라는 통신회사와 협업이 수월한 기업입니다. 특히 KT의 인공지능 스피커인 기가지니를 비롯해 갤럭시 워치, 애플 워치, GV80 등 스마트기기와 자동차 등에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니뮤직은 밀리의 서재가 보유한 오디오북 콘텐츠를 활용해 여러 부가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서영택 밀리의 서재 대표가 인수 공시 이후 “밀리의 서재와 KT는 올해 초부터 8개월 가까이 서로의 잠재적인 성장 동력을 극대화하고 콘텐츠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올 방법을 고민한 끝에 양사의 전략적 가치를 기대하며 한 식구가 되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힌 이유이기도 합니다.

 

네이버와 지니뮤직 등 ICT를 기반으로 콘텐츠업계로 진출하는 대기업들이 웹피아와 밀리의 서재 등의 인수를 통해 기대한만큼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기업 문화가 개별 업체별로 상이하고 인수·합병 과정에서 인력 조정 등에 따른 내부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작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웹툰은 웹소설의 대중화를 위해 국내에서 B급 문학이라는 꼬리표를 뗄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니뮤직 역시 오디오북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갈수록 독서율이 떨어지는 한국 상황에서 ‘책’이라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지속시켜 나갈지 고민이 필요한 지점입니다. 문체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성인 10명 중 4명 이상은 책을 1권도 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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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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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2025.09.19 10:03:4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2030년까지 5개년 동안 77조3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555만대 달성을 추진합니다. 현대차[005380]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셰드(The Shed)'에서 글로벌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캐즘 극복 위한 하이브리드 라인 강화 현대차는 먼저 내년부터 하이브리드, 전기차, EREV,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반의 신차를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의 반사이익이 집중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라인업을 2030년까지 엔트리부터 중형, 대형, 럭셔리를 포괄해 18개 이상으로 확대해 시장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대차그룹의 첫 후륜(RWD) 기반이자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인 럭셔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년 출시하고 추후 합리적 가격을 갖춘 엔트리 하이브리드 개발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유럽 시장에서 내년에 '아이오닉 3'를 출시합니다. 아이오닉 3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로 지난 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올해 준중형(글로벌 C 세그먼트) 전동화 SUV '일렉시오'를 선보이는 데 이어, 준중형 전동화 세단을 내년 내놓기로 했습니다. 두 차종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는 현지전략 전기차입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2027년에 현지 전략 경형급(글로벌 A+ 세그먼트) SUV 전기차를 선보입니다. 인도에 특화 전기차로 인도 현지 공급망을 바탕으로 차량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주도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대표 사례인만큼 올해 2세대 넥쏘를 출시한 데 이어 향후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지속 개발하고 승용, 상용을 아울러 FCEV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차는 현대차는 2026년까지 SDV 페이스 카(Pace Car)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내년 2분기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가 적용된 차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위해 혁신 생산기지 확대 지속 현대차는 5년 뒤인 2030년에는 555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먼저 공개한 바 있는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를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역 판매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2030년 권역 별로 ▲북미 26% ▲인도 15% ▲유럽 15% ▲한국 13% ▲중동 및 아프리카 8% ▲중남미 8% ▲중국 8% ▲아시아태평양(중국 제외) 7% 등의 비중으로 자동차 판매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의 경우 2025년 100만대 규모에서 2030년 330만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25% 수준에서 2030년 60%로 크게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북미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올해 30%에서 2030년 77%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고 같은 기간 한국 시장은 올해 37%에서 2030년 65%로, 유럽은 49%에서 85% 비중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가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대차의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는 올해 417만대와 비교할 때 약 33%(138만대) 더 늘어나는 것으로, 현대차는 첨단 제조 혁신 기술을 갖춘 글로벌 생산 기지의 확장을 통해 2030년까지 생산능력을 120만대 추가로 확보, 판매 성장을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올해 3월 준공식 개최 등으로 현지 생산이 본격화된 미국 HMGMA(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는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의 30만대에서 2028년까지 50만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어 올해 4분기 인도 푸네 공장이 완공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향후 연간 25만대를 목표로 생산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향후 현대차의 인도 내 생산능력은 현재의 약 80만대 수준에서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내년 1분기에 울산 신공장을 완공해 전동화 핵심 생산기지로 삼는다는 계획입니다..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이곳은 인간 중심의 근무 환경, 조립 설비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 AI(인공지능) 기반 품질 검사 등이 조화를 이루며, 12종의 자동차가 유연하게 생산되는 첨단 제조 현장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현대차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와 협력하는 중동 지역 최초의 현대차 생산기지 사우디아라비아 생산법인(HMMME)은 연간 5만대 규모로 2026년 4분기에 가동을 시작합니다. 