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동상이몽 규제완화 ‘아는 사람’이 해결해야

URL복사

Monday, September 21, 2015, 00:09:32

[현장에서] 당국 "규제완화" 외치는데 업계는 "규제완화해야" 요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금융회사에 대한 그림자규제를 없애겠습니다. 기존의 행정지도와 감독행정 관행을 바꿔 당국의 권위를 내세우는 규제는 하지 않겠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그동안 보험산업은 (당국의)규제 안에서 성장했는데, 지금은 환경이 많이 바뀌어 기존 규제와 상충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위해서는 규제부문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보험학과 교수)


“보험회사에 가격자율화에 대한 권한을 많이 부여하면, 보험료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우려하는데 GA의 진출로 시장엔 이미 각 보험사의 상품별 가격이 오픈돼 있습니다.” (보험사 임원)


먼저, 가장 맨 위의 발언은 지난 2일 임종룡 위원장이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금융사에 대한 그림규제를 풀겠다고 언급한 내용이다. 이 후 금융위는 지난 17일 서둘러 규제완화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아래의 두 개 발언은 당국의 규제개선안이 발표된 직후인 지난 18일 보험연구원이 주관한 ‘뉴노멀시대 보험회사 경영전략’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한 말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각 보험사의 상품·경영지원·경영기획·영업 등의 대표 실무진들과 학계에서 참석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보험사가 새 먹을거리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험산업에 대한 (당국의)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를 비롯해 학계에서 서로 머리를 맞대 내놓은 최종 의견이었다.


조금 의아한 일이었다. 임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추진 중인 ‘금융경제개혁’에서 가장 우선시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규제완화다. 하지만, 보험업계는 여전히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불필요한 규제가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찌된 일일까?


정부는 금융회사에 대한 제재사항을 기존보다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규제의 과정을 복잡하게 만들어 꼭 필요한 제재만 하겠다는 방침이며, 행정지도 운영절차를 합리화하기 위해 옴부즈맨 등 외부기관의 이행 여부를 점검받기로 했다.


금리나 수수료 등 금융상품의 가격에 대한 부분과 인사 같은 고유 경영행위에 대한 당국의 행정지도 금지 원칙도 금융규제 운영규정에 포함했다. 이는 보험사를 포함해 금융회사들이 가장 원하는 규제완화 부문이다.


하지만, 업계는 쉽게 믿지 못하는 눈치다. 그래서, 요구사항을 선명하게 내세우고 있다. 이를 테면 과도한 수준의 개인정보 보호강화, 보험상품 가격자율화, 보험사의 건강관리 서비스 시행허용 등이 대표적인 요구사항이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금융당국 관계자는 보험상품 가격자율화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을 표했다. 하지만, 정확한 입장을 밝히는 데는 주저했다. 대신, "신뢰도를 끌어올려야 보험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의견만 밝힌 채 토론을 마쳤다.


올 초 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재직 중이었던 임종룡 위원장이 어느 행사장에서 했던 말이 생각난다. 그는 이 자리에서 금융 당국을 향해 "규제완화는 ‘절절포(절대 절대 포기하면 안된다)’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의 이 말은 행사에 참석한 대다수의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금융회사들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권익 사이에서 어떤 규제가 필요하고, 어떤 규제가 철폐돼야 하는지 임 위원장만큼 더 잘 알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되는 건 이거고, 안 되는 건 이거다.'라고 분명히 선을 그어만 줘도 동상이몽(同床異夢)하는 모습을 보지 않아도 될 것 같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