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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인더뉴스, ‘제2회 인간 생존전략 포럼’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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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7:09:49

코로나 이후 생존방식 모색..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위해 관계자만 참석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인더뉴스(대표이사 문정태)는 2일 서울시 중구에 있는 페럼타워에서 창간 7주년 기념 ‘2020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iNdividual Survival Strategy Forum 2020, iSSF 2020)’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비대면을 하나의 표준으로 만든 코로나 시대를 맞아 그 이후 우리 인간들이 어떻게 생존해 나가야 하는지를 함께 모색했습니다.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는 인류가 추구해온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 가능한 생존이 어렵다는 걸 일깨웠다”며 “인더뉴스가 주최하는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이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는 개회사에서 “이번 행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야 할 개인들의 생존전략을 경제적·보건의학적·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려 한다”며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 힘든 시기가 새로운 지혜를 얻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본 행사는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박기수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교수가 ‘생존을 넘어 공존으로’라는 주제로 첫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첫 연사인 박기수 고려대 의대 교수는 역사적인 전염병 사례를 되돌아보며 강연을 열었습니다. 그는 과거 감염병이 세계를 강타했을 때 경제가 한때는 추락해도 끝내 회복해 더 큰 발전으로 이어졌던 역사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박 교수는 “메르스(MERS)와 사스(SARS)가 퍼졌을 때 시장은 경제공황의 수렁에 빠졌지만 결국 다시 우상향하는 경제 추세선을 회복했다”며 “유럽에 흑사병 이후 르네상스가 온 것처럼 붕괴 이후 새로운 경제 행태가 자리 잡고 산업 동력이 발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시 말해 과거의 감염병은 기존 체제를 무너뜨리면서도 인류가 신 성장 동력을 만들 계기로 작용했다는 건데요. 다만 박 교수는 제2, 제3의 코로나가 재차 인류를 위협할 경우 지금까지 와는 다른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는 “코로나는 처음 3명이 확진되면 5세대 만에 729명까지 번질 수 있는 압도적인 전파력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과거 감염병과 달리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문제는 코로나 같은 감염병이 전 세계에 잠재된 가운데 기후 변화는 심화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가 어떤 시대를 만들지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는 수제인형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가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기’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정 대표는 “바이러스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시킬 절호의 순간이 바로 지금”이라며 “진정성과 배려를 갖고 ‘비대면을 대면’하는 자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 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일동 한국학중앙연구원 글로벌한국학부 교수는 코로나19 이후의 대중문화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조 교수는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각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다양화된 대중문화를 형성해 주류와 비주류를 긴밀히 연결하고 또 단절시키는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적용에 따라 인더뉴스 관계자와 강연자만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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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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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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