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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주는 6470원·우선주는 74만원…‘10연상’ 삼성중공우의 묻지마 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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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7, 2020, 16:06:23

이달 들어 1270%↑..순환매 장세서 우선주 부각
“이미 정상 밸류 넘어..언제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삼성중공업 우선주가 ‘묻지마 급등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무려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이달 들어서만 14배 가량 폭등했다. 63억원에 불과했던 시가총액은 854억원까지 불어났다.

 

삼성중공우의 이같은 랠리는 우선주들의 무더기 급등 장세를 이끌고 있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펀더멘털과 무관한 흐름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일 상한가를 찍고 있는 삼성중공우(010145)는 이날 역시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으며 74만 4000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 1일 5만원대였던 주가가 이 기간동안 10배 이상 폭등했다.

 

이번 주가 급등은 지난 2일 삼성중공업을 비롯해 대형조선 3사가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대규모 수주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트리거가 됐다. 이날 우선주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보통주는 종가 기준 18.34% 오르며 장을 마쳤다.

 

이후 보통주는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지만 우선주는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괴리율을 더욱 키웠다. 이러한 이상급등 현상은 최근 국내 증시에 돈이 몰리면서 나타난 순환매 장세에서 우선주가 부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통상 순환매 장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우선주의 급등이 나타난다”며 “보통주의 주가급등 부담 속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는 우선주로 시선이 이동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한국거래소도 삼성중공업 우선주를 투자경고종목, 투자위험종목 등으로 분류해 지난 9일과 12일 두 차례 거래를 정지시킨 바 있다.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삼성중공업 보통주수가 총 6억 3000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11만 4845주에 불과하다.

 

이처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삼성중공우를 보유한 일부 투자자들은 차익실현 시점에 대해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에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미 정상적인 밸류에이션을 넘어 이성적인 기준을 뛰어넘은 상태”라며 “얼마나 많은 분들이 들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은 시점”이라고 답했다.

 

향후 투자 시 펀더멘털을 더욱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재윤 SK증권 연구원은 “순환매 마지막 국면에서는 펀더멘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우선주 급등 원인 중 하나가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아진 보통주 대비 저평가 매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펀더멘털과 함께 저평가된 업종과 종목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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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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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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