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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금융규제 샌드박스 금융업미래 변화시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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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19, 16:07:49

창업·진입장벽 완화,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지원도 적극 추진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 규제 샌드박스는 우리 금융의 미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금융 규제 샌드박스를 전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9일 밝혔다.

 

최 위원장이 금융 규제 샌드박스 시행 100일을 맞아 핀테크 혁신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 위원장을 비롯해 혁신 금융서비스 지정 사업자 37개사 대표, 혁신금융심사 위원회 위원, 금융감독원, 금융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3달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규제혁신 효과와 그동안의 소회 등을 공유하며 제도개선과 건의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에 최 위원장도 전폭적 지원 약속과 함께 하반기 운영 방침 등을 전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 운영과정에서의 소회를 밝히면서 “혁신금융서비스에 대해 일부에선 내용이 작다는 지적도 있는데 지금의 이 작은 변화가 미래에 우리 삶을 완전히 바뀌 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과 타산업간 융합(Big-Blur) 가속화 ▲금융분야에서의 플랫폼 경쟁 시작 ▲빅데이터·AI·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금융 접목 ▲QR코드 활용 등 현금이 점차 사라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카드 없는 사회로 접어드는 등 결제환경 변화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 활성화 ▲금융소외계층에 포용적 금융서비스 제공 등을 언급했다.

 

또 최 위원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한 신청서 작성·심사·사후관리 등 전 과정에 걸친 운영 방향을 설명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금융혁신을 선도하고 핀테크 성공 스토리를 창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다짐했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사업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컨설팅과 관계부처 합의 과정 등을 언급하고 투자유치와 고용창출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금융위 통계에 따르면 혁신금융사업자에 포함된 29개 핀테크 업체의 직원은 2017년 말 2816명에서 2019년 6월 기준 3671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들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혁신금융서비스 개발·출시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규제개선과 투자활성화, 해외진출 지원 등을 지속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하반기에는 핀테크 스케일업 전략을 추진해 글로벌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벼운 인가단위인 스몰 라이센스를 도입하고 해외에서 검증된 모델이 국내에서도 출현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 역시 맞춤형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모험자본의 핀테크 투자 활성화와 적극적인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단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테스트가 예상했던 효과를 충분히 거두고 있는지 점검해 바로 규제개선으로 연결하기로 했다. 특히 다수의 사업자가 테스트에 참여한 ‘온라인 대출모집플랫폼’의 대출모집인 1사전속주의 규정 등은 신속하게 개선할 방침이다.

 

금융권과 모험자본 등의 투자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다. 올해 하반기 중에 금융권과 한국성장금융 등이 참여하는 '핀테크 투자펀드'를 약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해외진출은 해외시장 조사연구‧컨설팅 제공, 결제‧보안‧신용정보 등 핀테크 인프라 수출 지원, 금융회사 핀테크랩과 해외진출 경험 및 글로벌 네트워크 공유를 통한 공동 진출 등을 적극 돕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하반기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수요조사→컨설팅→접수 및 심사 순으로 운영해 금융혁신을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상시적인 설명회와 컨설팅으로 기업을 돕고 출시되는 혁신금융서비스에 대해 관련 모니터링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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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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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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