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포커스] 미얀마 80만평 LH한국형 산단 시선집중 왜?

URL복사

Friday, September 20, 2019, 16:09:48

양곤 북부 흘레구 LH 기공식, 동남아 마지막 미개척지서 ‘한강의 기적’ 재현

 

신남방정책이 미얀마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미얀마 양곤 북부 흘레구에 224만 평방미터의 LH의 한국형산업단지가 조성된다.

 

지난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미얀마 정부와 공동으로 투자해 조성하는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KMIC)’가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기공식을 가졌다.

 

이 한국형산단은 총사업비가 1300억원에 달한다. 전반적으로 LH가 운영하고 미얀마 건설부가 현물을 투자했다. LH는 50년 토지 사용권을 갖는다. 미얀마 정부는 한국 정부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700억 원을 바탕으로 진입도로, 전력 등 인프라를 지원한다.

 

10년 된 일본의 짜욱표-다웨이, 3년 된 중국의 띨라와 경제특구에 비해 한국의 국가적인 투자 행보가 한발 늦은 감도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7년 만의 국빈 방문, 국가고문 수치 여사의 ”한국 성장을 배우겠다“는 등 한-미얀마 경제협력은 빨라지고 있다.

 

 

인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아세안(ASEAN) 회원국인 미얀마는 동남아 마지막 미개척지로 평가받고 있다. ‘한강의 기적’으로 ‘양곤강의 기적’으로 이식, 재현해 ‘신남방정책’의 가시적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최초 민-관-공 협력 모델...양곤-만달레이 고속도로 인접, 공항 30분-항구 1시간

 

미얀마는 방글라데시, 인도, 중국, 라오스, 태국 등 5개 국가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 면적은 약 67만 1,000km2으로 한반도 전체 면적의 약 3배다. 북서쪽으로는 방글라데시와 인도, 북동쪽으로는 중국, 남동쪽으로는 태국과 라오스가 위치해 있다.

 

특히 미얀마는 인도와 아세안 소비자를 연결하는 잠재적 요충지이다. 국토 남부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시의 북부 10km에 위치한 산단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첫 삽을 떴다. 지분은 LH 40%, 미얀마 정부 40%, 글로벌세아 20%다.

 

KMIC는 한국기업전용공단이다. 한-미얀마 간 첫 번째 정부대정부(G2G) 사업이자 최초 민-관-공 협력 모델로 산업단지와 신도시 형태로 개발된다. 인접에 80만 인구가 있어 풍부한 노동력을 확보되어 이미 입주의향서는 공급초과를 보일 정도로 인기다.

 

 

공단은 북부 만델레이-수도 네피도-양곤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인접한 양곤 북구 흘레구에 있다. 30분이면 양곤 공항, 1시간이면 항구와 연결되어 물류와 교통접근성에서 탁월하다.

 

LH는 양곤주와 양곤강 남부에 한국의 강남개발 모델을 적용한 ‘달라신도시’ 스마트도시와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MOU도 맺었다.

 

■ 2011년 대외 개방 이후 6~7% 경제성장률 ‘양곤강의 기적’ 기대

 

미얀마의 장점은 한국과 비슷한 인구 5000만 명과 중국-인도-아세안 3대 신흥경제권의 접점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인도양 출구이자 인도의 동남아 입구다.

 

1998년 군사쿠데타, 2003년 아웅산 수지 감금 이후 경제 봉쇄는 2012년 이후 단계적 제재 완화, 2016년 완전 해제 조치 이후 연간 6~7% 경제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2015년 IMF 보고서는 아시아 경제성장 중심 축이 중국-베트남-미얀마로 이동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미얀마 국가별 투자로는 중국이 1위 26.0%로 싱가포르 25.4%, 태국 14.3%이 이었다. 한국은 5%로 6위고 일본은 1.5%로 10위다.

 

한국은 현지 진출 봉제공장에 중간재 수출 중심으로 2017년 자동차 33.5%, 산업기계 11.9%가 늘었다. 한국은 원유-가스 77%, 제조업 16% 비중이다.

 

미얀마는 2002년 TV 드라마 ‘가을동화’ 이후 16년간 골든타임대에 한국 드라마가 상영되고 있다. 가히 K-드라마 열풍이 사그라지 않고 있는 ‘한류’의 든든한 지원국이기도 하다. 아이돌그룹 EXO 팬클럽 17만 명으로 세계 4위를 기록중이다.

 

 

엄은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미얀마는 1997년 아세안에 가입했지만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았지만 2008년 10만명을 잃은 태풍 ‘나르기스’ 이후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아세안국가 10개국 중 베트남에 너무 집중했다. 캄보디아나 라오스는 인구구조나 제조업 모델에서 대안이 되기 어렵다. 미얀마는 제조업에서 베트남+@가 될 수 있다. 눈여겨 볼만한 것은 산스크리트어 기원의 복잡한 문자체계에도 불구하고 미얀마의 문해율이 89% 이상으로 매우 높고, 책 읽기를 일상적으로 좋아하고 가까이 하는 인구가 많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한-미얀마경제협력 산업단지’와 ‘달라신도시’로 새로운 한-미얀마 협력이 ‘한강의 기적’에서 ‘양곤강의 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