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코스피 출발] 美 주택건설 13년래 최대 호황 소식에 상승

URL복사

Monday, January 20, 2020, 09:01:4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상승 출발했다. 미국이 낮은 금리와 강한 고용시장에 힘입어 주택 착공건수와 허가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20일 오전 9시 5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67% 올라 2265.74를 가리켰다. 지난주말 다우지수는 0.17%가 올라 2만 9348.10을 기록했다.

 

17일(현지시간) 미 상무부가 발표한 지난해 12월 신규주택 착공 건수는 전월보다 16.9% 증가한 160만 8000건을 기록했다. 2006년 12월 이후 13년만에 최대치로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138만건)을 크게 웃돌았다.

 

이는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임금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기준금리 인하로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까지 낮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날 미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0만 4000건으로 전주보다 1만건 줄었다.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줄어든 것은 그만큼 고용시장 상황이 좋아졌음을 의미한다. 현재 미국 실업률은 3%대 중반으로 최근 50년 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402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다. 기관과 개인은 각 273억원, 98억원을 순매도 중이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 흐름이다. 특히 전기전자, 비금속광물, 유통업, 화학, 제조업, 철강금속 등이 1% 내외로 오름세다. 반대로 기계, 건설업, 의약품, 운수창고, 보험 등은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도 상승 우위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LG화학(051910)은 3% 이상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LG생활건강 등이 강세다. 반면 셀트리온이 1% 이상 하락세인 것을 비롯해 NAVER, 현대모비스 등이 내림세다.

 

한편 코스닥은 전거래일보다 0.17% 올라 689.61을 가리켰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