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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시스템즈, 전자소송 접수 자동화 통한 대형 로펌 업무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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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3, 2021, 13:04:09

법무법인 화우 UiPath RPA 도입 프로젝트 수행..연간 약 3만 시간 절감 예상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동국제강그룹의 IT서비스 전문 기업인 동국시스템즈(대표 김광선)가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해 대형 법무법인의 업무 편의성과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동국시스템즈는 글로벌 최대 RPA 솔루션 벤더 유아이패스(UiPath)의 파트너로서 법무법인(유) 화우(이하, 화우)의 RPA 도입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동국시스템즈는 최근 화우의 RPA 도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전자소송 접수, 법인카드 전표 처리 등 대형 로펌에서 공통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실제로 화우는 RPA도입으로 매월 약 9000건 이상 발생하는 변호사들의 법인카드 전표를 사람의 개입 없이 로봇이 매일 자동으로 처리하게 해 전표 결재에 소모되는 비서들의 업무량을 40% 이상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업무 효율성 향상뿐만 아니라 송무자문지원실 부서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20명 이상의 송무자문지원실 직원이 각자 진행하던 수많은 접수 업무를 RPA 도입 이후 4명이 정·부 체계로 전담함으로써 인력운영의 유연성이 높아졌습니다.

 

화우의 이준상 경영담당 변호사는 “내부 투자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대형 로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RPA 도입을 추진했고 동국시스템즈의 성공적인 PoC(개념 검증) 결과를 확인하고 확신을 얻었다”며 “무엇보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고 담당 부서들의 자동화 요청이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자동화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김재남 동국시스템즈 RPA사업팀 팀장은 “기업 특성을 고려한 업무 분석을 바탕으로 RPA를 적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며 “향후 법무법인에 RPA가 도입될 경우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는 바 관련 기업들에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기라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화우는 올해 대법원 사건 검색, 뉴스 클리핑 및 민원서류 발급 등 추가 과제들을 발굴해 자동화를 확대하고 있으며 자동화로 인해 연간 약 3만시간 이상의 업무시간 절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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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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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심 재설정’ 도입 이어 로밍 고객도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SKT, ‘유심 재설정’ 도입 이어 로밍 고객도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2025.05.12 11:1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유심 교체 대안으로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도입한 데 이어 해외 로밍 고객까지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하는 업그레이드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해킹 사태로 인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하고 있는 SKT는 부족한 유심 물량으로 인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로밍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서비스 가입이 불가하다는 문제가 존재했습니다. SKT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외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국내와 동등한 수준의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이 적용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해외여행, 해외 거주 등의 이유로 해외에 나가있는 고객 중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14일까지 서비스 순차 자동 가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존 서비스 가입자의 경우 별도 절차 없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SKT는 이날부터 유심 내 인증 정보 중 일부를 소프트웨어로 변경해 유심 교체와 같은 효과를 내는 '유심 재설정' 설루션 적용도 함께 실시합니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에 존재하는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및 '사용자 직접 저장 정보' 중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일부를 새 정보로 변경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유출된 유심 정보를 이용해 복제를 시도하더라도 시스템 접속이 차단되며 유심 교체와 동등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유심 재고가 없어도 설정을 통해 설루션 적용이 가능하며 변경하는 정보 외 유심 내 사용자 저장 정보를 유지할 수 있어 금융인증서나 티머니, 연락처 등을 재설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KT는 기존 유심 교체와 마찬가지로 우선 유심 교체 문자를 받고 T월드 매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유심 재고 물량이 늘어나는 12일부터 유심 교체 예약 고객에게 예약 일정 안내를 확대합니다. 류정환 SK텔레콤 인프라 전략기술센터 담당(부사장)은 "초반에는 유심 부족, 유심 교체 후 금융기관 재인증 문제 등 불편함이 있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설루션을 도입한 것"이라며 "오늘 새벽에 해외에 나가 계신 고객 30만명에게 적용했고, 기존 고객에게도 일괄적으로 가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12일 자정 기준 총 143만명이 유심을 교체했고 교체 신청 뒤 대기하는 잔여 예약 고객은 722만명이라고 이날 밝혔습니다. 다음 달까지 유심 물량 1077만개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다음 주부터 유심 재고량이 부족해서 교체를 못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유심 재설정 과정에서 대리점과 본사 서버 간 교신 시 보안 우려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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