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사장 강희석)와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지난 3월 지분 교환 이후 첫 협업으로 ‘소상공인(SME 사업자) 브랜드화’에 착수합니다. 하반기에는 네이버 내 이마트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너지를 본격적으로 강화합니다.
이마트는 네이버와 함께 우수한 지역 명물을 브랜드 상품으로 개발해 오프라인 유통 가능성에 도전하는 ‘지역명물 챌린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네이버 푸드윈도의 ‘지역명물’ 코너에는 전국의 특색 있는 맛집 대표 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밀키트 제품들이 다양하게 입점돼 있습니다. 네이버와 이마트는 2000여개에 이르는 지역명물 상품 DB 중 신청 및 심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SME 상품을 선발합니다.
또 이마트 피코크 상품개발팀과 함께 ‘인생맛집’ 브랜드 상품으로 별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상품은 네이버 이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는 물론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푸드윈도 지역 SME 판매자들이 새 오프라인 유통 판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역명물 챌린지’는 네이버 푸드윈도 지역명물에 입점한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다음달 1일까지 온라인 및 서류 접수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심사를 통해 이용자 리뷰·매출·제품 차별성 등을 평가하고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을 통해 전문가 및 소비자 평가를 종합해 제품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마트는 하반기에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입점합니다. 이마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및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이용자 혜택 등 양사가 보유한 강점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발휘해 온라인 장보기 시장 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입니다.
최현 이마트 피코크 담당은 “이번 프로젝트로 더욱 새로운 ‘맛의 신세계’를 선보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고객에게는 지역 맛집 먹거리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소상공인에게는 판로를 확대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협력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