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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35시간 도입, 직원복지가 늘어야 회사 생산성이 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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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06:07:00

‘청년친화 강소기업’ 트리플하이엠..임금·워라벨·고용안정 우수 기업 선정
신입사원 ‘일·학습 병행제’·‘청년인턴제’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지원 활용

 


현 정부가 가장 매진하고 있는 정책이 무엇인가를 물으면 “일자리 창출”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올 겁니다. 많은 기업들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활용해 고용을 확대하고 있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더뉴스는 각종 지원 정책들을 활용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다른 기업들도 이를 참고해 좋은 인재들을 맞이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입사 후 전문가로 성장시켜주는 기업이 있다면? 

 

구직자들이 취업할 때 가장 고려하는 기업의 조건 1순위는 ‘연봉’이다. 최근 밀레니얼세대는 연봉만큼이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과 전문가로 성장 가능성도 중요한 조건으로 여긴다. 이 때문에 입사 후 업무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취준생(취업준비생의 준말)처럼 다시 학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최근 기업 중에서 입사와 동시에 1년 동안 실무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을 시켜주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 입사와 동시에 2주간의 통합교육부터 신입사원에 필요한 실무 교육과 상시 진행되는 신규 상품설명회 등이 제공된다.

 

정부 승인을 받은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신입사원은 최대 1년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도 마련됐다. 교육 강사진은 회사의 임원진과 팀장으로 구성돼 있어 밀착형 실무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런 점에서 트리플하이엠은 신입사원을 온라인 마케팅 업계 내 전문가로 양성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곳은 검색광고, 콘텐츠 광고, 커머스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등 온라인 광고를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 기업이다. 회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통해 광고주에게 최적의 광고 플래닝을 제안하고, 해당 광고는 네이버, 다음, 이베이코리아 등에 노출된다. 

 

트리플하이엠은 워라밸이 우수한 기업으로 꼽힌다.  작년부터 도입된 주35시간 단축근무제는 구성원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한다. 앞서 언급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과 더불어 회사 전체 성과에 기여한다. 트리플하이엠은 최근 임금, 일생활균형, 고용안정이 우수한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트리플하이엠이 임직원을 위해 활용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책은 무엇이 있나요?

 

우선, 신입사원 대상으로 시행 중인 ‘일·학습 병행제’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정부 지원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광고 업종은 광고 플랫폼(매체)과 광고 상품에 따라 최적의 플래닝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인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회사의 부서장, 팀장들이 직접 진행해 현장에서 겪은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재 20여명의 신입사원이 일학습병행제 1기와 2기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작년부터는 서울시 소재 대학과 강소기업이 연계해 진행 중인 ‘청년인턴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서울시로부터 실습 3개월간의 인턴 급여를 지원받는데요. 이 제도를 통해 6명의 인턴이 입사했고, 최종적으로 1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돼 현재 근무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2기를 진행할 예정이며, 최대 5명까지 채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부지원 정책들이 회사 일자리 창출 기여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직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출산 및 육아 관련 제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임신 초기 단축근로제도, 출산 휴가, 육아 휴직, 육아기 단축근로 등 트리플하이엠 직원이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성 직원의 경우 사용률이 100%에 달하고, 남성 직원에서도 중 육아 휴직을 1년 7개월(다자녀)동안 다녀온 사례도 있습니다. 

 

출산 육아 휴직 제도를 통해 장기재직자가 증가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경력이 많은 여성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재직해 얻은 기회비용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과거 여성 직원의 성별 비율이 40%대였다면, 현재는 5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 부담을 줄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는 곧 기업의 성장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일자리 창출 관련 앞서 언급한 정책 이외에 정부 지원을 활용한 사례가 있는지?

 

정부에서 시행하는 특성화고 산학협력과 채용 박람회 등에 적극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2014년에 상시근로자수를 41명을 채용했고, 2015년 행복한 중소기업 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일자리 창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이어 ‘올해의 벤처상’에서 경영성과와 일자리 창출 성과로 또 한 번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정부포상 기업에 한해 선발되는 ‘서울시 강소기업’에서 청년친화 강소기업 부문으로 선정됐고, 이후 고용노동부 주관 ‘워라밸 우수기업’으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 ‘하이서울브랜드’로 선정됐고, 이후 서울산업진흥원에서 ‘고용환경개선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정된 사업을 통해 각 기관과 언론사 등에 기업 홍보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채용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 정부지원 사업을 활용한 우수기업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직접 참여해보니 향후 개선점이나 반영됐으면 좋을만한 의견 있으신가요?

