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비피도, 보유 균주 류마티스관절염 개선용으로 미국 특허 취득

URL복사

Monday, January 13, 2020, 13:01:5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비피도(238200)는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비피도박테리움을 함유한 류마티스관절염 개선용, 치료용 또는 예방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허로 비피도는 지난 2039년까지 Bifidobacterium bifidum ATT균주 조성물을 이용한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효과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보장받는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 판매중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는 점막계의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 부작용이 보고됐다”며 “반면 자사가 보유한 ATT균주는 해당 부작용이 없고 기존 치료제와 병용투여 때 상당한 개선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인체의 면역을 조절해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류마티스관절염을 치료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미국특허 등록은 해외 임상을 위해 필수요건이면서도 매우 까다로운 부분”이라며 “하지만 철저한 연구와 근거 자료들을 바탕으로 당사의 기술력과 글로벌 특허 전략으로 미국 특허등록에 성공할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회사내부적으로도 이번 특허취득을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가는 단계에 있어서 굉장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500종 이상의 후보 균주 중에서 장내면역조절로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을 개선, 치료, 예방하는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밝혀져 이번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비피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박성환 교수팀과 함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장내균총 특이 면역조절 시스템을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파마바이오틱스 치료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중에 있다.

 

해당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TT 균주를 단기적으로는 자체 프로바이오틱스 상용화 플랫폼인 BIFIDO-Express platform을 통해 대량생산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상용화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식약처와 협의를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핵심균주 Bifidobacterium bifidum BGN4, Bifidobacterium longum BORI는 미국 FDA의 NDI 인증은 물론 국내 GRAS 등급 등재까지 완료했다.

 

비피도 관계자는 “비피도는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제조 업체 100여개 가운데 독자적으로 균주를 개발해 완제품까지 생산하는 소수 업체 가운데 하나”라며 “자체개발한 균주가 올해 미국 FDA로부터 GRAS인증을 받는 등 타사와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해당 특허를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조절을 통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