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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자로 돌아가는 ‘LG 윙’ 등장...‘익스플로러 프로젝트’ 첫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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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4, 2020, 23:09:00

LG 스마트폰 혁신전략 시동..네이버·퀄컴 등 개발 협력
10월 중 국내에 첫 출시..돌아가는 주화면 활용도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새로운 폼펙터(외관)를 갖춘 스마트폰 신제품 ‘LG윙’을 공개했습니다. 직사각형 바(Bar) 형태 스마트폰 화면이 가로로 돌아가고 이때 나타나는 보조 화면을 추가로 장착해 ‘가로본능폰’으로 주목받은 제품입니다.

 

LG윙은 LG전자가 추진하는 스마트폰 혁신 전략 ‘익스플로러 프로젝트’로 탄생한 첫 작품입니다. 퀄컴과 네이버 등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내외 협력사가 개발한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LG전자는 신제품을 다음 달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에 내놓을 계획입니다.

 

LG전자가 14일 전략 스마트폰 LG윙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에서 온라인에서 진행했습니다. 제품 가격대는 출시 시점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 ‘ㅗ·ㅜ·ㅏ’ 자유롭게 돌리는 사용성 극대화

 

 

LG윙은 공개 전부터 ‘접는 폰’ 폴더블폰에 이은 ‘돌리는 폰’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평상시에는 일반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다가 주 화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아래에 숨어 있던 보조화면이 나타납니다. 제품이 ‘T’자 형태가 되며 ‘스위블 모드’로 전환합니다. 두 가지 화면을 활용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이 LG윙이 가진 특징입니다.

 

스위블 모드에서는 두 화면 모두에서 앱 하나를 실행하거나 각각에 다른 앱(응용 프로그램)을 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선 두 화면에 걸쳐 앱을 띄울 때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청하거나 네이버가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할 경우 사용성이 높다고 내세웠습니다.

 

유튜브를 실행하면 주화면으로 영상을 보면서 보조화면에서는 재생, 빨리감기 등 영상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는 ‘PIP(Picture In Picture)’를 지원합니다. 주 화면으로 영상을 보면서 보조화면으로 댓글 창이나 다른 콘텐츠 목록을 보여줍니다.

 

레이브(Rave)와 픽토(FICTO), 투비(Tubi) 등 다른 익스플로러 프로젝트 참여사와 협력해 보조화면을 ‘실시간 채팅’과 ‘영상 추천 및 검색’에 활용하는 기능도 넣었습니다. LG전자는 국내외 플랫폼 업체와 협력을 확대해 사용성을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주 화면과 보조 화면에 각기 다른 앱을 띄워 ‘멀티태스킹’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평소 즐겨 사용하는 두 가지 앱을 미리 설정해두고 이를 한 번에 실행시키는 ‘멀티 앱’ 기능도 제공합니다.

 

스위블 모드는 T자에 국한되지 않고 ‘ㅏ’ 혹은 ‘ㅗ’ 모양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ㅏ자로 돌아간 상태에서는 주 화면에 세로로 내비게이션을 띄우고 보조 화면으로 음원 서비스를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콘텐츠 제작·편집 활용도 높인 ‘짐벌’ 모드

 

 

LG윙의 주 화면에는 6.8형 20.5:9 화면비 ‘노치리스 올레드 풀비전 디스플레이(Notchless OLED FullVision Display)’가 탑재됐습니다. 베젤을 최소화하기 위해 3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제품 내부에 들어가 있다가 사용할 때 돌출되는 ‘팝업’ 형태로 장착됐습니다.

 

후면에는 트리플 카메라(카메라 3개)가 탑재됩니다. 각각 6400만 광각, 1300만 초광각, 1200만 초광각 등입니다. T자 형태를 활용한 촬영 기능도 LG전자가 강조하는 특징입니다.

 

'짐벌 모션 카메라’는 스위블 모드에서 보조 화면을 손잡이로 활용해 한 손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때는 ‘그립 락’이 보조 화면에 터치가 적용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에 더해 ‘흔들림 보정’ 등 각종 촬영 모드를 지원해 동영상 촬영 장비인 ‘짐벌’과 유사한 형태로 신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도와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듀얼 레코딩(Dual Recording)’은 후면 카메라와 전면 팝업 카메라를 동시에 켜서 촬영자와 찍고 있는 영상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 편집 시 주 화면에 콘텐츠를 띄우고 도구모음을 보조 화면에 실행 시켜 화면 활용을 높였습니다.

 

◇ 자체 개발 힌지·경량화 소재로 안정감 높여

 

 

LG전자는 신제품에 복합 경량화 소재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고 별도 경량화 과정을 거쳐 무게를 줄였습니다. 기본모드와 스위블 모드에서 무게중심이 중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설계해 사용 시 안정감을 높였습니다.

 

가로로 돌아가는 주 화면은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모바일용 초소형 힌지’가 받쳐줍니다. 특수 설계한 ‘유압식 댐퍼’가 회전 시 생기는 충격을 완화합니다. 보조 화면 주변은 윤활성이 있는 POM(Poly-Oxy-Methylene) 소재로 마감해 화면이 돌아갈 때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 5세대(5G) 이동통신 칩셋 ‘스냅드래곤 765 5G’가 탑재됩니다. AP와 5G 모뎀이 통합된 부품으로 주로 중고급형 스마트폰에 들어갑니다.

 

이연모 LG전자 MC사업본부장은 “익스플로러 프로젝트는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도전”이라며 “LG윙은 프로젝트 시작을 알리는 제품인 만큼 변화와 탐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시장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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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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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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