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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덴셜생명, 6년 연속 '좋은 생보사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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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8, 2015, 18:05:09

금소연, 2015년 소비자평가 좋은 생명보험사 발표..ING·한화 '껑충'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6년 연속 1위.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28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위한 개별 보험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 좋은 생명보험회사 순위를 공개했다. 201412월 말 기준으로 23개 생명보험회사의 경영공시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1위는 푸르덴셜생명으로, 6년째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위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삼성생명이 차지했고, 지난해 6위였던 ING생명은 3단계 뛰어올라 3위를,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전년 15위에서 10위로 5단계 상승했다. 한화생명은 전년도 9위에서 6위로 3단계 상승했다.

 

반면, 메트라이프생명은 안정성과 수익성의 하락으로 전년 5위에서 14위로 급락했고 하나생명도 안정성과 수익성 하락으로 전년 13위에서 16위로 하락했다.

 

좋은 보험사 평가는 '소비자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보험사 선택 정보 제공과 건전한 경쟁 유도로 보험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03년 시작했다.

 

보험사 선택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4대 부문으로 나눠 각각 가중치를 달리 반영했다. 금소연은 "경영공시자료를 기초로 한 계량자료의 순위이며 민원처리, 서비스 만족도 등 비계량 정보는 포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정성-지급여력비율, 책임준비금, 유동성


생명보험사 안정성 평가 순위는 푸르덴셜이 1위로 이어 삼성생명이 2, ING생명이 3위를 차지했다.


지급여력비율은 푸르덴셜생명이 391.77%로 가장 높았고 이어 ING생명(388.58%), ACE생명(383.69%) 순이었다. 현대라이프생명은 151.90%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으며 업계 평균은 276.56%로 전년 273.0%에 비해 3.56%P 증가했다.

 

삼성생명 책임준비금은 1388871억원으로 업계 전체 중 30.1%를 차지하고 있고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의 책임준비금 점유율은 55.8%로 전년 56.4%에 비해 0.6%P 하락했다.

 

소비자성-10만건당 민원건수, 불완전판매비율, 보험금부지급율, 인지·신뢰도


소비자성은 인지·신뢰도에서 1위를 차지한 삼성생명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교보생명, 신한생명이 2, 3위를 따랐다. 10만 건당 민원건수는 농협생명이 10.6건으로 가장 적었고 이어 라이나생명 13.4, BNP파리바카디프생명 14.00건 순으로 낮았다.


불완전판매비율은 푸르덴셜생명이 0.15%로 전년에 이어 가장 낮았으며,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0.17%, 농협생명이 0.20%였다. 보험금부지급율은 신한생명이 0.41%로 가장 낮았다.

 

건전성-위험가중자산비율, 가중부실자산비율


생명보험사의 건전성 순위는 ACE생명이 1위로 선정됐으며, 푸르덴셜생명이 2위를 차지했다. 위험가중자산비율은 업계 평균이 29.59%로 전년보다 0.51%P 증가했으며, 9.15%를 보인 ACE생명이 가장 건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중부실자산비율은 업계 평균이 전년 0.21%에서 0.15%0.06%P 감소했고 현대라이프생명이 0.82%로 전년에 이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수익성-당긴순이익, 총자산수익율, 운용자산이익률


업계의 총 당기순이익은 전년 2919억원에서 32384억원으로 11465억원이 증가했으며, 삼성생명이 11311억원으로 업계이익의 34.9%를 점유하고 있다.

 

적자를 기록한 회사는 4개사로 현대라이프생명은 871억원, DGB생명 271억원, ACE생명235억원,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이 1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운용자산이익률은 업계 평균이 4.39%로 한화생명이 5.21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동양생명이 4.96%, 알리안츠생명이 4.93% 순이며 라이나생명이 2.48%로 전년에 이어 가장 낮은 이익률을 보였다.

 

이기욱 금소연 사무처장은 이번 손해보험사 평가순위는 소비자들이 보험에 가입할 때 좋은 선택 정보로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료라며 모집자의 권유나 연고에 의한 선택보다는 객관적 지표를 가지고 스스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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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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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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