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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반값 실손보험' 정책 사각지대도 고려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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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3, 2015, 11:02:33

[현장에서] 일반실손으로 갈아탈 때 보험료 인상폭 커질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실손의료보험이 '만능형' 상품이 되고 있다. 자기부담금 0%인 실손의료보험을 선을 보인 2013년에는 단독실손보험이 출시됐고, 지난해 8월에는 노후실손보험까지 나왔다. 여기에 내년 1월부터는 현 실손보험보다 최소 30%에서 최대 50% 저렴한 상품까지 나온단다.


이뿐만 아니다. 금융위는 지난 11일 실손보험료 인상 안정화 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한 보험업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 오는 7월에는 실손보험의 보장범위를 넓혀 가벼운 우울증과 불면증 등도 실손보험에서 보장될 예정이다.


실손보험은 주로 입원과 통원 등의 병원진료비를 보장해준다. 10만원 미만의 소액 진료비에 한해서는 보험금 청구도 간편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은 실손보험에 가입돼 있을 만큼 매우 보편화됐다.


여기에 입원과 통원처럼 급여부분(국민건강보험 보장분)만 보장해 보험료가 반값인 실손보험까지 출시된다. 금융위는 출시배경에 대해 상대적으로 젊거나 건강해 고가의 의료시술은 필요치 않으면서 보험료 인상에 민감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사실 지금보다 '최대 반값'으로 실손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솔깃해 진다. 그러나 몇 가지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예컨대 저렴하면서 기본보장만 되는 실손보험에 가입했다가 나중에 보장범위를 늘리고 싶어 일반실손보험으로 갈아탈 경우 보험료 인상폭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입·통원비의 급여부분만 보장된다고 해도 그동안의 병원진료 기록은 남기 때문에, 새로운 보험으로 갈아탈 때 위험률이 높게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동시에 이 부분에 대한 설계사 불완전판매도 이어질 수도 있다.


아울러 현 단독실손보험이나 노후실손보험처럼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판매하지 않아 가입률이 저조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설계사들이 실손보험을 특약으로 많이 권유해 단독형 상품의 가입률이 낮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어도 가입률이 낮으면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당국에서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이면서 보험사에서도 적극 판매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언론에서도 벌써부터 '반값 상품이지만 비급여가 70%나 돼 인기가 없을 것이다'는 내용의 기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손보험 가입자가 30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실손보험은 그야말로  '국민보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다. 애초 금융위에서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기 위한 취지로 개발하는 만큼 이후 생겨날 문제에 대한 정책 사각지대는 무엇인지도 함께 고민해야 필요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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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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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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