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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스마트홈 3.0’ 개편...공동주택 플랫폼으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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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0:08:15

연결 IoT 기기 증가·기축 건물 설치 등 스마트홈 기능 강화
주변 상권 정보제공·편의시설 예약·커뮤니케이션 등 도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연결되는 기기 수를 대폭 늘리고 오래된 아파트 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강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주변 상권 정보, 단지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더해 종합 플랫폼으로 변모를 시도했다.

 

SK텔레콤은 26일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이날 밝혔다. 개선된 서비스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신축이 아닌 주거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주거공간에 있는 기기들을 앱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듬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와 연동해 빌트인 조명과 난방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를 플랫폼 형태로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 3.0)다.

 

 

SK텔레콤 스마트홈 3.0 서비스는 단지 안에 있는 편의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입주민은 SKT 스마트홈 앱에서 주거 인증하면 서비스가 지원된다.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출입문을 열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호출된다. 또한 앱에서 방문 차량 번호를 등록하면 출입 차단기가 열린다. 이에 더해 주차 위치 조회, 차주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과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단지 공용 시설 예약도 지원한다.

 

이웃 간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도가 높다. 스마트홈 3.0에는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단지 소모임, 이웃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스마트홈 3.0은 기축 건물에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선 공사를 거쳐야 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서비스에 유선 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로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부터 17년차 기축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새 서비스를 적용했다.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을 확산할 수 있도록 별도 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 3.0에 ▲세탁, 세차 등 지역별 O2O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 연계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시나리오 서비스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100만 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향후에도 앞선 서비스와 외부 생활형 서비스를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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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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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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