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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재정악화’ 브라질…신용위험 경보 울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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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7, 2021, 06:01:00

주요 신흥국 브라질, 코로나發 ‘재정 위기’ 상황
올해 초 브라질 중심으로 신흥국 신용위험 확대
“급격한 하락은 없겠지만 신용위험 주요 취약국”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각 국가의 ‘코로나19 대응’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경제·금융 지형이 바뀌고 있습니다. 신흥국 내에서도 뜨는 국가와 지는 국가가 나눠지고 있는데요. 그동안 신흥국 중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던 브라질. 재정악화로 어떤 우려와 기대가 상존하는지 집중 조명해 봅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지난 14일 세계경제와 글로벌 신용평가 동향이 담긴 ‘1월 국제금융 Inside’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경제 동향에서는 그동안 브라질이 제한적으로 회복세를 보였으나 재정악화의 우려가 올해 경기 회복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브라질의 통화정책과 재정 여력이 지난해 대부분 소진됐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부양책이 점차 약해져 올해 경기 회복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실제 브라질은 재정 위기 앞에 놓여 있습니다. 특히 작년엔 9개월 동안 전체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6800만명을 상대로 긴급 자금을 지원했고 이 과정에서 거의 모든 예산이 고갈됐습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지난 1월 5일 “브라질이 파산 위기에 처했다”며 “브라질 경제 붕괴의 원인은 각 주지사들이 무리하게 추진한 봉쇄 조치 때문”이라고 질타했습니다.

 

문제는 브라질을 포함한 중남미 국가의 경우 재정상황이 국가신용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재정 적자가 국가 신용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경제·금융 불황의 이중고를 겪을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국제금융센터의 ‘글로벌 펀드자금, 신흥국 주식펀드 유출 전환’ 주간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초 기준으로 신흥국들의 신용위험은 대체로 확대되고 통화가치도 하락했습니다. 신용위험은 브라질·남아공을 중심으로, 통화가치는 주요 신흥국에서 대체로 하락했습니다.

 

브라질의 신용부도스와프(Credit Default Swap, 이하 CDS) 프리미엄은 지난 7일 기준 153bp로 전주대비 11bp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지난 10월 말 218bp에서 12월 말 142bp까지 떨어졌으나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겁니다.

 

CDS는 부도가 발생해 채권이나 대출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에 대비한 신용파생상품을 의미합니다. 부도 가능성이 커지면 일종의 보험료 개념인 CDS 프리미엄도 높아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주요 국제신용평가사와 IMF도 지속적으로 브라질 공공부채 위험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제신용평가회사 피치는 작년 5월 브라질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피치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 브라질의 국가신용등급을 ‘BB-’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BB-는 투자적격 등급 아래로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합니다. 같은 기간 S&P가 매긴 브라질 신용등급도 ‘BB-’입니다.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브라질 신용은 재정악화, 유가 등 다양한 변수와 얽혀 있어 작년 아르헨티나가 신용등급에서 제한적 디폴트를 받은 것처럼 급격히 낮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브라질은 신용위험에 있어 주요 취약국 중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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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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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2025.05.12 14:28:3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전략이 1분기 호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원으로 2017년 이후 8년 만에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영업이익 471억원보다 약 3.4배(238.2%)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258억원, 영업이익은 1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했습니다. 별도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1분기 호실적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증대와 원가 절감에 힘쓴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1월 각각 선보인 할인 행사 '가격파괴 선언'과 '고래잇 페스타'가 고객 호응과 재방문으로 이어졌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공간 혁신 전략이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설명입니다. 올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7% 증가한 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이 3.7% 증가한 7619억원,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매출이 3586억원으로 전년보다 6.1% 줄었지만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7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매출이 4658억원으로 8.9% 감소했습니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영업손실은 104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적자를 27억원 줄였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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