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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베트남 식(食)문화 다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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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09:09:39

지난 5월부터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회·초밥·삼각김밥 등 품목 3배 늘려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도 확대..“베이커리 매출 기존 대비 20%가량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마트가 국내 내수 경기 침체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대형마트 영업규제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진출한 베트남에서 혁신을 통한 제 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그 첫 번째로 올해는 베트남의 식문화를 다시 쓴다는 각오로 ‘밀솔루션(Meal Solution)’ 매장을 리뉴얼하고 카페형 베이커리를 전점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베트남 1호 점포인 ‘남사이공점’의 밀솔루션 매장을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으로 확대 구성하고 글로벌 간편식들의 구색 보강을 통해 매장 면적을 두 배로 확충했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초밥 메뉴는 롯데레전드호텔 30년 경력 최상대 셰프와의 협업으로 기존 40여 품목에서 120여 품목으로 3배 가량 늘렸다. 베트남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회, 초밥, 롤, 삼각김밥, 우동, 튀김 등을 최 셰프의 레시피대로 구현하기 위해 전문인력도 점포당 10명 수준으로 늘렸다.

 

롯데마트가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의 메뉴를 택한 이유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다. 위생이 담보된다면 그 어떤 메뉴보다 다양한 맛을 실현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아울러, 베트남의 높은 외식 비중, 글로벌 푸드에 대한 높은 포용력도 고려했다.

 

실제로 ‘Foody.vn’에 따르면 2017년 국가별 식사 비중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글로벌 평균이 44%인 반면, 베트남은 12%p 높은 56%를 차지하고 있다. 하루 세 끼 중 두 끼가량을 외식으로 해결하는 셈이다.

 

더불어 글로벌 푸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호기심이 많은 성향을 띄는데, 2015년의 경우 한국의 ‘빙수’, ‘치즈불닭’이, 2016년에는 한국의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끌었다. 2017년에는 ‘카스텔라’나 ‘치즈 거품 밀크티’가, 지난해에는 ‘흑설탕 버블 밀크티’, ‘요구르트 샌드위치’ 등 대만의 디저트류가 인기였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밀솔루션 매장의 메뉴 리뉴얼 후 매출은 당초 예상을 웃돌았다. 리뉴얼 전인 지난 3월 대비 6월 밀솔루션 매장의 매출은 5배 이상 증가했고, 고객 수도 22% 증가한 하루 평균 2000여 명을 기록했다. 객단가 역시 36%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 리뉴얼 성공을 발판으로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을 전점으로 확대 중이다. 9월 현재 베트남 14개 점포 중 10개 점포가 완료된 상태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베이커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베트남이 과거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커피와 차, 빵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했다.

 

실례로 지난 3월 베트남에서 ‘Artisan Bakery’를 운영하고 있는 황정태 명장과의 협업으로 남사이공점 베이커리 메뉴를 전면 개편했으며 지난달에는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탈바꿈 시켰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베이커리 매출은 기존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시그니쳐 메뉴인 ‘바게트’는 베트남 고객들에게도 좋은 품질에 현지의 기호를 맞춘 대표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을 시작으로 카페형 베이커리, 글로벌 간편 식사류(딤섬, 타이푸드, 한국분식류)를 매장 안으로 새롭게 도입하고 밀크티 등 디저트류를 보강할 예정이다. 내년 연말까지 모든 점포에 리뉴얼된 밀솔루션 매장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학재 롯데마트 해외개발부문장은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과 카페형 베이커리 전점 확대를 통해 베트남의 식문화를 선도해 가는 혁신 유통업체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글로벌 롯데마트가 지속 성장하는 데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 12월 세계적인 관광지인 나트랑(나짱) 해변가의 랜드마크가 될 40층 높이의 ‘골드코스트몰(Gold Coast Mall, 주상복합건물)’ 3~4층에 베트남 15번째 점포인 ‘나트랑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주거와 오피스, 쇼핑몰과 함께 롯데면세점, 롯데리아 등 롯데의 계열사들이 함께 입점할 예정”이라며 “롯데의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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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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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장 우려’ 서울 아파트값 …10년새 가장 많이 오른 자치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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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8 08:56:2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최근 서울 아파트 매매가의 상승세가 도드라지는 상황에서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가 지난 10년간 2.5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8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3.3㎡당 평균 4510만원으로 2015년 1785만원 대비 약 2.53배 상승했습니다. 상승액은 2725만원으로 전용 84㎡(구 34평) 아파트 한 채에 9억2650만원 오른 셈입니다. 서울에서 10년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곳은 성동구로, 3.3㎡당 평균 매매가가 1760만원에서 4998만 원으로 2.84배 올랐습니다. 서초구(2.69배), 용산구(2.69배), 송파구(2.66배), 강남구(2.66배), 강동구(2.64배)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한국부동산원이 매주 발표하는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 지수는 지난주(6월 9일 기준) 1주일 전보다 0.26% 뛰면서 2022년 11월 이후 2년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도 지난주 0.08% 상승, 오름 폭이 커졌습니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이재명 정부 출범에 따른 경제 활성화 기대감과 오는 7월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3단계 시행을 앞두고 대출 수요가 몰리면서 서울을 중심으로 한 아파트값 상승세에 힘이 붙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부동산 관계부처는 지난 1일 이형일 기재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 주재로 새 정부 출범 후 첫번째 부동산 시장 점검 회의를 열고 이 직무대행은 “실수요자 보호 원칙 하에 투기·시장교란 행위나 심리 불안으로 인한 가수요 등이 시장 안정을 저해하지 않도록 각 부처의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망라해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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