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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올해 1분기 당기순익 전년比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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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15, 08:05:45

생보사 당기순익 39.7%·손보사 43.4% 각각 증가..투자영업이익 늘어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51분기 보험회사의 당기순이익은 2135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5140억원)보다 6219억원(41.1%)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투자영업에서 이익이 크게 났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이 6일 발표한 20151분기 보험사 경영실적에 따르면 생보사의 당기순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7%가 늘고, 같은 기간 손보사는 43.4% 증가했다.

 

우선 생보사의 당기순이익은 13140억을 기록해 지난해(9409)보다 3731억원이 늘었다. 올해는 작년보다 들어온 보험료가 크게 증가해 운용자산이 늘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3월말 기준으로 475조원의 보험료가 유입됐지만 올해는 617000만원이 늘은 5367000만원이 들어왔다. 채권처분에 따른 이익 등으로 투자영업이익도 5061억원이 증가했다.

 

손보사의 경우는 1분기 당기순이익으로 8219억원을 기록, 작년 같은 기간(5731억원)보다 2488억원이 늘었다. 손해율 증가로 보험영업이익은 악화됐지만, 투자영업이익이 3355억원 늘었다. 또 서울보증의 삼성자동차 관련 위약금 승소 판결로 인해 1964억원의 일회성이익이 발생한 것이 더해졌다.

 

보험회사의 수입보험료도 지난해 같은 기간(42.7조원)보다 25000만원이 늘은 451000만원을 기록했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보장성보험 매출(9.2%)과 저축성 보험(6.2%)이 각각 증가해 273000만원으로 작년보다 16000만원이 늘었다.

 

손보사의 경우도 수입보험료가 작년(16.9조원)보다 9000만원 늘어 178000만원을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수입보험료가 9.7%로 크게 늘었고, 장기손해보험도 4.2%를 기록해 작년보다 성장했다.

    

올해 1분기 보험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 가늠하는 지표)0.97%로 작년 같은 기간(0.78%)보다 0.19% 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생보사의 ROA0.78%, 손보사 1.61%를 기록, 각각 0.16% 포인트와 0.29%포인트 늘었다


자기자본순이익율 (ROE,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는지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작년 같은 기간(8.29%)보다 1.28%포인트 올라 9.57%를 기록했다. 생보사의 ROE8.54%를 기록해 같은 기간보다  1.08% 포인트가 상승했고, 손보사의 ROE11.86%1.71%포인트가 늘었다.

 

올해 3월말 기준으로 보험사 총자산도 지난해 보다 1072000억원이 늘었다. 생보사의 총자산은 6854000억원, 손보사는 2079000억원을 각각 기록해 보험사 총자산은 8934000억원을 달성했다. 자기자본은 작년보다 19조원(25.9%)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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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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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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