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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부품업계 “미래차 부품 국산화로 위기 극복해야”...연구개발 혁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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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6:08:17

부품산업 기술경쟁력 제고방안 논의.. 자동차산업 관련 6개기관 참석
R&D 과제 지원시 세제혜택 제안..“대학 주도로 R&D 생산성 개선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소재 부품 산업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의 R&D 지원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부품업계의 위기 극복을 위해 모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차 부품 국산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29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4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미래 자동차산업을 대비하기 위한 산업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월 발족된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자동차산업 관련 6개 기관의 연합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이 소속돼 있다.

 

이번 포럼에는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원장과 성시영 자동차부품연구원 금속소재공정연구센터 박사가 주제발표 맡았다. 서호철 세종공업 상무와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상무의 부품업체 국산화 성공사례를 발표했고, 이형욱 교통대 교수, 이주연 아주대 교수, 김대용 재료연구소 실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완성차업체의 생산 감소와 금융기관들의 대출회수로 자동차 부품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수익성 확보를 위해 모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차 부품 국산화를 비롯한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부원장은 “최근 미·중 및 한·일 통상관계 악화 등 어려운 상황을 우리의 반사 이익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자립형 소재부품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재, 중간재 및 부품 개발에서부터 제품 어셈블리 확보, 실증라인 구축과 신뢰성 부여 등 패키지 지원과 관련 중소·중견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성시영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사는 “전기차는 지난 10년간 컨셉카 수준의 도입기에서 보급형 모델 중심의 성장기로 발전했다”며 “정부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경쟁이 가능하고, 일충전 거리 및 유지비 측면에서 시장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양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품업체 연구개발 성공사례의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서호철 세종공업 상무는 수소전기차용 핵심부품인 수소센서류에 대한 국산화 성공의 배경과 내용, 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43년 역사의 자동차용 내연기관 배기시스템 전문 중견기업인 세종공업은 친환경 핵심부품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10여년의 투자를 통해 수소센서류를 개발해왔다.

 

서 상무는 “국가간의 기술이전 및 거래가 금지된 수소관련 핵심부품인 수소센서는 국산화를 통해 1/10 이상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품 개발부터 사업화 및 인프라 구축, 응용·확장 기술까지 지속적 지원이 필요하고, 핵심기술에 대한 R&D 지원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사례발표를 한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상무는 수소저장용기 개발 성공비결을 설명했다. 윤 상무는 “수요처인 완성차기업의 구체적인 요구사양에 따른 개발 및 평가로 개발 시행착오와 시간을 최소화했다”며 “수입품을 국산품으로 대체시 세제해택 부여와 국내 시험기관의 설비 증설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어 기조연설을 맡은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우리나라 R&D 투자비중은 GDP 대비 4.55%로 세계 1위”라면서도 “특허경쟁력 미흡과 기술무역적자 지속, 반도체 27%, 디스플레이 27% 등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취약으로 R&D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 회장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R&D 수행기업이 너무 많은 것을 문제로 삼았다. 그는 “2017년 기준 R&D 수행기업 수는 4만 1629개로, 일본(1만 927개, 미국 5만 4000여개에 비해 훨씬 많다”며 “수행역량에 대한 고려 없이 나눠 먹기식 지원 확대가 일부 원인이 있어 보이며, 그만큼 R&D 생산성을 떨어뜨렸다”고 말했다.

 

이어 “R&D 과제 평가위원을 평가전 1~2일 전에 선정함에 따라 적격 수행자 선정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며 “평가 또는 예산 편성시 과다한 서류 및 정보제출 요구로 생산성이 떨어지고 경쟁국에 정보노출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가 R&D 예산의 절반을 쓰는 출연연 예산편성방식도 독일의 ‘프라운호퍼’처럼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대부분의 과제는 기존 현금 지원방식에서 세제지원 방식 위주로 전환하고, R&D 운영의 절차적 부담을 간소화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궁극적인 방안은 우리의 R&D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세제지원방식 확대를 통해 기업의 과제가 출연연이나 대학 연구를 주도해가는 체제로 전환해가야만 R&D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제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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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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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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