브랜드 출범 10주년 넘어 새로운 미래 만드는 ‘현대 N’과 ‘제네시스’ 현대차는 올해 각각 출범 10주년을 맞이한 고성능 브랜드 ‘현대 N’과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지속적인 성장도 적극 추진하기로 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출범 15주년을 맞이할 2030년 현대 N의 연간 판매 목표를 10만대로 제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판매대수인 2만3000여대의 4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현대차는 현재 한국,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현대 N의 판매시장을 호주, 영국, 캐나다 등 서구 지역뿐만 아니라, 이 밖의 다른 시장으로 지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대 N은 현재 5개 모델(▲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N ▲아반떼 N ▲i20 N ▲i30 N)로 구성된 라인업을 2030년까지 7개 모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새롭게 투입될 N 모델은 글로벌 베스트셀링 차량을 기반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EV 기반의 N 모델 외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 개발도 추진합니다. 올해 11월 독립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제네시스는 2030년 글로벌 판매목표를 연간 35만대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올해 약 22만5000대의 예상 실적과 비교했을 때 55%가량 판매를 늘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고유의 철학으로 완성할 고성능 트림 '제네시스 마그마'의 첫 차량으로 '제네시스 GV60 마그마'를 올해 연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내년 세계 최고 권위의 내구레이스 르망 24시 등의 최상위 클래스 도전으로 고성능 영역으로 브랜드 확장을 적극 시도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북미 특화 전략 … 신형 픽업트럭 출시 및 현지 기업과 협력 지속 현대차는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북미 특화 중장기 전략도 대거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미 시장은 올해 상반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판 207만대 중 30%(약 61만대)가 판매된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특히 제네시스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인기가 높아 매출 기준 비중은 38%에 육박합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향후 4년 동안 현대차그룹 차원으로 미국 시장에 260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입니다. 제철소 건설, 자동차 생산능력 확대, 로봇 공장 신설 등이 핵심 투자 분야로 선정됐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 출시한 북미 전용 준중형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의 성공을 이을 중형(Midsize) 픽업트럭을 2030년 이전까지 현지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트레일러 법인 현대트랜스리드(Hyundai Translead)의 우수한 트레일러 상품, 이르면 2028년 미국 현지 생산이 시작되는 전기 상용 밴 등을 앞세워 북미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협력해 아이오닉 5에 '웨이모 드라이버'를 적용하고, GM과 공동 개발하는 5개 차종으로 중남미와 북미 시장도 공략합니다. 아마존 오토스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내년부터 5년 간 77.3조원 투자 … ’30년 영업이익률 8~9% 달성 현대차는 올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6~2030년 5개년 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8~9%를 달성하는 내용의 중장기 재무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 초 제시했던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수정 발표했습니다.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2%포인트 상향했습니다. 그러나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 대비 1%포인트 하향한 6.0~7.0%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투자 계획도 기존 제시한 16조9000억원에서 16조1000억원으로 수정했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5년(2026~2030년) 동안에 ▲연구개발(R&D) 투자 30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38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1000억원 등 77조3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로 불확실성을 타개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지화 전략 실행 및 SDV,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방침입니다. 특히 이번 투자 계획은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제시했던 2026~2030년 투자 계획인 70조3000억원(▲R&D 29조원 ▲CAPEX 33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원)을 수정한 것으로 전체 투자 규모가 7조원이 늘어났습니다. 최대 시장인 미국 투자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의 미국 투자 금액은 기존 11조6000억원(88억달러) 수준에서 향후 15조3000억원(116억달러)으로 3조7000억원(28억달러)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는 지난달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미국 투자 확대 계획의 일환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생산 확대 및 로보틱스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올해부터 4년 간 미국에 26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는 앞서 지난 3월 발표했던 210억달러 대비 50억달러 증가한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를 ▲2025년 6~7% ▲2027년 7~8% ▲2030년 8~9%로 설정했다. 하이브리드 및 제네시스 중심 판매 믹스 개선, 지속적인 현지 생산 및 소싱 최적화 등 현지화 전략, 하이브리드 및 EV, SDV 원가 경쟁력 강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를 추진하며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2025~2027년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포함해 매년 최소 35%의 총주주환원률(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 주당 최소배당금(DPS) 1만원 등의 주주환원정책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량 확대 및 생산 거점 확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현지화된 운영체계, 그룹사 시너지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그룹 톱 3라는 위치에 올랐다"며 "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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