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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료 '최대 38%' 깎는 방법 알고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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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8, 2014, 15:07:18

금감원, 지난해 9월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 시행..가입률 17.7%불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주부인 김 모씨(38세)는 남편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차량을 운전해 왔다. 그러던 그는 새 차를 사게 돼 자신의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처음으로 가입했다. 이 경우 종전 피보험자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 최대 38%까지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9월부터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 제도를 실시했지만 가입경력 인정대상으로 등록한 비율은 20%도 되지 않았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9월에 시행한 보험가입경력 인정 대상 확대 제도를 실시했는데도, 이를 적용받은 비율은 전체 계약건수 9256000)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월 말, 1635000건(전체의 17.7%)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산 확대'제도를 실시하기 이전에는  기명피보험자의 보험가입 경력만 인정하고 다른 피보험자는 실제 운전을 하더라도 인정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신규 보험가입시 보험료 할증(첫 가입시 할증된 요율 적용 후 3년동안 적용)의 불이익을 받아왔다.

 

이에 금감원은 기명 피보험자 이외의 피보험자 1명에 대해서도 보험가입경력을 인정하는 내용으로 개선했다.

 

예를 들어 부부한정특약으로 남편의 기명피보험자로 등록됐던 아내가 새로 차를 구입해 보험에 가입한 경우 종전에는 남편의 차를 운전한 경력이 무시됐지만 작년 9월부터는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위의 경우 자동차 보험 가입경력을 인정받으면 최초 가입시 최대 38%(소형승용차 기준, 보험사별로 적용요율 상이)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은 부부한정 특약, 지정 1인 한정 특약 등에 가입해도 경력인정을 받으려면 보험계약자가 보험가입경력인정 대상자 1명을 따로 지정해 보험회사에 신청해야 한다.

 

또한 보험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대상자 등록·정정이 가능하며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대해 동의해야 한다. 단, 보험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는 등록·정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2013년 9월 이후 가입한 경우 2014년 8월 말까지 등록·정정해야 한다.


운전자 한정특약을 가입하지 않아 누구나 운전 가능한 경우라도 부모, 양부모·계부모, 배우자, 자녀, 며느리, 사위 등 가족 중에서 지정해야 한다.

 

박흥찬 보험감독국 국장은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제도에 대한 적용률이 낮아 제도에 대해 다시 알리기 위한 것이다""피보험자는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를 낮춰 가입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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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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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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