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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베트남 식(食)문화 다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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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09:09:39

지난 5월부터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회·초밥·삼각김밥 등 품목 3배 늘려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도 확대..“베이커리 매출 기존 대비 20%가량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마트가 국내 내수 경기 침체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대형마트 영업규제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진출한 베트남에서 혁신을 통한 제 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그 첫 번째로 올해는 베트남의 식문화를 다시 쓴다는 각오로 ‘밀솔루션(Meal Solution)’ 매장을 리뉴얼하고 카페형 베이커리를 전점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베트남 1호 점포인 ‘남사이공점’의 밀솔루션 매장을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으로 확대 구성하고 글로벌 간편식들의 구색 보강을 통해 매장 면적을 두 배로 확충했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초밥 메뉴는 롯데레전드호텔 30년 경력 최상대 셰프와의 협업으로 기존 40여 품목에서 120여 품목으로 3배 가량 늘렸다. 베트남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회, 초밥, 롤, 삼각김밥, 우동, 튀김 등을 최 셰프의 레시피대로 구현하기 위해 전문인력도 점포당 10명 수준으로 늘렸다.

 

롯데마트가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의 메뉴를 택한 이유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다. 위생이 담보된다면 그 어떤 메뉴보다 다양한 맛을 실현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아울러, 베트남의 높은 외식 비중, 글로벌 푸드에 대한 높은 포용력도 고려했다.

 

실제로 ‘Foody.vn’에 따르면 2017년 국가별 식사 비중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글로벌 평균이 44%인 반면, 베트남은 12%p 높은 56%를 차지하고 있다. 하루 세 끼 중 두 끼가량을 외식으로 해결하는 셈이다.

 

더불어 글로벌 푸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호기심이 많은 성향을 띄는데, 2015년의 경우 한국의 ‘빙수’, ‘치즈불닭’이, 2016년에는 한국의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끌었다. 2017년에는 ‘카스텔라’나 ‘치즈 거품 밀크티’가, 지난해에는 ‘흑설탕 버블 밀크티’, ‘요구르트 샌드위치’ 등 대만의 디저트류가 인기였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밀솔루션 매장의 메뉴 리뉴얼 후 매출은 당초 예상을 웃돌았다. 리뉴얼 전인 지난 3월 대비 6월 밀솔루션 매장의 매출은 5배 이상 증가했고, 고객 수도 22% 증가한 하루 평균 2000여 명을 기록했다. 객단가 역시 36%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 리뉴얼 성공을 발판으로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을 전점으로 확대 중이다. 9월 현재 베트남 14개 점포 중 10개 점포가 완료된 상태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베이커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베트남이 과거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커피와 차, 빵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했다.

 

실례로 지난 3월 베트남에서 ‘Artisan Bakery’를 운영하고 있는 황정태 명장과의 협업으로 남사이공점 베이커리 메뉴를 전면 개편했으며 지난달에는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탈바꿈 시켰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베이커리 매출은 기존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시그니쳐 메뉴인 ‘바게트’는 베트남 고객들에게도 좋은 품질에 현지의 기호를 맞춘 대표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을 시작으로 카페형 베이커리, 글로벌 간편 식사류(딤섬, 타이푸드, 한국분식류)를 매장 안으로 새롭게 도입하고 밀크티 등 디저트류를 보강할 예정이다. 내년 연말까지 모든 점포에 리뉴얼된 밀솔루션 매장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학재 롯데마트 해외개발부문장은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과 카페형 베이커리 전점 확대를 통해 베트남의 식문화를 선도해 가는 혁신 유통업체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글로벌 롯데마트가 지속 성장하는 데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 12월 세계적인 관광지인 나트랑(나짱) 해변가의 랜드마크가 될 40층 높이의 ‘골드코스트몰(Gold Coast Mall, 주상복합건물)’ 3~4층에 베트남 15번째 점포인 ‘나트랑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주거와 오피스, 쇼핑몰과 함께 롯데면세점, 롯데리아 등 롯데의 계열사들이 함께 입점할 예정”이라며 “롯데의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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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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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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