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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재택근무 확산에...업무 협업 플랫폼 이용자 ‘폭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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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5, 2020, 17:03:30

이용률·가입문의 덩달아 증가..무료 제공에 따른 시장 확대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때아닌 호재를 맞은 업계가 있습니다. 비대면 근무를 지원하는 협업툴과 원격근무 플랫폼 시장입니다.

 

해외 협업툴·원격근무 플랫폼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와 ‘슬랙(Slack)’, 구글 등 글로벌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은 태동기에 가까웠습니다. 감염병 확산 방지 차원에서 국내 대기업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자 수요와 관심이 덩달아 늘면서 업계는 시장 확대를 내심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원격근무 서비스 제공업체인 알서포트는 5일 재택근무 서비스 무료신청 기업이 16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화상회의 사용량은 지난 3일 회의시간을 기준으로 지난 1월 7일 대비 2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네이버 자회사 웍스모바일이 운영하는 ‘라인웍스’,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카카오 ‘아지트’ 등 국내 협업툴 업체 역시 “코로나19 이후 가입문의와 이용자 수가 크게 늘었다”고 입을 모읍니다.

 

협업툴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메신저·파일 공유 등 업무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입니다. 모바일과 개인용 컴퓨터(PC) 동기화 기능이 강력해 자체 인트라넷을 구축한 대기업들도 팀 단위로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라인웍스 관계자는 “전년 동기 대비 사용량은 8배 늘었고 이용자 수는 다섯 배 확대됐다”며 “특히 도입문의가 매일 두 배씩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업체는 전 세계에 4만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존재감이 뚜렷합니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도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NHN관계자는 “신규 가입기준 이용자 수는 4배 늘었고 화상회의 기능 이용률이 지난 26일부터 급증해 15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슬랙을 제치고 글로벌 1위 협업툴에 등극한 팀즈를 찾는 기업도 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수치를 밝히긴 어렵지만 관련 문의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협업툴 업체들은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웍스모바일은 라인웍스 라이트(Lite) 상품을 오는 6월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NHN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무상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협업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이용률은 무상 프로모션에 따른 것이 대다수일 것”이라면서도 “무료 이용자 증가가 당장 이익이 되진 않겠지만 원격근무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서비스가 많이 알려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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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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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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