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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료 '최대 38%' 깎는 방법 알고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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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8, 2014, 15:07:18

금감원, 지난해 9월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 시행..가입률 17.7%불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주부인 김 모씨(38세)는 남편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차량을 운전해 왔다. 그러던 그는 새 차를 사게 돼 자신의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처음으로 가입했다. 이 경우 종전 피보험자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 최대 38%까지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9월부터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 제도를 실시했지만 가입경력 인정대상으로 등록한 비율은 20%도 되지 않았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9월에 시행한 보험가입경력 인정 대상 확대 제도를 실시했는데도, 이를 적용받은 비율은 전체 계약건수 9256000)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월 말, 1635000건(전체의 17.7%)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산 확대'제도를 실시하기 이전에는  기명피보험자의 보험가입 경력만 인정하고 다른 피보험자는 실제 운전을 하더라도 인정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신규 보험가입시 보험료 할증(첫 가입시 할증된 요율 적용 후 3년동안 적용)의 불이익을 받아왔다.

 

이에 금감원은 기명 피보험자 이외의 피보험자 1명에 대해서도 보험가입경력을 인정하는 내용으로 개선했다.

 

예를 들어 부부한정특약으로 남편의 기명피보험자로 등록됐던 아내가 새로 차를 구입해 보험에 가입한 경우 종전에는 남편의 차를 운전한 경력이 무시됐지만 작년 9월부터는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위의 경우 자동차 보험 가입경력을 인정받으면 최초 가입시 최대 38%(소형승용차 기준, 보험사별로 적용요율 상이)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은 부부한정 특약, 지정 1인 한정 특약 등에 가입해도 경력인정을 받으려면 보험계약자가 보험가입경력인정 대상자 1명을 따로 지정해 보험회사에 신청해야 한다.

 

또한 보험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대상자 등록·정정이 가능하며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대해 동의해야 한다. 단, 보험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는 등록·정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2013년 9월 이후 가입한 경우 2014년 8월 말까지 등록·정정해야 한다.


운전자 한정특약을 가입하지 않아 누구나 운전 가능한 경우라도 부모, 양부모·계부모, 배우자, 자녀, 며느리, 사위 등 가족 중에서 지정해야 한다.

 

박흥찬 보험감독국 국장은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제도에 대한 적용률이 낮아 제도에 대해 다시 알리기 위한 것이다""피보험자는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를 낮춰 가입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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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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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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