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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낸 돈 다 돌려드립니다"는 보험, 미래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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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2, 2014, 00:09:52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② 글로벌모니터 대표 김수헌


[글로벌모니터 대표 김수헌] 수출기업 A사의 재무담당 임원이 은행과 선물환거래를 한다고 하자. 1년 뒤 수출대금으로 들어온 달러를 1100원의 환율로 바꾸기로 했다. 1100원이면 A사 입장에서는 이런저런 비용을 감안하고도 약 10%의 영업이익률이 보장되는 수준이다.

 

그런데 1년 뒤 막상 계약이행을 해야 할 시점에 달러 환율이 1150원으로 변했다. 현물시장에다 달러를 내다팔면 1150원을 받을 수 있지만, 은행과의 선물환계약에 따라 A사는 1100원 밖에 못 받는다.

 

CEO는 재무담당임원을 불러 다그친다. 선물환계약을 안했더라면 회사 수익이 크게 늘었을 텐데, 왜 그런 계약을 해 수익을 까먹었냐고.

 

재무담당 임원은 좌절한다. 만약 환율이 1000원 밑으로 떨어졌다면 어떻게 됐을까? 선물환 계약을 하지 않았다면 A사는 적자를 낼 수도 있다. 이랬더라면 이 CEO는 재무담당 임원에게 "왜 선물환 거래를 하지 않았느냐"고 질책하며 사표를 내라고 했을지 모른다.

 

선물환 거래는 환율변화에 따른 미래 리스크를 헷지하는 역할을 한다. 자칫 회사 경영수지에 큰 적자나 나거나 현금흐름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이다. 리스크 헷지에는 일정한 비용이 들어간다.

 

예컨대 A사의 경우 은행과의 거래에 따른 수수료 외에, 환율상승에 따른 추가수익은 포기한다. 대신 환율하락에 따른 여러 가지 위험을 없애 기업의 지속성과 경영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다.

 

환율이 오르건 내리건 선물환거래로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회사 경영을 할 것이 아니라 회사의 자금으로 외환선물 롱숏 전문투자(또는 투기)를 하면 된다. 직접 투자하기 어려우면 전문가에게 맡기든지.

 

보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렇게 장황한 환율상품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보험에 대한 인식들이 좀 바뀌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다.

 

필자 주변 사람들은 대놓고 말한다. “보험은 사기다”, “보험에 가입하면 자기도 모르게 코 베인다. 문제는 이런 이야기를 듣는 사람도 상당수가 고개를 끄덕끄덕 한다는 것이다.

 

나도, 내 가족도 가입한 보험이 몇 개 있다. 필자는 보험에 가입하면서 앞으로 나에게 닥칠 위험을 보험이 얼마나 잘 커버해 줄지를 먼저 생각했지, 나중에 보험금이 환급이 되는지, 원금은 보장이 되는지, 이자가 나오는지 대한 관심은 별로 없었다.

 

나와 가족에게 닥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를 얼마나 헷지할 수 있는지, 리스크 헷지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지에 주목해 상품을 골랐다. 돈이 많아서가 아니다. 오히려 돈이 별로 없고, 나중에 보험이 나의 어려움을 커버해 주지 않으면 상당한 생활고가 예상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재테크 수단으로서도 유용하고, 나에게 닥칠 위험에 대한 보장수단으로서도 탁월한 보험이라는 것이 있을까? 요즘 일부 보험광고, 특히 케이블방송 같은 것에 나오는 광고를 보면 두 마리가 아니라 세 마리, 네 마리 토끼잡기도 가능할 것 같다.

 

이런 상품들은 찬찬히 뜯어놓고 보면 뭔가 어정쩡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사람들은 낸 돈을 다 돌려받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보험에 얼마동안 돈이 묶여 있어야 하는지, 여기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이 얼마인지를 따지지 않는다. 그저 암에 걸려도 보험에서 해결해 주고, 암에 안 걸리면 낸 돈 고스란히 돌려받는다는 생각만 하는 것 같다.

 

원금에 집착해 보험에 돈을 붓다보면 오래가지 못한다. 적어도 필자 생각에는 그렇다. 결국 이런 사람들이 나중에 보험은 사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보험회사들의 자업자득이다.

 

보험은 미래의 위험을 헷지하는 수단으로 인식돼야 한다고 본다. 보험 소비자는 이를 위해 적절한 비용을 치러야 하는 것이다. 재테크 수단으로 유용한 보험상품을 고르려면, 소비자는 보험사를 거대한 자산운용사로 생각해야 한다.

 

낸 돈 돌려주는 보험 있어요라고만 외친다면 보험의 미래는 없는 게 아닌가 생각해본다. 보험사가 지금 겪고 있는 역마진의 고통이 어디에서 연유한 것인지 진지하게 돌아봐야 할 것 같다.


※ 외부 기고문은 인더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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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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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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