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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하반기 40여개 영업점포 폐쇄…“소비자 불편 최소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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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3, 2021, 16:06:10

출장소가 일부 포함…인력 재배치 효율화 추진

 

인더뉴스 이진성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이 하반기 출장소 포함 전국 40여개 점포를 폐쇄합니다. 디지털 금융이 확산되는 시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이 겹치면서 오프라인 점포를 찾는 고객이 크게 줄어든 영향으로 보입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이러한 내용의 점포 통폐합 계획을 조만간 공시할 계획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고객들의 불편을 고려해 타 시중은행 대비 점포 폐쇄를 미뤄왔다”면서 “여러가지 측면이 고려됐고 올해 불가피하게 일부 점포를 정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지난해 신한은행이 줄인 점포수는 21개에 그쳤는데요. 이는 국민은행(83개), 하나은행(74개), 우리은행(58개) 등 시중은행과 비교하면 절반 이상 낮은 규모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은행 점포수는 6405개로 직전연도 말(6709개) 대비 304개 감소했는데요. 디지털 금융 확산으로 비대면 영업이 확대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점포를 찾는 고객이 줄어든 영향을 고려하면 이러한 점포 감소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점포폐쇄 계획은 출장소가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고객이 주로 찾는 지점은 대상이 아니고, 이를 통해 필요한 지점에 인력을 재배치 하는 등으로 효율화를 꾀하고 무엇보다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게 회사의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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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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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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