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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3개 법인 홈플러스㈜ 통합...“빠른 변화에 대처 가능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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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3:10:59

기존 홈플러스·스토어즈·홀딩스로 나뉜 법인 통합
옛 ‘홈에버’ 인수점포 32곳 홈플러스㈜로 편입해
홈플러스 측 “One Team 운명공동체’ 만들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홈플러스가 법인을 통합하고 지배구조를 전환한다. 홈플러스는 2008년 홈에버 인수 때부터 내부적으로 법인 통합을 고민해왔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홀딩스㈜ 이사회·주주총회 결의 등을 거쳐 연말(회계연도 기준)까지 법인 통합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3개로 나눠져있던 법인 통합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기존엔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홈플러스㈜·홈플러스스토어즈㈜ 등 3개 법인으로 분리 운영됐던 각 법인을 ‘홈플러스㈜’로 합치는 것이다.

 

홈플러스㈜와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에서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는 이사회·주주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30일 결의했다. 이번 통합을 통해 각 법인은 업무프로세스를 간소화해 홈플러스뿐만 아니라 홈플러스와 거래하는 여러 협력사에게 행정적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매년 회계연도 마감 후 공시하는 ‘감사보고서’의 경우 기존에 3개 법인이 각각 별도 공시를 해왔다. 또 홈플러스스토어즈㈜와 홈플러스홀딩스㈜가 연결감사보고서를 따로 공시하는 등 총 5개의 감사보고서를 공시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법인 통합으로 홈플러스㈜는 한차례 공시만으로 홈플러스 전체의 재무제표를 공개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7월 무기계약직 사원 1만 4283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경계를 없앤 바 있다. 이어 법인 통합을 통해 사업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지속적인 혁신 드라이브를 통해 빠른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의 회사를 만들겠다”며 “전 직원이 하나되는 ‘원팀(One Team) 운명공동체’의 조직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법인 통합은 약 10년 전부터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는 “법인 통합 작업은 2008년 홈에버 인수 당시부터 조직의 하나된 응집력을 위해 고민해왔던 숙원과제로 꼽혀왔다”고 했다.

 

홈플러스는 1997년 삼성물산 유통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시작해 1999년 영국 테스코(Tesco)와 합작한 뒤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 33개점을 인수하며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갖췄다. 홈에버에서 인수한 점포들은 홈플러스스토어즈㈜(당시 홈플러스테스코㈜) 소속 별도 법인으로 운영했다.

 

하지만 조직·운영·재무·정서적인 측면까지 서로 달랐던 두 조직을 통합하고 의사를 조율하는 데에 긴 시간이 필요했다. 각 법인의 점포 운영을 통일하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이에 따라 2014년부터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는 소속 점포들의 관리와 운영체계를 통합했다. 또 결산·인사 등 개별회사에서 각각 관리하던 업무를 최근부터 통합 관리하기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이처럼 동일 사업을 하는 각 법인의 통합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며 “법인들의 통합을 통해 조직의 응집력과 결속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시점이 다다랐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의 이번 법인 통합 작업이 마무리되면 홈에버에서 인수 후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으로 떨어져 있던 32개 점포를 ‘홈플러스㈜’ 소속으로 통합한다. 이로써 140개 모든 점포가 하나의 법인으로 합쳐진다.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 역시 ‘홈플러스㈜’로 합쳐질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통합이 “공동의 경영진과 문화를 함께한 내부 법인의 통합”이라며 “이에 따라 기존 각 법인의 임직원들의 고용뿐만 아니라 업무환경 또한 그대로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또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배당정책 역시 변동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플러스는 지난해 11월 새 CI를 창사 21년만에 도입했다. 도 기존 대형마트에 창고형 할인점의 장점을 결합한 ‘홈플러스 스페셜’을 지속 오픈해 고객들이 하나의 매장에서 대용량 상품과 소포장 상품을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는 통합 매장을 선보였다.

 

지난 7월 기자간담회에선 전 오프라인 점포를 물류기능이 장착된 ‘온라인 전초기지’로 전환했다, 이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올라인’(All-Line) 플레이어로 변신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법인 통합 전 상이하게 적용됐던 일부 인사·급여제도 역시 통합의 취지에 맞게 일부 변화가 발생될 수 있지만, 불이익한 변화는 없다”며 “홈플러스와 계약된 협력업체 역시 기존 계약을 승계할 것이기 때문에 변경되는 사항은 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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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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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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