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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업계 ‘쿠팡 따라잡기’...가격 경쟁이 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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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17:05:57

쿠팡 “타사 마케팅에 대한 입장 없어..업계에선 납품 업체 단가 인하로 이어질까 우려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최근 유통 업계에선 ‘쿠팡 따라잡기’에 한창이다. 롯데마트가 쿠팡과 상품 가격을 비교해 매일 최저가로 변경하는 마케팅을 펼친 데 이어 위메프가 최근 쿠팡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쿠팡 측은 “타사 마케팅에 대한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유통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에만 집중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초저가 경쟁이 결국 납품 업체의 단가 인하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 ‘초저가’ 대신 ‘쿠팡 가격 비교’

 

위메프는 이커머스 경쟁사인 ‘C사’와 가격을 비교한 보도자료를 지난 8일 언론사에 배포했다. 4월 30일엔 ‘쿠팡보다 비싸면 200% 보상’이라는 제목과 함께 업체명 ‘쿠팡’을 직접적으로 밝혔다.

 

위메프는 ‘위메프, 생필품 최저가 선언..“쿠팡보다 비싸면 200% 보상”’이라는 제목으로 생필품을 최저가에 선보인다는 보도자료를 4월 30일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위메프의 생필품이 타사보다 비쌀 경우 차액을 100% 보상하고, 쿠팡보다 비쌀 경우 200%를 보상할 계획이다.

 

이어 위메프는 ‘“식품도 위메프가 싸다”..위메프, C사와 식품 가격 비교 결과 공개’라는 보도자료를 8일 배포했다. C사라고 표현했지만 위메프 관계자가 “최근 쿠팡을 거론한 보도자료를 두 번 냈다”고 말한 점에서 해당 C사가 쿠팡임을 알 수 있다.

 

생필품과 동일하게 위메프의 식품이 쿠팡보다 비쌀 경우 차액을 200% 보상한다는 내용이다. 보도자료엔 위메프 식품 테데고리 매출 1~50위 상품 중 74%가 쿠팡보다 저렴하게 판매된다고 적혀있다.

 

위메프 관계자는 “기존에 좋은 성과를 내고있는 쿠팡과 선의의 경쟁을 위해 발표한 것”이라며 “로켓배송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지만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른 품목에서도 쿠팡과 가격을 비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위메프 관계자 역시 “전사적으로 쿠팡 따라잡기에 나서 전 데이터를 쿠팡과 비교중”이라며 “과거엔 네이버 쇼핑을 기준으로 저가 정책을 펼쳤지만, 요즘엔 쿠팡과 가격을 비교한다”고 말했다.

 

◇ 서비스 등 다양한 장점도 키워야...납품 단가 인하 우려도

 

