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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수출, 2년만에 일평균·월간 모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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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1, 2020, 14:12:00

산업통상자원부 ‘11월 수출입동향’ 발표
하루 평균 수출·총수출 모두 증가세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이 한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하루 평균 수출도 반등했습니다. 수출이 일평균과 월간으로 동시에 성장세를 보인 것은 2년 만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늘어난 458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월별 수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다 9월에 7.3% 증가한 뒤 10월에 3.8% 감소로 전환했지만 지난달 다시 반등했습니다.

 

지난달은 조업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6.3% 증가했습니다. 총수출액과 일평균 수출액이 모두 증가한 것은 지난 2018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조업일수가 0.5일 부족했음에도 총수출액이 플러스가 된 것도 2018년 3월 이후 32개월 만입니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수출이 석 달 연속 총수출액 400억 달러 이상, 하루 평균 19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며 수출 회복 모멘텀이 지속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15대 수출 품목 중에서는 ▲반도체(16.4%) ▲디스플레이(21.4%) ▲무선통신기기(20.2%) ▲이차전지(19.9%) ▲가전(20.3%) ▲컴퓨터(5.6%) 등 10개 품목이 증가했습니다.

 

반도체는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를 이어갔고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기기는 수출액과 증감률 모두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수출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화장품, 농수산식품 등 7개 '신 수출성장동력' 품목 수출도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1.0%) ▲미국(6.8%) ▲유럽연합(24.6%) ▲아시아(6.4%) 등 4대 시장 총수출과 일평균 수출액이 3년 만에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수입은 2.1% 감소한 398억8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무역수지는 59억3000만 달러로 7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1월은 작년 대비 조업일수가 부족한데도 수출이 증가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특히 우리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가 최근 수출 회복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가운데 IT 관련 품목들이 상승세를 보이는 점은 앞으로 수출 활력 회복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최근 우리 수출은 양적인 회복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눈에 띈다"면서 "전기차, OLED와 같은 고부가 가치 상품 수출이 11월에만 25% 이상 늘었다"면서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신성장 품목도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는 등 우리 수출의 펀더멘털이 탄탄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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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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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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