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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잔존수 없앤 건조기 신모델 9월부터 판매…1위 재탈환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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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1:09:08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 2일부터 베스트샵에 신모델 판매 시작
기존 건조기서 세척·필터 성능 개선..잔수배출용 호스 전면에 위치

 

LG전자가 이달부터 건조기 신모델을 내놓는다. 기존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 모델에 세척 프로그램과 잔존수를 없앤 방식 등을 적용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앞서 LG전자는 자동세척기능이 먼지와 악취를 유발한다는 소비자 민원에 따라 그 동안 판매됐던 145만대 전량을 무상수리하기로 결정했다.

 

2일 LG전자에 따르면 이날부터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의 새로운 버전 판매를 시작한다. LG전자 관계자는 “기존 제품 전량 무상수리 결정한 데 이어, 개선된 기능을 적용한 제품이 월요일(2일)부터 판매한다”고 말했다.

 

이번 건조기는 기존 듀얼 인버터 제품에서 자동세척 기능을 개선하고, 건조기 내부바닥과 배수펌프 구조를 개선해 잔존수를 최소화했다. 앞서 LG 트롬 건조기는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을 적용해 기존 건조기보다 더 빨리 건조되는 기술을 선뵀다.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로 전기요금(1회 사용 기준 약 112원)을 확 줄였고, 국내에서 건조기 시장을 개척했다.

 

트롬 건조기는 건조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하는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을 적용했다. 모든 건조 코스에서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 동작된다.

 

하지만 지난 6월 LG트롬 건조기 콘덴서에서 먼지와 물때가 끼어 건조 성능을 저하시키고, 악취를 유발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됐다. 이른바 트롬 건조기 ‘먼지 사태’가 불거진 것이다. 콘덴서는 옷감에서 건조한 증기를 차갑게 식혀 물로 바꿔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증기에 섞인 미세먼지가 쌓이게 된다.

 

삼성전자와 타사 브랜드는 콘덴서의 먼지를 수동으로 털어내줘야 한다. LG전자는 콘덴서 자동 세척 기능을 도입해 수동 세척이 필요없는 제품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동 세척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면서 건조 기능을 떨어뜨리고, 악취를 유발한다는 불만이 나왔다. LG전자는 콘덴서를 10년 동안 무상 세척해주겠다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 LG트롬 건조기 어떻게 달라졌나?…세척·필터·잔수배출용 호스 개선

 

이날부터 업그레이드된 LG트롬 건조기를 판매한다. LG전자는 8월 세척 기능 등을 적용한 건조기 업그레이드 제품을 판매키로 했지만, 판매 일정이 9월로 미뤄졌다.

 

복수의 LG전자 베스트샵 관계자는 “8월 말에 새 건조기가 출시될 예정이었는데, 9월로 잠정 미뤄졌다”며 “기존 건조기에서 여러모로 개선된 모델이 나왔다”고 말했다.

 

우선, LG전자는 건조기 세척 프로그램과 필터 성능을 개선했다. 기존엔 일정량의 응축수가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향후엔 응축수의 양과 관계없이 건조 기능을 사용할 때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했다.

 

대형건조기의 경우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도 교체했다. 앞서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 재질로 실링한 부품을 적용한 것.

 

잔존수도 최소화했다. 베이스 판에서 응축수가 상시 잔류하는 U-트랩을 제거했다. 필요할 때 사용자가 쉽게 잔존수를 빼낼 수 있도록 ‘잔수배출용 호스’의 위치를 제품 후면에서 전면으로 변경했다.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 일체의 잔존수를 배출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호스다.

 

한편, 최근 3개월 동안 LG전자의 건조기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지난 3년간 건조기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올해 들어 판매량이 줄었고, ‘먼지 사태’ 이후 판매량이 급감했다. 그 사이 삼성전자 건조기 그랑데 판매량이 급증해 LG전자를 넘어섰다.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는 “건조기 시장은 LG전자가 개척했고, 판매 비율도 트롬이 그랑데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면서 “하지만 최근 건조기 시장 침체와 동시에 LG트롬 건조기 사태가 터지면서 점유율이 점차 떨어지더니, 삼성 그랑데가 치고 올라와 역전 당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이어 “가을과 겨울이 다가오면서 건조기 제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LG전자 트롬 건조기와 그랑데 제품이 가격 프로모션과 제품 성능 등을 앞세워 판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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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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