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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 ‘웨이브’, 넷플릭스 넘어서…사용자 후기 살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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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8:10:08

아이지에이웍스, 웨이브 사용자 270만명으로 넷플릭스 217만명 넘겨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 높아·일평균 80만명 사용..유료 콘텐츠엔 불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9월 중순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 웨이브(Wavve)가 본격 출시한 가운데, 미국의 대표적인 OTT인 넷플릭스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내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지난 9월 18일 론칭한 OTT 웨이브가 한달 만에 270만 사용자를 유치했다. 이는 미국 거대 공룡 OTT인 넷플릭스(217만)를 뛰어 넘는 수치다.

 

다음으로 ▲3위 U+모바일tv 214만명 ▲4위 올레tv모바일151만명 ▲5위 티빙 102만명 ▲6위 왓챠플레이 33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3일까지 웨이브와 넷플릭스 앱의 일일 사용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웨이브의 일평균 사용자 수는 약 80만명을 기록 중이다. 이는 옥수수(oksusu)와 통합 이전 사용자 수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넷플릭스의 경우 일평균 사용자 수가 약 51만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웨이브와 넷플릭스의 사용자 구성을 비교한 결과, 두 앱 모두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았다. 특히 웨이브는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넷플릭스는 2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 달간 웨이브를 사용한 후기는 어떨까. 아이지에이웍스 앱 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기존 옥수수 사용자들 사이에서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쏟아진다. 옥수수를 사용한 SK텔레콤 가입자는 상당수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이 가능했는데, 웨이브로 갈아탄 이후 유료 콘텐츠에 대한 거부 반응이 심했다.

 

후기를 남긴 복수의 웨이브 사용자는 “별도 공지 없이 무료로 보던 콘텐츠도 유료화가 됐다”면서 “저화질 방송에 편향된 채널, 빈번한 플레이 멈춤 현상 등 기존 옥수수에 비해 부족한 서비스다”고 토로했다.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웨이브 스탠다드 이용권을 구매한 한 사용자는 “외국 시리즈랑 웨이브 영화는 다 볼 수 있다고 홍보해서 결제했는데, DRM으로 표시된 영화와 시리즈는 폰에서 전부 재생 불가여서 못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로 웨이브 서비스를 만족하는 후기도 있다. 한 사용자는 “왓차와 넷플릭스도 이용하는데, 요즘은 웨이브가 짱이다“면서 웨이브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내용의 후기를 남겼다.

 

웨이브는 론칭 이후 초기 발생했던 동영상 멈춤, 느림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모두 개선했다. 또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민원의 경우 종합해 기술 개선 내용은 즉각 반영하고 있다. 다만, 유료 콘텐츠와 케이블 TV 등에 관한 개선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웨이브 관계자는 “기존 옥수수와 푹 사용자 중심으로 제공되지 않은 콘텐츠와 유료 콘텐츠에 대한 불만 사항은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웨이브에서는 1000편 가량의 영화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콘텐츠 서비스 개선에 대해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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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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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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