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단독] 물건샀는데 이자를 준다고?...신개념 이커머스 ‘체리픽스’ 출격

URL복사

Monday, May 20, 2019, 10:05:57

직매입·현금결제·핀테크 활용해 비용·가격↓..“기존 플랫폼 대비 상품가격 10% 이상 저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100조원 규모로 성장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에 핀테크(Fintech)가 가미된 새로운 사업모델을 무기로 도전장을 던진 스타트업이 나왔다. 지난달 말에 ‘체리픽스(cherrypicks)’를 공식 론칭한 ‘(주)펀딩랩(Funding Lab)’이 주인공이다.

 

체리픽스가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은 ‘가격 경쟁력’. 직매입 방식으로 유통비용을 줄인 것은 물론, ‘현금 Only’ 정책과 핀테크 활용으로 카드수수료·전자결제(PG) 비용을 줄여 상품 가격을 낮췄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핀테크 효과로 소비자에게 이자수익도 제공된다.

 

이커머스 업계는 체리픽스의 사업모델이 상품 가격 면에선 경쟁력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미 카드 결제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을 현금 결제 쪽으로 전환시키는 게 쉽지 않을 것이란 회의적인 시각도 없지 않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펀딩랩(대표 신윤정)은 지난달 29일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체리픽스를 공식 론칭하고 영업에 돌입했다. 체리픽스란 명칭은 ‘자기 실속을 잘 챙기는 소비자’를 의미하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에서 따왔다.

 

체리픽스의 사업모델은 기존 업체들과 조금 다르다. 먼저, 소비자가 상품 구매 때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 오로지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예치금계좌’를 발급받아 현금을 충전해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점은 결제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현금 결제만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일반 상거래용 PG(전자결제)시스템 대신 핀테크용(P2P금융) 가상계좌를 사용해 수수료를 크게 줄였다는 설명이다.

 

일반 상거래용 PG시스템은 수수료가 계좌이체의 경우 1.8%(최저 건당 200원), 가상계좌는 최저 건당 300원으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체리픽스가 사용하는 핀테크용 가상계좌는 수수료가 최대 0.35%에 불과해 비용이 줄어든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는 선택한 상품의 매입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공여)하는 방식으로 거래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구매가 확정될 때까지 자금 공여 기간에 따른 이자수익이 발생하며, 이 이자수익은 고객의 예치금계좌에 현금으로 입금된다. 예치금계좌의 돈은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하다.

 

고객의 현금이 들어있는 예치금계좌는 업체(체리픽스) 측이 유용할 수 없도록 금융감독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3자 분리보관용 실계좌’로 분리보관된다. 여기에 해킹 방지를 위한 FDS(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도 적용돼 있다.

 

한편, 은행 등 금융회사 외의 기업이 고객에게 이자를 제공하는 행위는 ‘유사수신’에 해당돼 불법이다. 체리픽스는 법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펀딩랩 산하에 금융회사인 ‘펀딩랩대부(주)’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렇게 줄어든 비용은 상품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체리픽스 측은 “기존 플랫폼에 비해 10% 이상 상품 가격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아울러, 입점 업체로부터 받는 플랫폼 이용 수수료도 기존 대비 절반 이하로 낮춰 비용 절감의 효과를 입점 업체와도 나눈다는 생각이다.

 

체리픽스의 사업모델은 지난 1윌에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지적재산권보호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아울러, 특허청에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P2P금융관리 시스템 및 방법’이란 이름으로 특허 출원돼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체리픽스에 대해 대부분 “흥미롭다”, “가격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는 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구매 방식이 소비자들에게 잘 먹힐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신윤정 펀딩랩 대표는 “카드 결제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현금 결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1원딜’과 같은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며 “현금 결제의 이점을 알리기 위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