 

저희가 활용하고 있는 정부지원 사업 이외에도 전반적으로 지원사업이 발전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과거에 비해 선제적인 지원 정책들이 생성되고, 지원 사업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다만, 지원사업이 기업의 입장을 좀 더 반영했으면 어떨까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에서 원하는 니즈(needs)를 명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와 기업의 상황에 맞는 지원 정책이 시행된다면,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정부의 지원 정책 상당수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기업에 따라 신규 고용보다 기존 임직원 고용 안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트리플하이엠도 신입사원 선발 이후 2주간의 신입사원 교육과 입사 후 정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되는 기회비용도 상당합니다. 

 

직원 양성 프로그램 운영에 활용이 될 수 있는 지원 정책이 나온다면 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동기 부여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에는 중소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정책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기업들이 이를 잘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트리플하이엠 정부 일자리창출 지원 제도 활용 예
일·학습 병행제도
청년인턴제 >>
일·가정 양립 환경개선 지원 >>
트리플하이엠 일자리창출 관련 수상 내역 (일부 요약)
행복한 중소기업 경영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올해의 벤처상
서울시 '청년친화 강소기업 부문' 선정
고용노동부 '워라밸 우수기업'
서울산업진흥원 '하이서울브랜드', '고용환경개선 우수기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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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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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2025.09.19 10:03:4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2030년까지 5개년 동안 77조3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555만대 달성을 추진합니다. 현대차[005380]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셰드(The Shed)'에서 글로벌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캐즘 극복 위한 하이브리드 라인 강화 현대차는 먼저 내년부터 하이브리드, 전기차, EREV,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반의 신차를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의 반사이익이 집중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라인업을 2030년까지 엔트리부터 중형, 대형, 럭셔리를 포괄해 18개 이상으로 확대해 시장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대차그룹의 첫 후륜(RWD) 기반이자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인 럭셔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년 출시하고 추후 합리적 가격을 갖춘 엔트리 하이브리드 개발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유럽 시장에서 내년에 '아이오닉 3'를 출시합니다. 아이오닉 3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로 지난 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올해 준중형(글로벌 C 세그먼트) 전동화 SUV '일렉시오'를 선보이는 데 이어, 준중형 전동화 세단을 내년 내놓기로 했습니다. 두 차종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는 현지전략 전기차입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2027년에 현지 전략 경형급(글로벌 A+ 세그먼트) SUV 전기차를 선보입니다. 인도에 특화 전기차로 인도 현지 공급망을 바탕으로 차량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주도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대표 사례인만큼 올해 2세대 넥쏘를 출시한 데 이어 향후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지속 개발하고 승용, 상용을 아울러 FCEV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차는 현대차는 2026년까지 SDV 페이스 카(Pace Car)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내년 2분기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가 적용된 차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위해 혁신 생산기지 확대 지속 현대차는 5년 뒤인 2030년에는 555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먼저 공개한 바 있는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를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역 판매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2030년 권역 별로 ▲북미 26% ▲인도 15% ▲유럽 15% ▲한국 13% ▲중동 및 아프리카 8% ▲중남미 8% ▲중국 8% ▲아시아태평양(중국 제외) 7% 등의 비중으로 자동차 판매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의 경우 2025년 100만대 규모에서 2030년 330만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25% 수준에서 2030년 60%로 크게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북미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올해 30%에서 2030년 77%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고 같은 기간 한국 시장은 올해 37%에서 2030년 65%로, 유럽은 49%에서 85% 비중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가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대차의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는 올해 417만대와 비교할 때 약 33%(138만대) 더 늘어나는 것으로, 현대차는 첨단 제조 혁신 기술을 갖춘 글로벌 생산 기지의 확장을 통해 2030년까지 생산능력을 120만대 추가로 확보, 판매 성장을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올해 3월 준공식 개최 등으로 현지 생산이 본격화된 미국 HMGMA(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는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의 30만대에서 2028년까지 50만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어 올해 4분기 인도 푸네 공장이 완공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향후 연간 25만대를 목표로 생산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향후 현대차의 인도 내 생산능력은 현재의 약 80만대 수준에서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내년 1분기에 울산 신공장을 완공해 전동화 핵심 생산기지로 삼는다는 계획입니다..