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미래에셋생명, '약관대출 수수료 0.2%' 지급 논란

URL복사

Friday, April 03, 2015, 15:04:02

자사·GA 설계사에 문자로 대출모집 독려..금감원 "실태 파악 후 조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생명이 자사는 물론 GA(독립판매법인) 설계사들에게 '약관대출 모집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대출 늘리기에 나섰다. 약관대출이란 고객이 낸 보험료에서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50~90%까지 빌려주는 서비스다. 


보험 업계에서는 "약관대출에 수수료를 지급한다는 얘기는 들어 본 적이 없다"는 반응이다. 금융당국은 대출금리에 수수료가 반영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실태 파악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최근 설계사에 약관대출 모집수수료 0.2%의 수당을 지급하겠다는 안내문자를 전송했다. 문자를 받은 설계사는 미래에셋생명의 전속설계사와 독립법인대리점(GA, Gerneral Agency)소속 설계사다.

 

미래에셋생명이 수수료 관련해 공지한 사항에는 "설계사가 수금관리하는 고객이 약관대출을 신청하면 0.2% 수당이 지급되니 적극적인 안내를 부탁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미래에셋생명의 이같은 약관대출 수수료 정책은 보험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약관대출은 고객이 전화나 인터넷 등으로 간단한 절차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험업계는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의 부동산담보대출인 경우는 모집인이 따로 있어, 영업수수료를 주고 있다"며 "하지만, 약관대출은 고객 니즈로 스스로 찾는 서비스인데 모집수수료를 준다는 소리는 처음이다"고 말했다.


통상 약관대출은 보험가입 때 설명을 듣고, 추후 고객이 대출이 필요할 때 스스로 이용하는 서비스다. 만약 보험사가 약관대출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안내할 목적이라면,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발송하는 고객안내장을 통해 전달하면 된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역시 약관대출에 수수료를 지급한다는 것에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약관대출은 고객이 낸 돈에서 빌리는 형식으로 고객 권리를 받는 것"이라며 "설계사에 수수료를 주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감원 관계자 역시 "약관대출을 고객에 알리는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모집수수료까지 주는 것은 과도한 마케팅으로 보인다""약관대출은 설계사 수수료와는 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보험사가 설계사를 통해 약관대출을 모집하면 지급한 수수료만큼 대출금리 이자에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감원 관계자는 "약관대출 가산금리는 보험사마다 달라 논란이 됐던 부분으로, 모범규준을 정하고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약관대출 모집수수료 부분도 금리에 영향이 있을지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약관대출 규모가 업계 평균인 8.8%에 비해 현저히 낮은 5.7%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고객에게 약관대출을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하는 것으로, 3·4·5월 3개월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보험사의 전체 대출규모는 약 150조원으로, 이 중 대출약관의 규모는 50조원가량 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2025.07.29 14:53:3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필두로 한 보안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민관협동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29일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용산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고 3대 보안 체계와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과거에는 보안이 선택이라고들 했지만 이제는 필수의 영역이다"라며 "최근 정부에서도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 사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하려 하는 만큼 LG유플러스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정보보호분야에 약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센터장은 "매년 1200억에서 1500억원 이상 보안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투자와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내부 체계 점검, 블랙박스 모의해킹 등으로 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AI 기반 관제 체계를 통한 사이버 위협을 지속 감시 및 예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는 모습을 시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악성 앱에 감염된 휴대전화 단말을 악성 앱 화면과 함께 보여주며 해당 단말로 오는 전화를 마치 경찰(112)이 전화한 것처럼 조작하는 모습과 해당 단말로 112에 전화를 걸어도 범죄 조직의 휴대전화로 전화가 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홍 전무는 "악성 앱이 설치되면 전화를 어디로 걸든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되고 스마트폰 카메라·마이크 등을 통해 실시간 도·감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국 LG유플러스 매장에 보안전문상담사를 배치, 대응을 지원하게 하며 경찰과 협력해 피해 현장을 함께 찾는 등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 센터장은 LG유플러스의 보안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도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역설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보이스피싱은 통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말 제조사, 금융권, 경찰, 정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AI 기술 등 보안 강화를 위한 통신사의 행정적 책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별 전문성과 연계한 시너지 향상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 혼자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뿌리 뽑거나 100% 막을 수는 없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행정적·법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