이에 쿠팡은 “최저가 지향과 더불어 500만 가지가 넘는 로켓배송 상품과 간편한 결제시스템을 갖춘 것이 쿠팡의 장점”이라며 “타사 마케팅에 대한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초저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로켓배송 등 물류 서비스에도 집중하고 있다”며 “가격만이 경쟁력의 기준이 된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전자상거래를 자주 이용하는 A씨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구매한 상품이 다음 날 정확히 도착하는 로켓배송 때문에 쿠팡을 이용한다”며 “유통 업체마다 가진 특성에 따라 유통 업체를 선택하는데, 가격 경쟁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쿠팡은 IT와 물류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관계자는 지난해 1조원대 적자에 대해서도 “계획된 투자의 결과”라며 “초저가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위해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쿠팡은 전체 직원의 40%를 개발자로 두는 등 IT 기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유통 업계가 가격 경쟁에만 몰두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 A씨는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제살 깎아먹기’식으로 가격 경쟁에만 몰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 경쟁이 심해지면 피해는 고스란히 규모가 작은 유통 업체에게 돌아간다”며 “납품업체의 경우 납품 단가 인상 등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우려된다”강조했다. 그는 “품질·서비스 등 다른 경쟁력을 키우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유통 업계는 PB상품 등 납품 단가 인하로 지적받은 바 있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를 대상으로 2016~2017년 PB상품 납품실태를 조사한 결과 9억 6000만원 상당의 부당 단가인하(864건)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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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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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2024.05.29 09:20:0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콘텐츠 주가 상승에 한국 소주도 덩달아 인기입니다. 인구 성장률 하락과 내수 경기 둔화에 직면한 주류업계는 신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주력 국가는 아시아·북미로 지난해 국내 소주 수출액의 60%를 일본·미국·중국 세 국가에서 거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유럽으로 수출한 소주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국내 주류기업들은 유럽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지 마케팅 확대로 주요 국가 유통 채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화적 동질성이 적은 유럽에서 하나의 주류 카테고리로 인정받아 소주 자체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방침입니다. 2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1억141만달러(약 1385억원)로 2013년 이후 10년 만에 1억달러를 넘었습니다. 수출액은 일본이 3083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2355만달러)과 중국(1045만달러)로 뒤를 이었습니다. 베트남(793만달러)은 2년 새 2배 넘게 늘었습니다. 반면 유럽 국가로 팔린 소주의 양은 많지 않았습니다. 프랑스로 수출된 소주가 92만달러로 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네덜란드(65만달러), 영국(60만달러), 독일(50만달러), 헝가리(26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국가 소주 수출 비중은 전부 합쳐도 전체 수출금액의 3%대 수준에 그칩니다. 주정에 과일 향이나 향신료 등을 첨가하는 '과일소주'가 리큐르로 분류되면서 이 수치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인기인 과일소주 수출분까지 더해지면 실제 소주 수출 규모는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류업체들은 과일 소주를 중심으로 신규 시장인 유럽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약 30개 유럽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유럽 소주 수출 성장률이 연평균 약 30%인 가운데 영국 시장 진출이 활발합니다. 슈퍼마켓 체인인 세인트베리 96개 매장에 과일리큐르 2종을 입점했습니다. 세인트베리는 현지 리테일 업계 2위로 영국 내 14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 소주 수출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73%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 영국 현지 거래선 출고 자료 기준 지난해 현지인 판매 비율은 77%입니다. 영국 최대규모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APEF)' 참가 및 어니스트버거, 야드피자 등 현지 로컬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 노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마인강변 축제와 한류 박람회, 클럽 행사 등에 참가해 소주 제품을 알렸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코리아 엑스포와 봉마르쉐 백화점 등에서 시음 행사로 '진로' 브랜드를 홍보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 소주와 기타제재주(과일소주 포함) 수출액은 1394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55억원입니다. 메인 시장은 아시아와 미국입니다. 국내에서 반짝인기에 그쳤던 처음처럼 순하리는 2016년 미국 수출 이후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일, 프랑스 등 약 25개 유럽 국가에도 소주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독일 쾰른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 '아누가'에 처음 참가해 순하리 블루베리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2030 소비자들에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순하리는 밀키스와 함께 롯데칠성 유럽시장 수출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2021~2023년) 유럽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52%에 이릅니다. 유럽 내 소주 인지도는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각종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식·맥주 등과 함께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프랑스 소주 수출액은 2년 만에 2배 뛰었고 독일은 전년 대비 수출액이 40% 늘었습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목표로 내건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이 미칠 파급력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2026년 공장 가동 시 한류 열풍이 부는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는 소주 물량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소주 글로벌 브랜드화를 위한 또 하나의 관문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꼽았습니다. 과거 판매 규모가 작았던 유럽 내 현지인 중심 음용이 최근 확대되는 것을 두고 하이트진로 측은 소주 세계화에 한발 다가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회사 측은 "위스키·맥주·와인 등 다양한 주종이 소비되는 유럽 내 소주의 소매채널 입점·판매는 타 국가보다 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는 국내와 달리 날씨나 음주 문화, 주식과의 궁합 등을 이유로 과일소주 인기가 더 높은 편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에이슬류 제품을 중심으로 신규 소비자를 지속 유입한 뒤 레귤러 소주(참이슬·진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방침입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유럽 같은 경우 젊은 세대들이 기존 유럽사회의 주류 음용 주종인 와인, 보드카, 위스키에 대해 올드하다며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며 "새로운 것을 찾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체 상품으로 과일소주에 흥미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세인스버리 매장 내 별도 진열선반 구성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확대합니다. 이를 통해 입점 매장 수를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프랑스 SILA 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처음처럼, 새로 등 자사 소주 제품 마케팅에 나섭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새로가 올해부터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5월부터는 유럽 전용 레시피를 만들어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제품 '새로 살구'는 이르면 6월부터 유럽에 수출할 예정"이라며 "한류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모이는 한식당, 한인마트 등에 입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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