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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지난달 증시서 2.6조원 순매도...보유액은 ‘사상 최대치’ 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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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8, 2021, 06:02:00

지난 1월 2조 6500억원 순매도
“싱가포르는 사고 미국은 팔고”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 1월 국내 상장주식 2조 6500억원을 순매도했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오르며 외국인 보유액은 사상 최대 규모를 한 번 더 갱신했는데요. 채권의 경우 3개월 만에 순투자로 전환했습니다.

 

8일 금융감독원 ‘2021년 1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외국인은 국내 상장주식 2조 6500억원을 순매도하고 상장채권 1조 1580억원을 순투자해 총 1조 4920억원을 순회수했습니다.

 

주식은 전월에 이어 매도세를 보였지만 보유규모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1월 말 기준 상장주식 보유액은 전월 대비 23조 6000억원 증가한 787조 9000억원으로 시가 총액의 31.6%를 차지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에서 1조 2000억원, 유럽에서 1조원 순매수했고 미주 3조 6000억원, 중동 2000억원 순매도했습니다.

 

국가별로는 싱가포르와 아일랜드가 각각 1조 6000억원·9000억원 순매수했고, 미국 3조 4000억원, 케이맨제도 5000억원 순매도했습니다.

 

가장 많은 주식을 보유한 곳은 미국(324조 8000억원)으로 외국인 전체의 41.2%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유럽(244조 1000억원), 아시아(103조원), 중동(29조 7000억원) 순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스피 단기 급장에 따른 차익실현과 미국 게임스탑 공매도 이슈로 인해 불안 심리가 확대되면서 매도세가 지속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상장채권의 경우 3조 7980억원을 순매수했으나 2조 6400억원 규모의 만기상환 영향으로 총 1조 1590억원 순투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슷한 신용등급 국가와 비교시 높은 국채 금리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지역별로 아시아(1조 4000억원), 중동(3000억원), 미주(400억원)에서는 순투자했고, 유럽(1조 3000억원)은 순회수했습니다. 보유규모는 아시아(74조 9000억원)가 전체의 49.5%를 유럽(44조 2000억원)이 29.2%입니다.

 

잔존만기 5년이상과 1~5년미만 채권에 순투자했고 1년미만 채권은 순회수했습니다. 1월 말 잔존만기별 비중은 1~5년미만 채권(61조 3000억원)이 전체의 40.4%, 5년이상(47조 8000억원)이 31.6%, 1년미만(42조 4000억원)은 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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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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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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