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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뜨거운 감자’ 분양가상한제…복잡해진 셈법, 내 집 마련 전략은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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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8:11:52

강남권(중소형) 당첨 안정권 70점 이상...강북은 60점 넘어야 당첨 가능성↑
자금 조달 계획도 중요...‘전대임대 후 입주전략’ 통하지 않을 것 고려해야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일종의 최고가격제인 분양가상한제는 공급자의 수익이 줄고 소비자잉여가 커지는 것이므로 분양시장 쏠림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또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

 

서울 27개 동이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선정되자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은 단지에 청약이 쏠릴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분양가상한제 덕분에 서울 시내에서 시세보다 싸게 내 집을 마련할 기회가 커진 만큼 청약 전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수요자들의 머릿속은 복잡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청약가점이 높은 수요자들은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를 노리되, 청약 당첨만큼이나 자금 조달 계획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강남 중소형 당첨 안정권은 70점...가점 애매하다면 분양가상한제 미적용 지역 노려야

 

전문가들은 청약가점이 높거나 특별공급 자격을 갖춘 청약 대기자는 분양가상한제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단지를 기다리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청약1 순위 요건은 무주택자, 세대 주, 과거 5년 내 당첨 사실 없음 등입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은 “기본적으로 강남권에서 당첨 안정권에 들려면 중소형은 70점을 넘어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북에서는 60점은 넘어야 당첨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분양도 여전히 시세보다 저렴하므로 꾸준히 청약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약가점이 높지 않은 수요자에겐 다른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청약가점이 30~40점대로 인기 단지 당첨이 애매한 가점자나 분양가상한제 사업지의 치열한 청약경쟁을 우려하는 청약자라면 분양가상한제 미적용 지역이나 수도권 택지지구 청약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수도권 아파트 청약을 고려한다면 해당 지역이 공급이 많은 곳인지,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비싸지 않은지, 출퇴근 교통 여건이 양호한 곳인지 등의 요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 외에 차선으로 분양권이나 입주권 또는 입주 5년 차 이내 새 아파트 구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당첨보다 중요한 건 자금계획...규제 꼼꼼히 살펴야

 

전문가들은 당첨보다 자금 조달 계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9억원이 넘으면 중도금 대출이 안 되는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가 시세의 80% 이하인 경우 계약 후 10년, 입주 후 7년 동안 아파트를 팔지 못하는 까닭입니다.

 

아울러 2년~5년으로 예상되는 의무거주요건 도입으로 입주 후 전세로 임대를 놓기 어려워집니다. 박 연구위원은 “그동안은 분양을 받고 잔금이 부족하면 전세로 자금을 조달했지만 이제는 이 같은 ‘전대임대 후 입주전략’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 당첨자의 경우 전수조사를 통해 자금출처 등을 확인할 가능성도 커서 이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한편, 직방에 따르면 올해 연말과 2020년 투기과열지구 내에 분양할 아파트는 총 52개 단지 6만153호입니다. 이중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분양을 앞둔 단지는 11개 단지 2만 6917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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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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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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