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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 '약관대출에 수당 지급'..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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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15, 17:04:56

금감원 "수수료 지급중단과는 별개로 실태파악 착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생명이 지난 3월, 고객이 설계사를 통해 약관대출을 하면 모집수수료를 주겠다는 새로운 정책을 내놨다가 중단했다.(본지, 4월3일자 <[단독]미래에셋생명, '약관대출 수수료 0.2%' 지급 논란> 기사 참조.)


보험업계는 미래에셋생명의 이같은 수수료 정책에 대해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저금리 상황에서 보험사의 자산운용수익이 줄자 자사는 물론 GA설계사까지 동원해 금리수익을 얻으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지난달 전속설계사를 비롯해 독립법인대리점(GA, General Agency)소속 설계사에 약관대출 모집수수료 안내문자를 전송했다.


이 회사는 지난달부터 3개월간 약관대출 모집한 설계사에 수수료 0.2%를 주기로 했다가 <인더뉴스>의 보도가 나가자 즉시 중단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 전속설계사는 201412월 말 기준으로 4772명이다. GA소속 설계사는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185000명이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수수료지급을 결정한 해당 융자팀에 확인한 결과 논란의 소지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지난 3일 수수료 지급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미래에셋생명이 실시한 '약관대출 모집수수료 지급'은 업계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수당 정책이다. 일각에서는 설계사에 수수료를 주면서까지 대출규모를 늘리려는 것은 보험사 운용수익을 늘리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고객이 약관대출을 해주고 받는 이자가 보험사의 수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현재 지속되는 저금리 기조에 보험사가 자산운용을 통해 수익을 내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미래에셋생명의 최근 5년간 자산운용 이익률을 살펴보면 2010년 이후 꾸준히 상승해 2012년 6%를 기록해 생보 업계평균(4.9%)보다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이 후 2013년 4.7%로 떨어져 올해 1월 기준으로 자산운용 이익률은 4.3%로 업계평균 4.5%보다 낮게 기록, 지속적으로 내리막 길을 걷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래에셋생명이 약관대출 규모를 늘리려는 움직임이 자산운용에서 부족한 수익을 금리수익으로 메우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약관대출을 통해 보험사가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이 꽤 쏠쏠하다. 고객이 자신이 납입한 보험료를 담보로 약관대출을 신청하면 가산금리로 1.5~2.5% 가량 부담하고, 돈을 빌리게 된다. 이 가산금리는 100% 보험사의 수익이 된다.


또 약관대출은 담보가 확실하고 연체율이 낮은 것이 특징. 보험사 입장에서는 약관대출로 인한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설령, 고객이 원금을 상환하지 못해도 부담이 없다. 이 경우 적립금에서 제하면 되기 때문에 보험사에는 아무런 손해가 없기 때문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약관대출은 보험사에서 전화 한 통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이자수익이 꼬박꼬박 들어온다"면서 "대출금리 부문에서 가산금리는 100% 보험사 수익이기 때문에 자산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약관대출을 통해 자금이 회사 외부로 빠져나가도  RBC(보험금지급여력비율)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점도 미래에셋생명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또 다른 이유로 꼽히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수료를 고객에게 부담지우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하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보험 약관대출은 제1금융권에서 돈을 빌리지 못 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마지막 보루같은 것"이라며 "그런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지 못 할망정 수수료를 부담케 하는 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은 '약관대출'을 알리기 위한 홍보성 마케팅이었다고 해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약관대출 서비스가 워낙 알려지지 않아간혹 컴플레인을 하는 고객도 있었다"면서 "고객에게 더 잘 알려보자는 목적으로 시행된 수수료 정책이었다"고 말했다.

 

금융 당국은 미래에셋생명의 약관대출 모집수수료 지급에 문제가 없는지 실태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수료 지급을 중단한 것과 별개로 현재까지 일어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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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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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그랜드십일절’ 흥행 열기”…‘온라인 최저가’ 상품 조기 완판

11번가, “‘그랜드십일절’ 흥행 열기”…‘온라인 최저가’ 상품 조기 완판

2025.11.05 09:25: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 축제 ‘2025 그랜드십일절’(1~11일)이 온라인 최저가 수준의 가격 할인을 앞세우며 연이은 품절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5일 11번가에 따르면 평소 대비 할인폭이 큰 디지털·가전 상품의 인기가 올해도 이어지며 최저가 수준의 상품들이 완판되고 있습니다. 기존 판매가 보다 6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870ℓ’는 판매물량(100대)이 하루만에 모두 품절됐습니다. 정가 대비 60만원 이상 할인한 프리미엄 스피커 ‘제네렉 G1’(100대)도 고가임에도 하루 만에 완판됐으며, 42% 할인한 카본매트 베스트셀러 ‘경동나비엔 EME500 싱글’(300대) 등도 추운 날씨 속에 빠르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삼성 갤럭시북5 프로’가 누적 결제거래액 11억원을 돌파한 가운데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세탁기/건조기세트’, ‘삼성 갤럭시북4’ 등도 5억원 이상 판매되며 최저가 수준의 디지털·가전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객실 패키지’(12억원 이상)를 비롯해 패션·뷰티·식품·여행 등 1억원 이상 판매된 제품도 100개를 넘어섰습니다. 온라인 최저가와 무료배송을 앞세운 마이크로 타임 커머스 ‘10분러시’에서는 ‘메가MGC커피 핫 아메리카노’ e쿠폰이 1만장 이상, ‘파리바게뜨 NO.1 우유식빵’이 3000개 가량 판매됐습니다. 고물가 속 가성비 상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대 50% 할인한 ‘버거킹’ e쿠폰이 지난 4일까지 누적 7만장 이상, 9000원대(최대 혜택 적용 시)의 ‘제주농협 하우스감귤 2.5㎏’가 1만개 이상 팔려 나갔습니다. ‘제주삼다수 2ℓx24개’(5000개), ‘크리넥스 화장지 24롤x2개’(5000개) 등 대용량 생활필수품들도 매진 행렬을 이었습니다. 고객들의 참여가 이어지며 11번가에서 패밀리를 결합해 함께 쇼핑하고 매월 할인·적립 혜택을 받는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 ‘11번가플러스’는 행사 첫날(1일) 가입자 수가 지난 달 일평균 대비 1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 특가 라이브 방송을 진행 중인 11번가 ‘LIVE11’도 1일 자정 ‘그랜드십일절 오프닝쇼’를 시작으로 4일까지 누적 시청수 700만명을 돌파하며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11번가는 단독 패키지 상품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2인치+소니 무선 게임용 헤드셋’(65만원대), 로보락 로봇청소기 ‘S9 MaxV 울트라’, ‘네스프레소 전용 스타벅스 캡슐커피 90P’(5만원대, 카푸치노 머그컵 증정) 등 카테고리별 온라인 최저가 제품으로 오는 11일까지 ‘그랜드십일절’을 진행합니다. 또 하루 동안 브랜드 1곳의 상품을 파격 할인하는 ‘원데이빅딜’을 통해 ▲6일 ‘이니스프리’(에센스·크림·앰플 등) ▲7일 ‘한샘’(샘키즈 수납장, 데이베드 침대 등) ▲10일 5성급 호텔 ‘신라모노그램 강릉’(호텔 숙박권 패키지) 등의 상품을 잇달아 특가 판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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