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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26살 국내 1호 이마트 창동점, ‘셀프 계산대·전문점’ 품고 매출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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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5:07:17

창동점, ‘무인 계산대’·‘전문점’ 등 도입해, 지난 6월 13일 재오픈..매출 8.5%↑
숍인숍 형태 ‘일렉트로마트’..가전 제품 매출 작년 동기比 3배↑..키 테넌트 역할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1. “카드세요? 4번으로 가세요.” 이마트 창동점의 결제 방법이 바꼈다. 한 줄로 늘어선 사람들은 무인 계산대의 빈자리가 날 때마다, 한 사람 씩 무인 계산대 ‘번호’를 안내 받았다.

 

#2. 이마트 창동점 1층에는 ‘스타벅스’, 2층에는 ‘일렉트로마트’와 ‘데이즈(DAIZ)’가 비교적 큰 규모로 선보였다. 특히 기존 가전코너에서 볼 수 없던 ‘다이슨’ 상품이 입고돼 있다.

 

올해 26살인 이마트 창동점이 최근 새롭게 태어났다. 창동점은 1993년 11월 국내 최초로 오픈한 이마트 1호점이다. 지난 3개월 동안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6월 13일 재오픈하면서 매출이 껑충 뛰어올랐다. 이마트는 한 달 후인 이달 12일 창동점 6월 총매출 신장률( +8.5%)을 이례적으로 공시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요즘, 창동점의 어떤 변화가 매출 상승을 이끌었는지 지난 19·27일 각기 다른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 살펴봤다.

 

 

이마트 창동점의 가장 큰 변화는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 도입과 ‘숍인숍(Shop in shop)’형태의 전문점 운영이다. 1층에 들어서자마자 이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스타벅스·베이커리 및 화장품 숍을 비롯해 이마트 매장과 ‘무인 계산대’가 큰 규모로 자리잡고 있었다.

 

◇ 캐시어 없는 무인 계산대 대대적 도입..18대 중 16대 차지

 

눈길을 끈 것은 단연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였다. 창동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에 없던 무인 계산대를 전격 도입했다. 총 18개의 계산대 중 무인 계산대가 16개, 캐시어(cashier)가 계산해주는 계산대는 단 2개로, 90% 이상이 무인 결제 시스템이다.

 

창동점이 이렇듯 여러 대의 무인 계산대를 도입한 것은 소량을 구매하는 장바구니 고객이 많은 것과 연관이 있다. 창동점은 다른 지점에 비해 매장 규모나 매대 간격이 작은 편이고, 근거리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포켓상권’에 속한다. 실제로 매장을 찾았을 때 카트를 끌고 다니는 고객보다, 장바구니를 들고 쇼핑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캐시어가 있는 계산대(유인 계산대)는 카트 이용객(주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이나 상품권 및 기타 결제를 원하는 고객들이 이용하게 돼 있다. 다만, 취재차 매장을 갔을 때 캐시어 계산대에서 소량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19일 저녁 7시 경. 퇴근길에 장을 보고, 무인 계산대 이용을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로 줄이 제법 길었다. 이마트 직원이 무인 계산대 존(zone) 입구에 서서 결제 방법을 묻고, 빈 계산대가 날 때마다 번호를 안내했다.

 

기자는 4번 계산대를 배정(?) 받았다. 무인 계산대가 낯설었지만, 실제로 이용해보니 쉬운 편이었다.

 

 

무인 계산대는 일반 포스기(POS)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계산대 왼편에 계산 전 상품을 올려놓고, 바코드를 스캔한 후 오른편으로 상품을 옮긴다. 바코드 스캔시 기계 모니터에 해당 상품명과 가격이 표시된다. ‘결제하기’를 누르면 카드·SSG PAY·현금 등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바뀐 계산 방식에 대해 고객들은 어렵지 않게 적응한 모습이었다. 30세 직장인 A씨는 “본인이 고른 물건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알지 않냐”며 “직접 계산하니까 좀 더 신경 쓸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답했다. 유리나 비스킷 등 자칫 상하기 쉬운 상품들을 계산하고 담을 때, 조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함께 온 고객 B씨는 “눈치게임 없이 순서대로 계산하게 된 것”을 변화 포인트로 꼽았다. 계산대 마다 각각 줄을 서던 과거에는 좀 더 빨리 계산할 수 있는 ‘짧은 줄’을 찾았지만, 한 줄 서기로 바뀌면서 그럴 일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 전문점 ‘일렉트로마트’ 입점 → 매출 성장 견인

 

창동점의 또 다른 특징은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의 전문점 도입이다. 창동점 2층에는 이마트에서 운영하는 체험형 디지털·가전전문 매장인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자체 의류 브랜드인 ‘데이즈(DAIZ)’가 들어섰다. 이밖에 각기 다른 층엔 ▲스타벅스 ▲자주(JAJU) ▲Wine & Liquor 등이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입점했다.

 

 

특히, 리뉴얼 후 ▲에어컨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대형제품을 중심으로 가전 제품 매출이 크게 신장하는 등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의 변화가 뚜렷하다는 분석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일렉트로마트’의 입점으로 지난 6월 13일~7월 24일 간 가전 매출의 구성비는 작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구매 객수도 같은 기간 170% 가량 증가했다.

 

이마트 측은 “일렉트로마트가 창동점 부활의 1등 공신으로서 키 테넌트(key tenant;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3달이 넘는 리뉴얼 기간 동안 대형가전 구매를 미뤄온 고객들의 대기수요가 오픈 프로모션과 맞물려 몰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렉트로마트 도입을 통해 기존 창동점에서 선보이지 못했던 ▲애플 ▲다이슨 ▲카메라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들이 추가 입점된 것 역시 젊은 고객층 유입의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창동점 리뉴얼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후화된 점포를 깨끗하고 세련되게 리뉴얼함과 동시에 일렉트로마트, 식음서비스(F&B) 매장 등이 입점하면서 고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며 “창동점 사례는 작지만 내실있는 이마트 소규모 점포의 본보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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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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