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이곳은 인간 중심의 근무 환경, 조립 설비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 AI(인공지능) 기반 품질 검사 등이 조화를 이루며, 12종의 자동차가 유연하게 생산되는 첨단 제조 현장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현대차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와 협력하는 중동 지역 최초의 현대차 생산기지 사우디아라비아 생산법인(HMMME)은 연간 5만대 규모로 2026년 4분기에 가동을 시작합니다. 브랜드 출범 10주년 넘어 새로운 미래 만드는 ‘현대 N’과 ‘제네시스’ 현대차는 올해 각각 출범 10주년을 맞이한 고성능 브랜드 ‘현대 N’과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지속적인 성장도 적극 추진하기로 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출범 15주년을 맞이할 2030년 현대 N의 연간 판매 목표를 10만대로 제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판매대수인 2만3000여대의 4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현대차는 현재 한국,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현대 N의 판매시장을 호주, 영국, 캐나다 등 서구 지역뿐만 아니라, 이 밖의 다른 시장으로 지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대 N은 현재 5개 모델(▲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N ▲아반떼 N ▲i20 N ▲i30 N)로 구성된 라인업을 2030년까지 7개 모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새롭게 투입될 N 모델은 글로벌 베스트셀링 차량을 기반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EV 기반의 N 모델 외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 개발도 추진합니다. 올해 11월 독립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제네시스는 2030년 글로벌 판매목표를 연간 35만대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올해 약 22만5000대의 예상 실적과 비교했을 때 55%가량 판매를 늘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고유의 철학으로 완성할 고성능 트림 '제네시스 마그마'의 첫 차량으로 '제네시스 GV60 마그마'를 올해 연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내년 세계 최고 권위의 내구레이스 르망 24시 등의 최상위 클래스 도전으로 고성능 영역으로 브랜드 확장을 적극 시도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북미 특화 전략 … 신형 픽업트럭 출시 및 현지 기업과 협력 지속 현대차는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북미 특화 중장기 전략도 대거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미 시장은 올해 상반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판 207만대 중 30%(약 61만대)가 판매된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특히 제네시스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인기가 높아 매출 기준 비중은 38%에 육박합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향후 4년 동안 현대차그룹 차원으로 미국 시장에 260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입니다. 제철소 건설, 자동차 생산능력 확대, 로봇 공장 신설 등이 핵심 투자 분야로 선정됐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 출시한 북미 전용 준중형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의 성공을 이을 중형(Midsize) 픽업트럭을 2030년 이전까지 현지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트레일러 법인 현대트랜스리드(Hyundai Translead)의 우수한 트레일러 상품, 이르면 2028년 미국 현지 생산이 시작되는 전기 상용 밴 등을 앞세워 북미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협력해 아이오닉 5에 '웨이모 드라이버'를 적용하고, GM과 공동 개발하는 5개 차종으로 중남미와 북미 시장도 공략합니다. 아마존 오토스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내년부터 5년 간 77.3조원 투자 … ’30년 영업이익률 8~9% 달성 현대차는 올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6~2030년 5개년 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8~9%를 달성하는 내용의 중장기 재무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 초 제시했던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수정 발표했습니다.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2%포인트 상향했습니다. 그러나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 대비 1%포인트 하향한 6.0~7.0%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투자 계획도 기존 제시한 16조9000억원에서 16조1000억원으로 수정했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5년(2026~2030년) 동안에 ▲연구개발(R&D) 투자 30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38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1000억원 등 77조3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로 불확실성을 타개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지화 전략 실행 및 SDV,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방침입니다. 특히 이번 투자 계획은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제시했던 2026~2030년 투자 계획인 70조3000억원(▲R&D 29조원 ▲CAPEX 33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원)을 수정한 것으로 전체 투자 규모가 7조원이 늘어났습니다. 최대 시장인 미국 투자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의 미국 투자 금액은 기존 11조6000억원(88억달러) 수준에서 향후 15조3000억원(116억달러)으로 3조7000억원(28억달러)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는 지난달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미국 투자 확대 계획의 일환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생산 확대 및 로보틱스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올해부터 4년 간 미국에 26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는 앞서 지난 3월 발표했던 210억달러 대비 50억달러 증가한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를 ▲2025년 6~7% ▲2027년 7~8% ▲2030년 8~9%로 설정했다. 하이브리드 및 제네시스 중심 판매 믹스 개선, 지속적인 현지 생산 및 소싱 최적화 등 현지화 전략, 하이브리드 및 EV, SDV 원가 경쟁력 강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를 추진하며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2025~2027년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포함해 매년 최소 35%의 총주주환원률(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 주당 최소배당금(DPS) 1만원 등의 주주환원정책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량 확대 및 생산 거점 확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현지화된 운영체계, 그룹사 시너지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그룹 톱 3라는 위치에 올랐다"며 "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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