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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 46% “보험, 불합리한 관행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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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8, 2014, 00:07:11

보험硏 “금융지식 취약한 노년층 위한 대책마련 절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금융소비자의 절반가량이 보험과 관련한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해 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금융지식이 적은 노년층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은 물론 보험사들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8일 금융위가 전국 16개 시·도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한 금융관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금융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하면서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797(26.6%)있다고 응답했다.

 


불합리한 관행의 유형(중복응답)으로 상품설명 불충분(40.6%)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약관내용 어려움(34.5%), 각종 수수료 설명 불충분(29.2%), 부담스러운 상품 설명(27.1%), 과장 광고(16.4%) 등의 순을 보였다.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한 금융상품(중복응답)은 단일 상품 기준으로는 신용카드가 32.1%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상품군으로 따져보면 보험이 46.4%로 1위. 그 다음으로 자유예금(17.1%), 적금담보대출(6.5%), 펀드(3.9%) 순을 나타냈다.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고령층 보험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하지만, 노년층의 금융이해력이 낮아 이들이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험연구원은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생명보험 계약건수는 줄어들고 있으나 60세 이상 고령층의 계약건수는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생명보험 전체 계약건수는 전년대비 1.2% 감소했지만, 6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는 전년대비 12.3% 성장했다.

 

하지만, 보험연구원이 올해 작성한 ‘2014 소비자설문조사최종세미나 자료에 따르면 60대 이상 계층의 63.6%가 본인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낮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고령자의 특성을 반영한 보험회사의 판매채널 전략과 감독당국의 노력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다.

 

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자 특성을 반영한 별도의 보험모집 지침이 마련돼 있지 않다다양한 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제재만을 가하고 있어 불완전 판매비율을 줄이는 데 한계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보험 전문지식을 악용해 불완전판매를 부추기는 모집인에 대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일본처럼 고령자가 보험을 모집할 때 가족이나 친지를 필수적으로 참석하게 하는 등 대면 기회를 보다 늘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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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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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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