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보험은 사람(人)이다

URL복사

Sunday, September 14, 2014, 23:09:36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③ 한겨레신문 기자 권오성


[한겨레신문 기자 권오성] 보험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모 생명보험사에서 일하는 보험설계사 최 아무개 씨다. 4년 전 그의 권유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상품 하나를 가입했다. 그는 내가 일하는 회사에서 일하다 얼마 전 생명보험사로 직장을 옮긴 참이었다.

 

약간은 돕는다는 생각으로 가입했던 보험의 혜택을 받은 건 몇 달이 지난 뒤였다. 팔에 작은 종기가 나서 한 병원에서 검사와 함께 떼어내는 수술을 하게 됐다.

 

그런데 마침 우연찮게 최가 안부 전화를 걸어왔다 수술 이야기를 하게 됐다. 그는 왜 미리 이야기하지 않았느냐며 그런 수술도 보장에 포함되는지 살펴보았고, 보험금을 받도록 해줬다.

 

사실 보험에 대한 내 생각은 두루뭉술한 안개와 같았고 지금도 비슷하다. 매달 돈을 받아가면서도 보장은 최대한 피하도록 설계된 공학자들이 모여 만든 알 수 없는 복잡한 공식들이 종합된 어떤 서류 뭉치들의 집합이 아닐까 하는 느낌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최로 인해 많이 희석됐다. 심리학자 배리 슈워츠는 선택의 패러독스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사람들이 고를 수 있는 선택의 종류들이 넓어지면 자유가 늘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복잡함 속에 오히려 선택과 자유를 포기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보험의 다양한 상품과 상세한 약관들은 설사 보험사들의 선의에 의해 탄생했을지라도 너무 많은 선택지가 상대방을 압도하는 좋은 예가 아닐까 싶다. 이때 필요한 것은? 믿을 만한 사람 한 명이면 족하다는 생각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험은 사람이 아닐까 싶다.

 

내친 김에 보험이란 무엇인지 찾아 봤다. 두산백과의 설명을 요약하자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같은 종류의 사고를 당할 위험이 많은 사람들이 미리 돈을 각출해서 공통의 재산을 만들고, 사고를 당한 사람이 여기에서 급여를 받는 경제제도라 한다.

 

그렇구나. 보험은 나의 자동차 사고나 암 발생, 갑작스런 재해 등에 대비하는 지극히 개인을 위한 상품이라 생각했다. 알고 보니 비슷한 위험을 안고 사는 (얼굴도 모르는)사람들이 보험사를 매개로 함께 서로의 위험을 함께 챙긴다는 이타성이 바탕에 있었음을 뒤늦게 깨달았다.

 

그런 의미에서 보험은 그 자체로 마음이고 사람이었다고 한다면 너무 낭만적인 생각일까. 적어도 보험설계사 최가 나에게 보여준 바는 그런 것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인더뉴스의 첫 글자가 뜻하는 바도 사람()이다. 보험 전문매체로서 이름부터 참으로 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새 1주년을 맞은 인더뉴스가 보험의 본질을 꿰뚫는 좋은 기사들을 전하며 승승장구하길 기원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