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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생 63% “보험 이미지,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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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14, 15:09:43

[창간 첫돌 기획] 절반 이상 보험 가입..43%는 “가입여부 몰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20. 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면 어느덧 주택마련, 결혼 등을 위한 자금마련 준비에 이런저런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특히, 우연히 사고나 질병에 노출될 경우, 해결 과정에 필요한 비용에 따라 재정 상태에 빨간 등이 켜질 수 있다.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답이야 뻔(?)하다. 바로 보험이다. 실제 대학생들은 보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궁금해졌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달 27일 서울대생 100(경상계열 제외)을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민영보험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해 5매우 좋다’(1), 4좋다’(15), 3보통이다’(49), 2나쁘다’(29), 1매우 나쁘다’(6)로 집계됐다. 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5%를 차지해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5매우 좋다’(2), 4좋다’(19), 3보통이다’(47), 2나쁘다’(28), 1매우 나쁘다’(4)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8%였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보험사보다 보험 설계사에 대해 조금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잘 안다’(19), ‘안다’(22), ‘얼핏 안다’(14), ‘모른다’(32), ‘전혀 모른다’(13)로 집계됐다. 차이점에 대해 모른다고 답한 학생은 전체의 45%나 됐다. 반면, 생손보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들은 100명중 41명이었다.

 

보험 상식과 관련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한 설계사에게 가입할 수 있다는 질문에는 맞다’(52), ‘틀리다’(35), ‘모른다’(13)고 답했다. 정답인 맞다를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52%, 모르거나 틀리다고 한 인원이 48%를 차지해 절반가량의 학생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에 남는 보험사 광고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로는 47명이 있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기억하는 보험광고의 회사로는 ‘AIG’(12)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푸르덴셜생명’(8), ‘동부화재’(8), ‘라이나생명’(7), ‘AIA생명’(6), ‘현대하이카’(3), ‘AXA’(2), ‘삼성생명’(2), ‘한화생명’(2), ‘기타’(6) 순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몇 개의 보험에 가입했나라는 질문에 57명의 학생이 보험에 가입돼 있다고 답했다. 가입갯수는 1개가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226, 3 3, 4개 이상(1) 가입한 학생도 있었다. 43명의 학생은 보험 가입여부를 모르고 있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서울대 학생들이 보험사나 보험 설계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흥미롭다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직원은 아주 간단한 상식이라고 할 수 있는 교차판매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좀 놀랍다공중파 광고를 많이 하는 대형사보다 케이블 TV로 광고를 많이 하는 곳들의 광고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재미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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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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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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