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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구조조정 1년, 반환점 돌았다…온라인 성장세는 기대에 못 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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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2, 2021, 06:02:00

당초 3년 계획 절반 1년 만에 완료..지난해 점포 114점 정리
롯데온 경쟁력 강화는 여전히 숙제..올해 성과 가시화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롯데쇼핑이 점포 구조조정 및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 지 1년 만에 당초 목표의 절반에 가까운 점포를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롯데온(On)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경쟁력 강화는 경쟁사 대비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며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12일 롯데쇼핑(대표 강희태)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통폐합한 점포 수는 백화점 1점·마트 12점·슈퍼 74점·롭스 27점 등 총 114점입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에 점포 효율화를 선언하며 3년 이내에 전체 30%에 달하는 250여 개 점포를 정리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지난해 성과를 보면 계획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는 지난해 문을 닫은 점포들이 연간 2000억원 규모로 적자를 보던 곳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업태별로는 임차 비중이 많은 마트와 슈퍼가 주요 대상이 됐습니다. 롯데마트 사업부 산하로 흡수 통합된 롭스는 올해 큰 폭의 정리가 예상됩니다. 인력 감축도 덩달아 이뤄지며 2000여 명에 달하는 직원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구조조정 결과는 실적에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쇼핑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3조8477억원·영업이익 18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이런 실적 추이가 지난해 추진한 비용 효율화 작업에 따른 효과로 분석합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올해 롯데쇼핑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점포 감축에 착수한 배경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심화하는 시장 상황과도 연관이 있었던 것 같다”며 “비효율 점포 구조조정 효과는 올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남은 숙제는 롯데쇼핑 통합 온라인몰인 롯데온 경쟁력 강화입니다. 오프라인 점포 수 축소는 규모의 경제 대신 수익성 위주로 매장 효율성을 재고하겠다는 결정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실적을 위해 롯데쇼핑이 온라인 전환에 서두르는 이유입니다.

 

롯데온은 지난달 기준으로 출범 초기(2020년 4월)와 비교해 매출이 115.4% 증가했습니다. 같은기간 입점한 판매자 수도 2배 가량 늘었습니다. 지난해 롯데온 거래액(GMV)은 7조 6000억원 규모로 1년 전보다 7% 성장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장세는 지난해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대비 19.1% 증가한 것에 견줘 초라한 수준입니다. 경쟁사 쿠팡은 지난해 결제 추정금액이 21조 7485억원(쿠팡이츠 포함)으로 1년 전보다 41% 늘었습니다.

 

2023년까지 롯데온을 기반으로 온라인 매출을 20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 달성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오히려 지난해 롯데온을 출범하는 과정에서 비용 투입이 커져 롯데쇼핑 온라인 사업 손실 폭도 전년 대비 확대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롯데마트는 올해 안에 ‘스마트스토어’와 ‘세미다크스토어’ 매장을 각각 12개와 29개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배송에 필요한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해 물류 인프라를 늘리는 방식입니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부터 서울 서부권 및 경기도 일부에서 시행해온 새벽배송을 서울과 부선 전 권역과 경기 남부까지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롯데슈퍼가 운영하던 의왕과 부산 오토프레시 센터를 롯데마트가 넘겨받으면서 처리 물량이 늘어난 결과입니다. 롯데백화점도 온라인에서 주문한 백화점 상품을 서울 지역에 3시간 이내에 배송하는 ‘바로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점포 효율화에 따른 매출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롯데온 성장세가 받쳐져야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흐름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올해도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높은 경쟁 강도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실적이 단시간에 개선될지는 불투명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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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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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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