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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보험학회, 2014 보험관련 연합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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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0, 2014, 16:08:05

한·일 공동세미나로 진행..업계 관계자 250여명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보험학회(회장 이근창, 영남대 교수)는 한국리스크관리학회, 한국연금학회, 한국보험법학회, 보험연구원과 공동으로 20일과 21일 양일간 '2014 보험관련 연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건전한 사회와 보험'을 주제로 강원도 오크밸리(원주시 소재)에서 진행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개최되는 행사로 보험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연구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다.

 

첫째날인 20일 제 1부 행사에서는 학회장의 개회사와 강호 보험연구원장의 축사에 이어 김헌수 순천향대학교 교수와 오쿠라 마히토 나가사키 대학교 교수가 보험경영분야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장경환 경희대학교 교수와 후쿠다 야스오 동경대학교 교수가 보험법 분야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이어지는 학술토론회에서는 각 보험업계 관계자들이 '보험사기'에 대한 토론의 자리가 마련된다.

 

2부 행사에서는 전광우 초대 금융위원장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최수현 금감원장이 기조연설을 한 후 만찬이 준비된다. 이 자리에서 김용덕 한국리스크관리학회장, 장경환 한국보험법학회장, 김용하 한국연금학회장 등의 환영사가 예정돼 있다.

 

둘째날인 21일에는 보험관련 논문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주제로는 공적연금 리스크관리 보험법 연금일반 보험일반의 5개로 세션을 구분해 각 주제에 대한 학자와 연구자 등의 자유논문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각 보험사의 담당 실무자를 비롯해 금융당국 관계자와 유관기관 관계를 비롯해 보험업계 인사 25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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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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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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