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무조건 붙여라? 보험상품명 띄어쓰기 않는 이유는

URL복사

Wednesday, October 09, 2013, 10:10:04

[한글날 특집]"가능한 짧게 보이려고..특별한 이유 없이 관행적으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고유명사인 상품명에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게 원칙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도 다 그렇게 하잖아요. 띄어쓰기하는 게 그리 중요한가요?"(보험 회사 직원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험회사들이 출시한 상품의 이름에서 제대로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현상은 회사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업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AXA다이렉트는 '다이렉트늘안심입원비보험'이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지난달에 출시한 상품을 '더 드림 교보변액연금보험'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LIG손해보험은 암보험의 상품 이름을 '암을이겨낸당신을위한암보험'으로 지었다.

 

특히 최근 출시한 상품명에는 한글과 영어 조합이 많아 읽는 사람들이 뜻을 헤아리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삼성생명의 '2-Step변액연금보험'과 한화생명의 'The행복한명품저축보험'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읽기 불편하고얼른 알아보기 힘든데도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이유가 뭘까?

 

한 보험사 관계자는 "상품명 앞에 회사의 이름이나 패밀리 네임을 붙이는 경우가 많아 길어질 수밖에 없다""(이름이)길면 보기가 좋지 않아 최대한 간략하게 보이기 위해 단어들을 붙여 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사 직원들 중에서는 "고유명사인 상품명에는 띄어쓰기를 안하는 것이 원칙으로 알고 있다"거나 "다른 회사들이 다 그렇게 하니까 우리 회사에서도 따라서 하는 것 같다"는 답변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글을 쓸 때 아주 정확하게 띄어쓰기를 하는 게 쉽지 않은 건 사실. 하지만, 상품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이름을 짓는 일까지 무신경해 보이는 건 아쉬운 대목이다.

 

최경인 국립국어원 상담사는 "상품명을 작은따옴표 안에 쓰는 경우라도 띄어쓰기를 하는 것이 맞다""특히 한글과 영어를 조합할 때에는 반드시 띄어쓰기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ws.co.kr

배너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