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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생 63% “보험 이미지,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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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14, 15:09:43

[창간 첫돌 기획] 절반 이상 보험 가입..43%는 “가입여부 몰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20. 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면 어느덧 주택마련, 결혼 등을 위한 자금마련 준비에 이런저런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특히, 우연히 사고나 질병에 노출될 경우, 해결 과정에 필요한 비용에 따라 재정 상태에 빨간 등이 켜질 수 있다.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답이야 뻔(?)하다. 바로 보험이다. 실제 대학생들은 보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궁금해졌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달 27일 서울대생 100(경상계열 제외)을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민영보험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해 5매우 좋다’(1), 4좋다’(15), 3보통이다’(49), 2나쁘다’(29), 1매우 나쁘다’(6)로 집계됐다. 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5%를 차지해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5매우 좋다’(2), 4좋다’(19), 3보통이다’(47), 2나쁘다’(28), 1매우 나쁘다’(4)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8%였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보험사보다 보험 설계사에 대해 조금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잘 안다’(19), ‘안다’(22), ‘얼핏 안다’(14), ‘모른다’(32), ‘전혀 모른다’(13)로 집계됐다. 차이점에 대해 모른다고 답한 학생은 전체의 45%나 됐다. 반면, 생손보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들은 100명중 41명이었다.

 

보험 상식과 관련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한 설계사에게 가입할 수 있다는 질문에는 맞다’(52), ‘틀리다’(35), ‘모른다’(13)고 답했다. 정답인 맞다를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52%, 모르거나 틀리다고 한 인원이 48%를 차지해 절반가량의 학생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에 남는 보험사 광고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로는 47명이 있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기억하는 보험광고의 회사로는 ‘AIG’(12)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푸르덴셜생명’(8), ‘동부화재’(8), ‘라이나생명’(7), ‘AIA생명’(6), ‘현대하이카’(3), ‘AXA’(2), ‘삼성생명’(2), ‘한화생명’(2), ‘기타’(6) 순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몇 개의 보험에 가입했나라는 질문에 57명의 학생이 보험에 가입돼 있다고 답했다. 가입갯수는 1개가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226, 3 3, 4개 이상(1) 가입한 학생도 있었다. 43명의 학생은 보험 가입여부를 모르고 있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서울대 학생들이 보험사나 보험 설계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흥미롭다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직원은 아주 간단한 상식이라고 할 수 있는 교차판매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좀 놀랍다공중파 광고를 많이 하는 대형사보다 케이블 TV로 광고를 많이 하는 곳들의 광고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재미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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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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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2025.06.09 10:3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백화점 리더들이 더현대 서울에 모여 '유통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백화점협회(IADS)는 오는 10일 현대백화점과 더현대 서울에서 IADS 정례 CEO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IADS가 한국에서 콘퍼런스를 여는 것은 1928년 창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국 블루밍데일즈,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독일 브로이닝어, 스위스 마노르 등 IADS 회원사 9개국 백화점 CEO와 경영진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더현대 서울의 공간·콘텐츠 전략 등 현대백화점의 리테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유통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ADS는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 분석과 백화점 포맷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민간 협의체입니다. 각국을 대표하는 단 한 개의 백화점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 만장일치로만 신규 회원이 승인됩니다. 이번 한국 방문은 회원국 외 개최라는 원칙을 깨고 결정된 것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한 회원사들의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습니다. 캄심 라우 IADS 회장은 "이번 CEO 콘퍼런스 공동 개최는 백화점 산업의 혁신과 우수성, 글로벌 차원의 소통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현대백화점의 비전 있는 리더십과 아시아 리테일 시장의 변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캄심 라우 회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더현대 서울을 포함한 ‘더현대 2.0’ 전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더현대 글로벌’, 백화점·아울렛·미술관 복합모델 ‘커넥트현대’, AI 카피라이터 ‘루이스’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계획입니다. 콘퍼런스에 앞서 참석자들은 요청에 따라 더현대 서울 내 12미터 높이의 ‘워터폴가든’, 3300㎡(1000평) 규모의 ‘사운즈포레스트’, MZ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 등 대표 콘텐츠 공간을 둘러보며 현대백화점의 공간 기획 역량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백화점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이 제시하는 공간·테크·콘텐츠 중심의 리테일 혁신이 이번 CEO 콘퍼런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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