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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26살 국내 1호 이마트 창동점, ‘셀프 계산대·전문점’ 품고 매출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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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5:07:17

창동점, ‘무인 계산대’·‘전문점’ 등 도입해, 지난 6월 13일 재오픈..매출 8.5%↑
숍인숍 형태 ‘일렉트로마트’..가전 제품 매출 작년 동기比 3배↑..키 테넌트 역할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1. “카드세요? 4번으로 가세요.” 이마트 창동점의 결제 방법이 바꼈다. 한 줄로 늘어선 사람들은 무인 계산대의 빈자리가 날 때마다, 한 사람 씩 무인 계산대 ‘번호’를 안내 받았다.

 

#2. 이마트 창동점 1층에는 ‘스타벅스’, 2층에는 ‘일렉트로마트’와 ‘데이즈(DAIZ)’가 비교적 큰 규모로 선보였다. 특히 기존 가전코너에서 볼 수 없던 ‘다이슨’ 상품이 입고돼 있다.

 

올해 26살인 이마트 창동점이 최근 새롭게 태어났다. 창동점은 1993년 11월 국내 최초로 오픈한 이마트 1호점이다. 지난 3개월 동안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6월 13일 재오픈하면서 매출이 껑충 뛰어올랐다. 이마트는 한 달 후인 이달 12일 창동점 6월 총매출 신장률( +8.5%)을 이례적으로 공시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요즘, 창동점의 어떤 변화가 매출 상승을 이끌었는지 지난 19·27일 각기 다른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 살펴봤다.

 

 

이마트 창동점의 가장 큰 변화는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 도입과 ‘숍인숍(Shop in shop)’형태의 전문점 운영이다. 1층에 들어서자마자 이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스타벅스·베이커리 및 화장품 숍을 비롯해 이마트 매장과 ‘무인 계산대’가 큰 규모로 자리잡고 있었다.

 

◇ 캐시어 없는 무인 계산대 대대적 도입..18대 중 16대 차지

 

눈길을 끈 것은 단연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였다. 창동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에 없던 무인 계산대를 전격 도입했다. 총 18개의 계산대 중 무인 계산대가 16개, 캐시어(cashier)가 계산해주는 계산대는 단 2개로, 90% 이상이 무인 결제 시스템이다.

 

창동점이 이렇듯 여러 대의 무인 계산대를 도입한 것은 소량을 구매하는 장바구니 고객이 많은 것과 연관이 있다. 창동점은 다른 지점에 비해 매장 규모나 매대 간격이 작은 편이고, 근거리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포켓상권’에 속한다. 실제로 매장을 찾았을 때 카트를 끌고 다니는 고객보다, 장바구니를 들고 쇼핑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캐시어가 있는 계산대(유인 계산대)는 카트 이용객(주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이나 상품권 및 기타 결제를 원하는 고객들이 이용하게 돼 있다. 다만, 취재차 매장을 갔을 때 캐시어 계산대에서 소량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19일 저녁 7시 경. 퇴근길에 장을 보고, 무인 계산대 이용을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로 줄이 제법 길었다. 이마트 직원이 무인 계산대 존(zone) 입구에 서서 결제 방법을 묻고, 빈 계산대가 날 때마다 번호를 안내했다.

 

기자는 4번 계산대를 배정(?) 받았다. 무인 계산대가 낯설었지만, 실제로 이용해보니 쉬운 편이었다.

 

 

무인 계산대는 일반 포스기(POS)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계산대 왼편에 계산 전 상품을 올려놓고, 바코드를 스캔한 후 오른편으로 상품을 옮긴다. 바코드 스캔시 기계 모니터에 해당 상품명과 가격이 표시된다. ‘결제하기’를 누르면 카드·SSG PAY·현금 등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바뀐 계산 방식에 대해 고객들은 어렵지 않게 적응한 모습이었다. 30세 직장인 A씨는 “본인이 고른 물건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알지 않냐”며 “직접 계산하니까 좀 더 신경 쓸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답했다. 유리나 비스킷 등 자칫 상하기 쉬운 상품들을 계산하고 담을 때, 조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함께 온 고객 B씨는 “눈치게임 없이 순서대로 계산하게 된 것”을 변화 포인트로 꼽았다. 계산대 마다 각각 줄을 서던 과거에는 좀 더 빨리 계산할 수 있는 ‘짧은 줄’을 찾았지만, 한 줄 서기로 바뀌면서 그럴 일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 전문점 ‘일렉트로마트’ 입점 → 매출 성장 견인

 

창동점의 또 다른 특징은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의 전문점 도입이다. 창동점 2층에는 이마트에서 운영하는 체험형 디지털·가전전문 매장인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자체 의류 브랜드인 ‘데이즈(DAIZ)’가 들어섰다. 이밖에 각기 다른 층엔 ▲스타벅스 ▲자주(JAJU) ▲Wine & Liquor 등이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입점했다.

 

 

특히, 리뉴얼 후 ▲에어컨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대형제품을 중심으로 가전 제품 매출이 크게 신장하는 등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의 변화가 뚜렷하다는 분석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일렉트로마트’의 입점으로 지난 6월 13일~7월 24일 간 가전 매출의 구성비는 작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구매 객수도 같은 기간 170% 가량 증가했다.

 

이마트 측은 “일렉트로마트가 창동점 부활의 1등 공신으로서 키 테넌트(key tenant;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3달이 넘는 리뉴얼 기간 동안 대형가전 구매를 미뤄온 고객들의 대기수요가 오픈 프로모션과 맞물려 몰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렉트로마트 도입을 통해 기존 창동점에서 선보이지 못했던 ▲애플 ▲다이슨 ▲카메라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들이 추가 입점된 것 역시 젊은 고객층 유입의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창동점 리뉴얼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후화된 점포를 깨끗하고 세련되게 리뉴얼함과 동시에 일렉트로마트, 식음서비스(F&B) 매장 등이 입점하면서 고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며 “창동점 사례는 작지만 내실있는 이마트 소규모 점포의 본보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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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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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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